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5:50 (목)
신현필 강동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신현필 강동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6.12.26 10:0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기능, 알코올 양·음주 횟수가 영향”

과음하기 쉬운 연말, 강동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신현필 교수를 만나, 과음 탈출기를 들어 보았다.

신현필 교수는 알코올성 간경변은 이전의 단계보다는 심각한 상태로 복수, 황달, 정맥류, 간성 혼수 등 여러 합병증이 발생한다. 또한 일정 수준 이상 진행되었다면 금주를 해도 더는 좋아지지 않는 단계가 된다. 간경변이 있는 사람은 간암의 위험도 증가한다. 급성 췌장염은 술을 먹고 배가 심하게 아플 때 검사 후 진단될 수 있다. 오랜 기간 금식해야 하고 매우 심한 통증을 참아야 하며 반복적으로 겪는 사람이 많은 만큼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질환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양주, 소주는 안 하고 취미로 포도주만 마신다는 사람도 있고, 일하면서 가끔 막걸리 마시는 게 유일한 낙이라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어떤 술이든 다 같은 알코올일 뿐이다. 하루 80g의 알코올을 10년 이상 매일 마시면 약 1/3에서 간경변이 온다고 한다. 알코올 80g은 대충 소주 1병, 맥주 1500cc, 포도주 750cc이다. 하지만 이보다 더 적은 양의 음주로도 얼마든지 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남자는 하루 40g, 여자는 하루 20g 이하를 권장하나 개인마다 차이가 크므로 이미 간 질환을 가진 환자는 금주해야만 한다. 간 기능은 마신 술에 포함된 알코올의 양과 음주 횟수에 영향을 받는다. 술이 세다고 자랑하는 사람이 주의할 점은 술에 관련된 모든 질환이 사실 술을 잘 마시는 사람에게 주로 발생한다고 밝혔다.

신 교수는 술자리에서 내 간을 지키기 위한 요령으로 △마시는 알코올 양을 줄여야 한다. 술 종류만 바꾼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눈치가 보여도 안주를 충분히 섭취하자 △폭탄주는 자신의 주량을 넘어서기 쉬우므로 최대한 피하자 △숙취 해소 음료가 만병통치약이 아니므로 미리 충분히 수분 섭취를 하자 △맵고 짠 안주를 먹지 않고 과일 등을 안주로 먹자 △음주 다음날 복통이나 오한, 발열 등의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한다 △술 잘 마시는 것을 자랑하지 말자 등을 당부했다.

김동희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보경 2016-12-28 17:24:55
강동경희대병원에서 수술받으신 엄마가 돌아가신지 오늘로 244일째이다. 수술하면 5년,안하면 몇개월이라더니 엄마는 3개월도 채우지 못하셨다. 전이도 없고 수술직후 동네운동삼아 다니실 정도로 회복중이셨는데. 항암치료를 하자는 의사에게 반대할 수 있는 보호자가 과연 얼마나 될까? 좋은 병원으로 모시지 못한것이 천추에 한이다. 내 게으름이 평생 엄마를 돌아가시게 했다는 자책감으로 벌을 받는다. 약은 약사에게 암은 경험 많~~~~~은 의사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