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 재획득을 위한 임상 가이드: 물리치료사를 위한 이론과 실전 보행 분석 바이블
신체적 장애를 가진 환자들의 회복을 돕는 물리치료사들에게 ‘보행의 재획득’은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다.
‘임상보행운동학’은 이와 같은 요구에 대응해, 보행 재획득을 위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공하는 바이블로 자리매김할 책이다. 이 책은 복잡한 보행 동작 분석과 임상적 활용을 고민하는 치료사들을 위해 이론적 과학과 경험적 데이터를 아우르며, 실제 임상에서 적용 가능한 폭넓은 지식을 담았다.
이 책의 저자는 ‘Gait Analysis’와 ‘Human Walking’에는 없는 자료를 임상적 용도로 제공하려는 목표로 집필을 시작했다. 특히 그동안 학생이나 신입을 위한 교재를 주로 집필했던 저자는 이번 책에서 전문 임상가들을 대상으로 보다 상세하고 실질적인 내용을 다루었다.
‘임상보행운동학’은 각 장을 통해 체계적인 보행의 운동학, 운동역학, 근육 기능, 신경과학적 제어를 세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정상 보행의 71가지 이상의 변형 패턴과 그 원인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임상 추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보행분석연구회의 정기 모임과 세미나에서 쌓아온 저자의 현장 경험이 담긴 이 책은 독자들이 임상에서 마주하는 보행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비정상 보행 패턴에 대한 관찰 및 분석을 통한 임상적 개입을 강조하며, 물리치료사가 환자의 동작 하나하나를 정확히 이해하고 추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은 교과서처럼 순서대로 읽을 수도 있지만, 임상 현장에서 필요한 주제를 찾아 읽기에도 최적화돼 있다. ‘임상보행운동학’을 통해 환자 맞춤형 보행 재활 전략을 세우고, 임상에서의 적용 능력을 극대화하는 기회를 잡아보길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