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의협, 자율정화특위 사실 확인 거쳐 대리수술 의혹 ‘엄중 대응’
의협, 자율정화특위 사실 확인 거쳐 대리수술 의혹 ‘엄중 대응’
  • 조준경 기자
  • 승인 2023.06.30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징계심의 요청 등 강력 대처키로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가 최근 부산의 한 관절·척추 병원에서 의료기기 영업사원이 수술을 집도했다는 의혹 관련 언론보도와 관련, 사실 관계 확인 후 대리수술 등과 같은 불법 또는 비윤리적 의료행위가 발각될 경우 해당 회원에 대한 징계심의를 중앙윤리위원회에 요청하는 등 강력 대처해 나갈 것임을 30일 밝혔다.

해당 언론에 따르면 의료기기 업체의 영업사원이 인공 관절 수술을 집도하는 등 무자격자들이 대리수술 등 의료행위를 한 것으로 보도됐다. 이러한 영상은 공익제보자로부터 입수된 것만도 수십 건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의협은 “의료법은 의료인이 아닌 사람의 의료행위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고, 무자격자·무면허자에 의한 대리수술은 환자에게 심각한 위해를 끼칠 수 있는 명백하고 중대한 의료법 위반행위이며, 뿐만 아니라 환자와 의사간 신뢰 관계를 크게 손상시키므로 절대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인 바, 이번 대리수술 의혹 건에 대해서도 사실관계를 면밀히 파악하여 비윤리적 행위가 확인될 시 강력하게 척결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의협은 대리수술 등과 같은 불법의료행위 등으로 의료계 전체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행위에 대해 단호한 대처와 엄중한 처분을 통해 회원 자율정화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