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의료기기업계 소식] 11월 22일
[의료기기업계 소식] 11월 22일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3.11.22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웨이센-한국파마, AI 위·대장 내시경 SW 마케팅 업무협약 체결

웨이센과 한국파마는 지난 21일 AI 기반 위, 대장 내시경 영상 분석 솔루션 ‘WAYMED Endo(웨이메드 엔도)’의 전략적 판매 업무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장세정제 개발 전문 회사인 네덜란드의 Norgine(노르진)의 플렌뷰 국내 독점권을 갖고 있는 한국파마와 인공지능 소화기 내시경 SW 시장을 선도하는 웨이센이 만나 소화기내시경 시장 내 새로운 판도를 열 것으로 기대된다.

웨이메드 엔도는 AI가 내시경 영상을 실시간 분석해 위, 대장 내 이상병변을 감지한다. 특히 위 솔루션은 위암 의심 부위와 위암 확률을 의료진에게 제공하는 3등급 의료기기로, 지난 7월 식약처 제 37호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됐다.

이번 업무 협약을 기점으로 한국파마는 보유하고 있는 영업망 및 네트워크를 활용해 위, 대장 내시경 검사를 운영하는 국내 주요 상급종합병원 및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웨이메드 엔도의 영업과 마케팅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웨이센 김경남 대표는 “40여년의 의료기관 영업 노하우를 가진 한국파마와의 이번 업무협약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발굴을 넘어 내시경 시장 내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시작이라 생각된다”며 “양사가 함께 상호협력해 글로벌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협업 사례를 만들어 보겠다”며 포부를 전했다.

■코어라인소프트, 미국에서 ‘흉부질환 동시진단 솔루션’ 시연

코어라인소프트(대표 김진국·최정필)가 오는 26일부터 30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북미영상의학회(이하 RSNA 2023)’에 참가해, 흉부질환 동시진단 솔루션 ‘AVIEW LCS PLUS’를 비롯한 자사의 AI 솔루션 라인업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코어라인소프트는 올해 전시 부스에서 AI 솔루션 AVIEW 전제품을 선보인다. 핵심 제품인 흉부질환 동시진단 솔루션 ‘AVIEW LCS PLUS’를 비롯해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진단을 위한 폐 영상 분석 자동화 소프트웨어 AVIEW COPD(에이뷰 씨오피디) △심장질환을 진단하는 영상분석 자동화 솔루션 AVIEW CAC(에이뷰 씨에이씨) △간질성 폐 질환(ILD) 완전 자동화·정량 분석 솔루션 AVIEW Lung Texture(에이뷰 렁텍스쳐) △AI 3D 프린팅 및 인체 분할 솔루션 AVIEW Modeler(에이뷰 모델러) △의료 데이터 가명화 처리·관리 솔루션 ‘가명화 서버(Pseudonymization server)’등이 전시된다. 이를 통해 각 분야의 의료 전문가들이 AVIEW 솔루션을 최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임상 활용 사례와 응용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AVIEW 관련 다양한 논문들도 발표할 예정이다. 호주 영상 의학 네트워크 I-MED의 Catherine Jones 교수는 결절이 우연히 발견되는 일상적인 임상 환경에서 AVIEW LCS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AI 지원 유무에 따른 영상의학과 전문의의 성과를 비교하는 연구 결과를 구연 발표한다. 이외에도 기도확장증에 대한 정량분석 연구, 천식환자에 대한 정량분석 연구, 골밀도 자동측정 알고리즘과 관련된 연구, 폐기종과 폐섬유증 동반 환자(CPFE)에 대한 정량분석 연구도 발표된다.

김진국 코어라인소프트 대표이사는 “글로벌 전 영역에서 각 지역의 특수한 환경과 중단기 목표를 이해하며, 의료 AI 솔루션 공급에 집중해왔다.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북미를 포함한 유럽, 아시아 주요 방문 고객들과 전략적 협업을 도모할 것”이라고 전했다.

