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윤석열 “전공의 면허정지 유연하게 처리···의료계와 대화 준비”
윤석열 “전공의 면허정지 유연하게 처리···의료계와 대화 준비”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4.03.25 13:0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한동훈 국힘 비대위원장-전의교협, 전공의 처벌 관련 논의
전의교협 “정부가 의대증원 철회 의사 있다면 논의 준비 돼있어”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4일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당과 협의해 전공의 행정처분에 대한 유연한 처리방안을 마련하고, 의료계와 건설적 대화체를 갖도록 당부했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국무조정실과 협의해 의료계와의 대화를 위한 실무 작업에 착수한 상태이며, 복지부는 이탈 전공의에 대한 행정처분의 유연한 처리 방안을 국민의힘과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의 지시에는 지난 24일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만남에서 전달한 의견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전의교협은 한 비대위원장에게 “전공의에 대한 처벌은 의대 교수의 사직을 촉발할 것이며, 우리나라 의료체계의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에 대한 정부의 책임 있는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만남에서 의대 정원과 관련한 직접적인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그러나 전의교협은 이은 25일 입장문을 통해 “의대에서는 이미 증원된 인원에 대한 교육이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라며 “의대 증원 철회가 없는 한 이 위기는 해결될 수 없으며, 정부의 철회 의사가 있다면 국민들 앞에서 모든 현안을 논의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표명했다.

아울러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 증원 발표로 촉발된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 주52시간 근무, 외래 진료 축소는 오늘(25일)부터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범용 2024-03-26 23:26:15
지방에서는 소아과(저출생), 응급실(고소,폭행), 산부인과(가임여성無)문제가 더 심각하다. 민형사 책임(신생아 사망, 사전 응급처치 다툼, 진상 환자 응대, 낙태법)까지 지고, 교대없으면 당직으로 24시간 쉬지 못한다. risk가 너무 커서, 높은보수도 의미없고, 결국 떠나간다. 환자도 KTX 타고 서울 간다. 인구는 감소(-)이고 의사는 증가(+)이므로, 의료 이용량을 OECD평균으로 조절해 나가면, 장기적으로는 인구대비 의사숫자를 오히려 줄여야 한다. 醫保酬價 현실화 制度와 지방소멸 政治가 잘못이지 의사숫자2천명은 본질이 아니다

김범용 2024-03-26 23:25:41
응급실 뺑뺑이 가지고 의사가 부족하다고 정부가 단골로 (TV 등 매체도 열심히 반복해서) 선전한다. 삐었다고, 토했다고, 피난다고, 별의별 증상으로, 서로 먼저 진료 해달라고 요구한다. 더 급한 환자가 있으니까 기다리라고 하면 소리소리 지르면서 대든다. 감정 싸움 하느라고 더 지쳐버린다. 만약, 사고나면, 응급실 오기 전에 119가 사전 응급처치 제대로 했는지부터 시작해서 유족까지 합세해서 시비 건다. 의료 업무량과 이용량 최고이지만 의료수가는 후진국(OECD 72, 한국 48)이다. 사명감만으로 버티다가 하나 둘씩 떠나가게 된다.

김도량 2024-03-25 13:15:06
현재 솔직히
병원 부족하고 의사 부족해서 진료 못받는 분 계시면
발 들어 보세요
의사가 부족한게 아니고
큰병원, 유명의사, 유명항목(피부 성형등)한테만 몰려들기 때문이다
우리 동네 병원들 한산하다
근데 무신 한번에 2천명씩 더 증원하면 기존 3800명과 합하여
10년후면 58000명의 의사가 늘어난다
제정신 정부라면 이런 정책을 내 놓을리 만무하다
현재 30~40대 직장인은 직장때려 치고
이번 기회에 의사까운 걸치려 수능공부하는 사람 부쩍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