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정양국 교수, 보건복지부 연구과제 선정
정양국 교수, 보건복지부 연구과제 선정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7.05.2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정양국 교수는 2017년도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 연구개발사업에서 7:1의 경쟁률을 뚫고 질병중심 중개중점연구, 신경계통의 질환 부분의 연구과제 공모에서 ‘효율적인 동종 신경 이식재의 개발 및 재생능 증강 연구’로 지원하여 수행과제로 선정되됐다.

이 연구에는 3년간 총 9억원이 지원되는데, 정교수는 총괄연구책임자 및 제1세부 과제 책임연구자로 전체 연구를 주관하며 ‘동종신경이식재의 가공 및 생산공정 확립‘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는 기증받은 다른 사람의 신경을 신경결손이 있는 환자에게 이식할 수 있도록 제품화하며 신경 재생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국내 최초의 연구이다.

연구에서 연구진은 1) 기존 특허를 회피하는 새로운 탈세포화 신경가공법을 개발하여 우리나라의 독자적인 고효율 인체 동종 신경 이식재를 확립하고, 2) 세포/유전자 치료와 약물을 조합한 신경 재생능 증강법을 개발, 적용하여 신경재생의 효율을 높이고 관련 핵심기술과 시장을 선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양국 교수는 이와 관련하여, “많은 기증자와 인체조직 가공 및 이식의 축적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우리 기관은 동종 신경 이식재 연구에 최적의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연구의 산물은 환자의 고통과 부담을 줄여줄 뿐 아니라, 세계 시장에 진출하는 등 경제적 효과가 클 것이다. 또한 무상으로 기증한 동종신경조직의 효율적인 활용을 가능하게 하여 사회적 연대와 생명나눔의 문화를 확산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라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