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인사 및 동정] 9월 11일
[오늘의 인사 및 동정] 9월 11일
  • 의사신문
  • 승인 2025.09.1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병수 경희대병원 교수, ‘글로벌 의사과학자 양성사업’ 최종 선정

권병수 경희대병원 산부인과 교수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5년도 글로벌 의사과학자 양성사업(의사과학자 박사 후 연구성장지원-리더)’에 최종 선정됐다.

권 교수의 연구 과제는 ‘디지털 광센서 융합 스마트 고온 플라즈마 복막항암 치료기술 개발’로 연간 5억씩, 최대 5년간 25억 규모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이번 연구는 고온 플라즈마를 활용해 고온복막항암요법(HIPEC)에서 나타나는 독성 부작용과 암줄기세포에 의한 높은 재발률 등의 한계를 극복하고 환자 맞춤형 정밀 치료 실현을 목표로 한다.

권병수 교수는 “고온 플라즈마를 통해 항암 활성산소·질소종을 전기방전방식으로 생성하고 이를 복강 내에 주입하는 전기화학항암요법 기반의 스마트 치료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며 “난소암 등 복막암 환자의 실질적인 생존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맞춤형 치료 기술의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권병수 교수는 분자생물학과 플라즈마 기반 의공학, 의학을 아우르는 융합형 의사과학자로 기초연구부터 임상 적용, 산업화까지 연결하는 ‘연구-치료-산업화’의 선순환 구조 실현에 앞장서며 의과학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특히, 2020년 바이오플라즈마 기반 의료기기 벤처기업인 ㈜아이비엠솔을 창업해 자궁경부암과 질암의 비수술 치료기기 ‘CureGynPlas’를 개발하는 등 바이오플라즈마 기반의 국산 정밀 의료기기의 글로벌 진출에도 힘쓰고 있다.

 

■김민재 순천향대 서울병원 교수,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김민재 순천향대 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지난 10일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5 자살예방의 날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김 교수는 순천향대 서울병원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센터장으로서 자살 시도자들의 자살 재시도 예방을 위한 전문적인 진료 및 사례관리 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생명구조 및 자살예방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김 교수는 자살시도 및 자살사고와 관련된 다수의 연구 논문을 발표하고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생명지킴이 강사양성프로그램 전문강사로 활동하며 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의 역량 강화 등에 기여했다. 

 

 

■ 김기표 가톨릭중앙의료원 교수, ‘2025 한국줄기세포학회 IJSC 우수논문상’ 수상

김기표 가톨릭대 가톨릭중앙의료원 기초의학사업추진단 첨단세포치료사업단 교수(가톨릭의대 의생명과학교실)가 최근 ‘2025년 한국줄기세포학회 연례학술대회’에서 ‘IJSC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IJSC 우수논문상’은 한국줄기세포학회에서 매년 단 한 명의 연구자에게만 주어지는 권위 있는 상으로, 줄기세포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탁월한 연구 성과를 낸 연구자를 격려하기 위해 제정됐다. 

김기표 교수는 ‘Inducing Pluripotency in Somatic Cells: Historical Perspective and Recent Advances’ 논문을 비롯해 지금까지 50편이 넘는 국제 학술 논문을 발표하며 줄기세포 연구의 가능성을 넓히는 데 앞장서 왔다.

특히, 김 교수의 논문은 대부분 해외 연구진과의 공동연구로 이루어진 것이 많다. 이를 통해 가톨릭대학교가 국제적인 연구 네트워크를 넓히는 데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재 김 교수는 가톨릭중앙의료원 기초의학사업추진단 첨단세포치료사업단에서 줄기세포 분화와 관련된 핵심인자 및 분자학적 기전을 연구하고 있다. 

가톨릭중앙의료원 기초의학사업추진단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세포치료제 분야의 선도적 역할을 더욱 강화하며 연구와 교육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김기표 교수는 “한국 줄기세포 연구 분야에서 뜻깊은 IJSC 우수논문상을 받게 되어 매우 영광”이라며 “앞으로 줄기세포 및 재생의학 분야로 진출할 후학들의 저변을 넓히기 위해 더욱 열심히 연구하고 교육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