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위대장내시경학회 저 | 메디안북 | 369p | 12만원
	
		
		
	
신간 '아는 만큼 잘 보이는 실전 대장내시경 증례집'은 대장내시경의 판례집과 같다. 각 사례별 이론뿐만 아니라 구체적이고 직관적인 예시와 진단·검사 길잡이, 주의할 점을 짚어 판결의 길라잡이인 판례처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간은 내시경을 실시하는 임상의들의 자질 향상을 위해 △대장용종 △대장 염증성 질환 △대장 내시경 시술과 합병증 △기타 병변 △부록(세척·소독 지침)으로 구성됐다.
대한위대장내시경학회 소속 각 편집위원들이 분야를 나눠 맡아 각 유형별 실제 내시경 자료사진과 조직학적 분류·임상적 특징 등을 상세히 분류했다.
특히 각 분류별 검사 시 주의할 점과 해결책 등을 함께 제시하고, 이상 소견 사진마다 화살표로 강조해 실전에서 활용하기 좋다. 예시로, 무경성 톱니모양 병변의 경우 내시경적 특징과 발견하기 어려운 이유, 화면상 불확실한 경계면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를 덧붙였다.
이 책의 또 다른 장점은 단순 사례와 기술적 해결방안뿐만 아니라 국내 대장암 발생 통계와 유발 요인, 대장암 발생 기전 등을 통해 대장암 예방에 앞장선다는 것이다. 기본 원리 이해를 도와 분자생물학 등 신규 연구 성과를 진단·치료에 적용하기 쉽도록 하고, 더 나아가 대장암 예방을 위한 길잡이 역할을 수행해 환자와 의사 모두에게 보다 나은 진료·치료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신간은 위·대장 질병 환자가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사례들을 마주해야 하는 임상의들과, 임상을 앞두고 사례를 먼저 익히고자 하는 학생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의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