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4:14 (수)
차바이오텍, ‘중간엽줄기세포 뇌졸중치료제’ 임상시험 승인
차바이오텍, ‘중간엽줄기세포 뇌졸중치료제’ 임상시험 승인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4.09.16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명 뇌경색 환자대상, 탯줄유래 중간엽 줄기세포치료 안전성·초기 잠재적 치료효과 평가

차병원그룹 차바이오텍(대표·최종수)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탯줄유래 중간엽줄기세포 뇌졸중 치료제(Cordstem-ST)의 1상과 2a상에 대한 임상시험을 승인 받았다고 밝혔다.
 
뇌경색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번 임상시험은 탯줄유래 중간엽 줄기세포 치료의 안전성과 초기 잠재적 치료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각 9명씩 2개의 그룹으로 나눠 총 18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총 임상 시험 기간은 36개월이다.
 
뇌졸중은 전세계 사망률의 약 10%로, 암에 이어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단일 장기질환으로는 사망원인 1위이다. 우리나라의 뇌졸중 사망률은 다른 OECD 국가들과 비교하여 높은 수준이다. 특히, 뇌졸중의 약 80%는 뇌경색이며, 뇌경색은 치료 이후에도 뇌신경세포가 손상되는 치명적인 신경학적 후유증이 존재하고 있다.

현재까지 뇌졸중 치료제로 수많은 신경보호 후보물질의 개발과 관련 임상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아직까지도 임상적 효과를 입증한 치료제가 없어 여전한 난치성 질환 중 하나로 분류되고 있다.
 
차바이오텍 관계자는 “이번 탯줄유래 중간엽 줄기세포 치료제의 경우 근본적으로 신경재생이 가능한 새로운 뇌졸증 치료 후보제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며 “환자 모집과 임상 시험이 빠른 시간 내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