■에버엑스, 운동치료솔루션 ‘MORA’로 ‘CES 2024 혁신상’ 수상

에버엑스㈜(대표 윤찬)는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IT·가전 전시회 ‘CES 2024’에서 재활·운동치료 솔루션 ‘MORA’(모라)로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모라는 개인 맞춤형 근골격계질환 재활·운동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디지털 솔루션이다. 최첨단 AI 자세 추정 기술을 통해 휴대폰 카메라로 환자의 움직임을 분석, 객관적인 근골격계 평가를 제공한다. 평가 결과에 따라 의료인이 환자에게 적합한 재활운동을 배정하면 환자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가정 등에서 운동을 수행하도록 돕는다.

에버엑스는 이번 혁신상 수상에 앞서 모라의 미국 버전 ‘EverEx-Rehab’을 FDA 2등급 의료기기에 등재하고 현지 물리치료센터를 중심으로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공급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에버엑스 윤찬 대표는 “지난해 첫 참가 이후 1년만에 혁신상을 수상했다. 세계 최대 규모의 행사를 통해 모라의 가치를 재확인한 기회가 되어 기쁘다”며 “모라는 환자와 의사 모두가 필요로 하는 확실한 솔루션으로 국내외에서 근골격계질환 재활·운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지바이오, 中의료진에게 미용성형 술기 전파

시지바이오(대표이사 유현승)가 지난 18일부터 19일 양일간 이대서울병원 이화의료아카데미에서 중국 의료진 20여 명을 대상으로 ‘2023 CGBIO 아카데미 에스테틱 위크’ 워크샵을 개최하고, K-에스테틱 노하우를 전파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워크샵은 인도네시아, 베트남·필리핀에 이어 올해 네 번째로 개최된 해외 의료진 대상 미용성형 워크샵이다.

시지바이오는 중국을 주요 수출국으로 정조준하며 현지 의료진 대상 마케팅 활동을 지속 전개해 왔다. 이번 워크샵은 마케팅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워크샵 양일간 시지바이오 기업 및 제품 소개를 비롯해 △이화의료아카데미 한승호 원장의 에스테틱 시술을 위한 일러스트레이션 단면도를 포함한 안면 해부학 △대한리프팅연구회장 장두열 원장(체인지의원)의 실리프팅의 특징: 환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알아야 할 사항 △대한미용성형레이저의학회 학술이사 박현근 원장의 히알루론산(HA) 필러 소개 및 안면부 활용 등 이론 수업이 진행됐다.

이어 참가자들은 시지바이오의 HA 필러 지젤리뉴 시그니처 2(중국 제품명: 지젤리뉴 맥스)와 지젤리뉴 유니버셜을 활용해 직접 카데바 실습을 진행했다.

유현승 시지바이오 대표는 “이번 아카데미 에스테틱 위크는 처음으로 중국 의료진을 대상으로 진행한 워크샵임과 동시에 중국 품목허가를 획득한 지젤리뉴 라인의 제품들을 직접 선보여 더 뜻깊은 자리였다”며 “중국에 시지바이오의 제품력을 알리는 것은 물론 지속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노을(주), ‘H&E’에 고체염색기술 적용

노을 주식회사(대표 임찬양)는 지난 17일 열린 2023 미국암학회-대한암학회 공동 컨퍼런스에 참가해 고체염색기술(hydrogel-stamping)을 이용한 H&E 염색법에 대한 새로운 연구 결과를 포스터 발표했다.

연구는 노을의 원천기술인 고체염색기술을 H&E(Hematoxylin and Eosin) 염색에 적용할 수 있는지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에 발표된 연구 결과는 노을의 비즈니스 확장에 핵심이 되는 기술 성과로, 그 내용은 국제학술지 ‘Frontiers in Bioengineering and Biotechnology’에 게재됐다.

노을이 연구에서 Hematoxylin 과 Eosin 각 두 개의 고체 염색 패치를 생성해 H&E 염색을 진행한 결과, 기존 액체 기반의 복잡한 H&E 염색 과정을 50%까지 줄일 수 있었다.

