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2회 품질경영 아카데미’ 개최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2회 품질경영 아카데미’ 개최
  • 김동희 기자
  • 승인 2025.10.28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 GMP 2025’ 주제로 AI·빅데이터 기반 품질경영 전략 공유
11월20일 개최···제조·품질 혁신과 글로벌 규제 대응 사례 집중 조명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노연홍)는 오는 11월20일(목) 협회 4층 강당에서 ‘제2회 KPBMA 품질경영 아카데미’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아카데미는 ‘Smart GMP 2025: 의약품 제조품질시스템의 AI 대전환’을 주제로 열리며, 제약바이오 업계 종사자들이 참석해 AI, 빅데이터, 로봇 기술을 활용한 규제 및 리스크 관리 교육과 실무 적용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이번 아카데미는 제약바이오산업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따라, 제조 및 품질관리 분야의 규제 대응 역량 강화와 현장 적용 방안 모색을 목표로 기획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글로벌 규제 환경의 변화와 이에 대한 산업계의 대응 전략을 다룬다. △변화하는 FDA의 규제 전략과 이에 대응하는 미국 기업들의 사례 연구(김수진 박사, 前 Inozyme Pharma) △유럽 EMA Annex22 Draft 중심으로 : 적용범위와 영향, 그리고 대응방안(유동협 AqVida GmbH 이사) △국내 식약처의 AI·디지털 혁신 규제동향(서경원 서울대학교 교수)이 발표될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주요 기업들의 AI 기반 스마트 제조 혁신 사례가 소개된다. △글로벌 변화에 대응하는 LG전자의 제약·바이오 스마트 제조 기술(김병석 LG생산기술원 책임연구원) △LG전자 제조혁신 사례 : 가상 설비 기반 작업자 훈련 시스템(VTS)(이석현 LG생산기술원 팀장) △AI와 함께하는 제약·바이오 혁신: SK디스커버리 그룹의 AX 확산 전략(공승환 SK디스커버리그룹 매니저) △AI 활용한 생산공정 최적화: L House 독감백신 양산수율 최적화(이용 SK바이오사이언스 팀장) △바이오의약품 제조의 디지털 혁신 동향 및 사례(이호진 대웅바이오 센터장)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eQMS 선정 및 도입 전략(유동협 AqVida GmbH 이사) 등이 준비됐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관계자는 “AI와 디지털 전환이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패러다임을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다”며 “이번 아카데미를 통해 제약바이오 업계가 글로벌 규제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실무 중심의 스마트 GMP 전략을 수립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아카데미는 제약바이오기업의 제조 및 품질 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홈페이지-패밀리사이트-교육센터에서 선착순으로 신청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