UPDATED. 2024-04-26 18:06 (금)
의사들도 뿔난 조국 후보자 딸 ‘의전원 황제장학금’ 논란
의사들도 뿔난 조국 후보자 딸 ‘의전원 황제장학금’ 논란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9.08.20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학점 수차례 받고 평점 1.13이면 의대 과정 마치기 힘들어”
조국 후보자 측은 “의혹 사실 아니다”라며 단호한 대응 예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54)의 딸 조 모 씨(28)가 의학전문대학원에서 두 차례 낙제를 하고도 6차례에 걸쳐 장학금을 받았다는 뉴스가 의료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이미 비슷한 과정을 거쳐 의사가 된 의료인들 입장에선 이번 사태에 더욱 관심이 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치권과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알려진 바에 따르면 조 씨는 지난 2010년 고려대 이과계열에 수시전형으로 입학했고, 지난 2015년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입학했다. 문제는 조 씨가 부유한 가정환경과 저조한 성적에도 불구하고 학교로부터 꾸준히 장학금을 타갔다는 점이다.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조 씨는 의전원에 입학한 후 첫 학기인 2015년 1학기에 ‘3과목’을 낙제(평균평점 1.13)해 유급했고 2018년 2학기에도 한 과목을 낙제(평균평점 2.76)해 유급했다. 하지만 2016년부터 6학기 동안 매학기 빠지지 않고 200만 원의 장학금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대병원 전경.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 조 씨가 다닌 부산대 의대/의학전문대학원 부속 부산대병원 전경(부산대병원 제공)

이에 대해 부산대 측은 조 씨가 받은 장학금이 지도교수가 개인적으로 만든 ‘소천장학회’에서 지급한 것으로 성적과 관계가 없기 때문에 절차상으로 문제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일반인은 물론, 의료계의 반응도 싸늘하다. 조 씨의 소위 '황제 장학금’ 의혹이 불거지자 의사들은 SNS 등을 통해 공분(公憤)을 표출했다. 의과대학 재학시절 경험에 비추어 뼈(?)있는 지적을 하기도 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사진 출처: 청와대 국민청원답변 영상 갈무리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사진 출처: 청와대 국민청원답변 영상 갈무리

의사 A 씨는 “나도 의대를 다녀봤지만 솔직히 3과목에서 F학점을 받았고 평점이 1.13점이며(2015년), 실습에서도 F학점을 받았으면(2018년) 수학능력도 없고, 성실성도 없으며, 의대 교육 과정을 뚫고나갈 멘탈도 체력도 지적능력도 안된다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조 씨가 부유한 가정환경에도 불구하고 성적 장학금도 아닌 일반 장학금을 6번이나 받은 것에 대해서도 의혹이 제기됐다.

모 의과대학 교수인 B 씨는 “요즘 장학금은 성적 장학금보다 경제적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주는 추세인데 아버지가 꽤 부자인 조 씨가 장학금을 신청해 6번이나 받았다는 것이 적절해 보이지 않는다”며 “기부금에 의해 조성된 장학금이라 하더라도 함부로 집행하지 말고 그 취지에 맞춰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측면에서 조국 교수의 딸이 장학금을 받은 것에 대해 소천장학회에서 해명해 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조 씨에게 장학금을 준 것에 대해 “낙제를 해서 의전원 공부를 아예 포기하려 하길레 ‘포기만 안하면 장학금을 줄테니 열심히 하라’는 의미에서 준 것”이라고 해명한 것에 대해서도 자조 섞인 푸념이 나왔다.

의사이면서 만화가로 유명한 C 씨는 “의대는 다른 대학과 달리 ‘유급’제도가 있어 100명의 동기가 입학해도 졸업할 때는 50명 정도 남을 수밖에 없다”며 “만약 출발선에 섰던 레벨이 너무 차이가 나서 이 집단의 오기와 광기에 섞이지 못하면 계속 유급이 되고 만다. 의대는 그렇게 인정사정 없는 참 비인간적이고 잔인한 곳인데 부산대는 내가 나온 의대와 다르게 참 따뜻한 곳인가 보다”라고 말했다.

조 씨는 고교 재학 중 한 의과대학에서 일종의 인턴십을 하면서 의학논문에 제1 저자로 등재된 것으로 나타나 또다른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한 현직 의사는 반어적으로 조 씨의 논문 제1저자 등재 사실을 비판했다. 의사 D 씨는 “고등학교 2학년 때 2주 만에 의학 논문을 쓸 정도의 사람이 대학원에서 류현진 방어율 수준의 학점을 받았다면, 그 정도 영재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는 현 시험제도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라고 조소를 날렸다.

전 대한의사협회장을 지낸 의사 E 씨는 “대한민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은 외고부터 의전원까지 단 한 번의 시험도 없이 입학했고, 고교 시절 단 2주간 연구기관에 인턴으로 근무를 한 후 그 곳에서 발표한 의학논문의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리는 초능력을 발휘했다”며 “과연 이게 의전원 입학에 영향이 없었을까?”라고 의문을 나타냈다.

그는 “지인을 이용해 자식을 논문 저자로 등재시키는 건 마음만 먹으면 조국보다 (아는 의사들이 많은)의사들이 훨씬 더 용이할 것”이라며 “그럼에도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은 쇠고랑을 찰까봐서도 아니고 불법이 아닌 것을 몰라서도 아니다. 그런 행위가 지극히 비상식적이고 비양심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딸 조 씨를 비롯한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이 갈수록 증폭되는 가운데, 조 후보자 측은 20일 인사청문회 준비단을 통해 “후보자의 장녀 부정입학 관련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 더이상 허위 사실이 유포되지 않기를 바라며, 추후 악의적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