서울아산병원 병리과 고현정 교수는 “고체 염색법을 적용한 H&E 염색 슬라이드를 다섯 명의 병리학자가 평가한 결과 염색 성능이 우수했다”며 “기존 액체 기반 염색 방식의 H&E 염색법 대비 염색성 결과는 동등한 수준이었다. 고체 염색 기반 H&E 염색법은 임상 진단 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밝혔다.

노을의 고체염색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H&E 염색법은 물이 필요 없기 때문에 환경적, 경제적 자원의 제약이 많은 지역에서 사용성을 높여주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노을 최경학 온콜로지 그룹 리더는 “고형암 진단의 대표적인 염색법인 H&E 염색에서 노을의 고체 염색법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노을의 AI 기술과 결합하여 향후 미세종양 환경분석 및 디지털 병리 분야로 개발을 확장하는데 시너지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디엔씨, ‘볼라썸’ 모델로 미스코리아 출신 김유리 선정

디엔씨(대표이사 유현승)는 콜라겐 스티뮬레이터 ‘볼라썸(VOLassom)’의 모델로 미스코리아 출신 직원 김유리씨를 선정했다고 22일 밝혔다.

김유리씨는 2005년 미스코리아 대구 진(眞)에 선정된 것을 시작으로 2010년 tvN 연애 예능 러브스위치, 2022년 SBS 관찰 예능 미운우리새끼 등에 출연하며 인지도를 넓힌 바 있다. 현재는 에스테틱 전문기업 디엔씨에 재직하며 동시에 뷰티 인플루언서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디엔씨 관계자는 “오랜 기간 뷰티 인플루언서로 활동해 온 김유리 씨의 여성스럽고도 세련된 이미지와 볼라썸이 대중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도회적인 아름다움이라는 브랜드 가치가 잘 맞아 모델로 선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김지민 디엔씨 마케팅 실장은 “볼라썸의 효과와 안전성을 알리는 것만큼 소비자들에게 볼라썸이 추구하는 아름다움의 가치를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모델 김유리 씨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소비자 마케팅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휴온스메디텍, 독일 뒤셀도르프 국제 의료기기 박람회 참가

휴온스메디텍이 독일 뒤셀도르프 국제 의료기기 박람회에 참가해 참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주)휴온스메디텍(대표이사 천청운)은 최근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린 글로벌 의료기기 전시회 ‘MEDICA 2023’에 참가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 휴온스메디텍은 체외충격파 쇄석기 ‘URO-UEMXD’를 선보이며 바이어들의 눈길을 끌었다. 소독·멸균 영역에서는 공간멸균기 ‘휴엔 IVH ER’과 내시경 소독기 ‘휴엔 싱글’과 ‘휴엔 DR 02’를 전시했으며, 에스테틱 영역에서는 음압을 이용한 전동식 의약품 주입펌프 ‘더마샤인 프로’와 여드름 치료기기 ‘더마 아크네’ 등을 전시했다.

지난 9월 엠아이텍으로부터 인수한 SDS-5000 과 MASON M1그리고 FDA, CE 인증을 받은 ASADAL M1 과 기존 URO-SERIES 모델을 포함한 총 6개 모델의 체외충격파 쇄석기와 국내 최초 발기부전 치료와 만성골반통증 임상을 마친 체외충격파 치료기IMPO88도 소개했다. 이어 더마샤인 프로의 업그레이드된 압력 감지 주사 시스템, 세분화된 약물 주입량 및 주입속도 설정 기능, 다양한 시린지 (32G, 34G, 9Pin 멸균주사침) 호환 등을 홍보했다.

휴온스메디텍 천청운 대표는 “의료기기 전문 기업으로서 입지를 강화해 나가는 동시에 독자적 기술로 개발한 우수한 의료기기들을 앞으로도 해외 전시회에 적극 소개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