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헬스케어의 새 물결, 커넥티드 헬스케어가 가져올 의료의 미래
디지털 헬스케어와 커넥티드 헬스케어의 필수적 변화를 설명하는 책, ‘디지털 의료의 미래, 커넥티드 헬스케어’가 주목받고 있다.
이 책은 헬스케어가 디지털 기술을 만나며 개별 환자의 맞춤형 건강관리로 변화하고 있는 흐름을 설명하며, 그 전략적 시사점을 다룬다. 특히, COVID-19 이후 헬스케어 산업이 가속화된 디지털 전환과 함께, 병원 중심의 시스템을 넘어선 개별 가정까지 포괄하는 커넥티드 헬스케어가 미래의 핵심으로 떠오른 배경을 상세히 소개했다.
디지털 헬스케어는 기존의 의료 서비스 구조를 변화시키며 병원, 가정, 홈 헬스케어 제공자로 구성된 가치 사슬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하는 커넥티드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는 개인이 자신의 건강 데이터를 관리하고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해주는 등, 환자의 주권 회복을 촉진하는 한편, 의료진에게만 의존했던 과거 의료 환경을 혁신적으로 재편하고 있다.
책은 헬스케어 기업에게 디지털 커넥티드 케어를 기반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며, 다음과 같은 전략을 제시했다. 첫째, 커넥티드 케어를 구축해 환자의 이동 경로를 재정립하고, 이를 통해 각 접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즈니스 기회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모든 기능을 디지털화하고 고객 여정을 중심으로 통합된 가치 흐름도를 만들어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책의 저자인 조남민 대표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의 리더십 경험을 바탕으로, 커넥티드 헬스케어의 미래적 가치를 조망하며 새로운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가능성을 열어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