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10월15일 폐의 날 온라인 기념식 개최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10월15일 폐의 날 온라인 기념식 개최
  • 옥윤서 기자
  • 승인 2025.10.13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 건강 중요성 및 조기검진 필요성 강조···COPD 비롯한 5대 폐질환 인식 높여
유튜브 생중계로 누구나 참여 가능···실시간 Q&A·시청자 이벤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마련
유광하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이사장 “스스로 폐 건강 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이사장 유광하)는 오는 15일(수) 오후 5시 질병관리청 후원으로 ‘2025 폐의 날’ 온라인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폐의 날은 ‘당신의 폐는 몇 살인가요?’라는 질문을 통해 폐 건강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초점을 맞췄다. 학회는 폐 기능을 수치화한 ‘폐 나이’ 개념을 소개하며, 정기적인 폐기능검사를 통해 COPD(만성폐쇄성폐질환)를 비롯한 폐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폐 기능은 한 번 손상되면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증상이 없을 때부터 꾸준히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메시지를 국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우리 가족 폐질환 이야기 수기 공모전’에는 환자·가족·의료진이 직접 겪은 경험담을 다수 제출했다. 최우수상은 환자 및 환자 주변인 부문에서 신미혜 씨의 ‘우리에게 주어진 아버지와의 기적 같은 시간’, 의료진 부문에서 홍선미 씨의 ‘계절은 향기를 남기고’가 선정됐다. 두 작품은 인스타툰으로 제작돼 학회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소개될 예정이다. 또한, 최우수작을 비롯한 수상작 18건은 모두 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일상 속 폐 건강 지킴이’ 걸음 기부 캠페인에는 의료진과 일반인 등 1만명 이상이 참여해 총 25억5000만 걸음을 달성했다. 참여자들은 일상 속에서 걷기를 실천하며 폐 건강의 중요성을 되새겼다. 이번 캠페인은 건강한 생활습관 실천과 함께 폐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역할을 했다.

15일 진행되는 온라인 기념식은 △개회 및 개회사 △축하영상 △홍보대사 위촉식 △2025 폐의 날 캠페인 소개 △수기 공모전 시상식 및 최우수작 영상 상영 △폐 건강 Q&A △폐회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실시간으로 참여하는 유튜브 시청자들을 위한 커피 기프티콘 등 선물 증정 이벤트도 마련돼 있어 국민 누구나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다.

유광하 이사장은 “올해 폐의 날은 ‘폐 나이’를 주제로 국민에게 직관적이고 쉽게 다가가고자 했다”며 “폐 건강은 노년층뿐만 아니라 청·장년층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중요한 문제인 만큼, 이번 기념식이 많은 분들이 스스로의 폐 건강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