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제약업계 소식] 2월 7일
[제약업계 소식] 2월 7일
  • 양현우
  • 승인 2024.02.07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아제약, '조아 세피지 앰플' 앞세워 신규 시장 개척 속도

조아제약(대표 조성환·조성배)이 중동·아프리카 지역 최대 의료기기 전시회 '아랍헬스 2024'에 참가해 수출 상담을 마쳤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지난 달 29일부터 이달 1일까지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세계무역센터에서 열렸다. 전 세계 180여 개국에서 3400여 개 업체가 참가했으며, 약 11만 명의 참관객이 전시장을 방문한 것으로 추산된다.

조아제약은 다수의 현지 바이어와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등에 대한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특히 '조아 세피지 앰플(CHO-A SAFEASY Ampoule)'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조아 세피지 앰플은 '안전하고 쉽다'는 의미를 지닌 용기로 미국 약전(USP)에서 인증한 플라스틱 소재 안전성 최고 등급 VI(USP Plastic Class VI)를 받았다.

독창적 디자인과 그립감까지 고려한 인체 공학적 설계로 국내 특허를 취득했으며, 해외 34개국에 특허 출원을 마쳤다.

내구성과 내열성은 물론 슬리브 장착을 통한 외부 충격 이중보호 효과로 제품 파손을 최소화하고 안전성을 높였다. 또한, 손쉽게 개봉할 수 있는 원터치 설계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사용 가능하다.

조아제약은 지난 2010년부터 아랍헬스와 두바이 식품 박람회 등 현지 박람회에 꾸준히 참가해 파머징(Pharmerging) 마켓 공략에 나서고 있다. 파머징은 제약(Phamacy)과 신흥(Emerging)의 합성어로 중동·중남미·동남아 등 신흥 제약시장을 의미한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피치솔루션(FitchSolutions)'에 따르면 아랍에미리트 의약품 시장 규모(판매액)는 2021년 37억 달러에서 연평균 6% 성장하여 2026년 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조아제약 관계자는 "상담을 진행한 바이어사 중 다수가 세부 정보 전달 및 협의를 요청했으며, 실제 비즈니스로 성사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며 "지속적인 해외 박람회 참가를 통해 신규 시장 개척과 수출액 증대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동아제약, 잇몸전용 구강청결제 ‘검가드 오리지널S’ 출시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은 잇몸전용 가글 신제품 ‘검가드 오리지널S’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검가드 오리지널S는 잇몸전용 구강청결제로 △글리시리진산이칼륨 △세틸피리디늄염화물수화물 △일불소인산나트륨 △토코페롤아세트테이트 △판테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잇몸질환 및 충치예방과 잇몸 건강관리에 도움을 준다.

특히, 이번 신제품은 부성분으로 피로인산나트륨이 추가됐다. 피로인산나트륨은 치아 착색 및 치석 형성 억제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검가드 오리지널S는 소비자의 사용편의성을 위하여 양조절이 용이한 푸쉬앤 풀캡이 적용되어 있으며, 기존 제품 대비 용량이 70ml 늘어난 820ml 대용량 사이즈로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의 폭을 넓혔다.

검가드 오리지널S는 약국과 홈쇼핑에서 만나볼 수 있다.

동아제약 담당자는 "요즘은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충치, 식습관 등의 이유로 임플란트 시술을 경험하는 젊은 층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며”며 “기존제품보다 늘어난 대용량 사이즈로 온가족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검가드 오리지널S를 만나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바이엘 코리아, 종근당과 케렌디아 공동판매 파트너십 협약 체결

바이엘 코리아(대표이사 이진아)는 종근당(대표 김영주)과 자사의 2형 당뇨병 동반 만성 병 치료제 케렌디아(성분명 피네레논)의 공동판매를 위한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공동판매 계약 체결에 따라, 바이엘 코리아와 종근당은 상급종합병원을 포함한 주요 의료기관에 양사 담당자를 공동으로 배치해 적극적인 마케팅·영업 전략을 펼칠 계획이며, 이에 앞서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질환과 제품에 대한 집중적인 교육을 진행한다. 

양사는2005년부터 항생제 씨프로바이, 아벨록스의 공동판매를 통해 견고한 파트너십을 유지해 온 만큼 오랜 신뢰와 협력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케렌디아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2형 당뇨병 동반 만성 신장병 환자에서 표준요법을 통해 혈압 및 혈당 수치를 잘 관리함에도 불구하고, 만성 신장병의 진행 위험은 여전히 존재했기 때문에 질환의 진행을 늦추고 심혈관 위험을 낮추기 위한 새로운 치료법의 필요성이 대두돼 왔다. 케렌디아는 신장의 염증 및 섬유화를 억제하는 새로운 기전의 치료제로 2형 당뇨병 환자에서의 만성 신장병 치료 패러다임을 바꿀 것으로 기대된다.

이진아 대표는 “2형 당뇨병 동반 만성 신장병은 환자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으로도 부담이 큰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질환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은 높지 않은 편”이라며 “국내 제약 마케팅·영업 분야의 리더인 종근당과의 전략적인 협업을 통해 의료진과 환자를 대상으로 질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동시에 케렌디아에 대한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주 대표는 “그동안 미충족 수요가 높았던 2형 당뇨병 동반 만성 신장병에서 새로운 치료 패러다임을 형성할 케렌디아를 국내 환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바이엘 코리아와 종근당은 각각 제품력과 마케팅 역량 그리고 탄탄한 영업망을 바탕으로 2형 당뇨병 동반 만성 신장병 환자에게 글로벌 신약 케렌디아의 치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입센코리아 카보메틱스, 국내 급여 5주년 기념 및 신세포암 치료환경 개선 위한 전문가 토의 개최

입센코리아(대표 오드리 슈바이처, Audrey SCHWEITZER)가 지난 3일 카보메틱스(제품명 Cabometyx, 성분명 카보잔티닙, Cabozantinib) 국내 급여 5주년을 기념하여 신세포암 치료의 최신 지견에 대해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고려의대 안산병원 박재영 교수가 좌장을 맡은 이번 행사는 △한양대병원 조정기 교수의 ‘신세포암을 위한 최적의 치료 및 카보메틱스’ 발표에 이어 △세브란스병원 이승환 교수 △부산백병원 이찬호 교수 △서울아산병원 송채린 교수 △칠곡경북대병원 정재욱 교수가 전문가 토의에 참여해 카보메틱스의 신세포암 치료에 대한 임상적 의견과 경험을 공유했다.

한양대병원 조정기 교수는 신세포암의 최신 해외 가이드라인 업데이트 현황 소개에 이어 카보메틱스와 니볼루맙 3상 연구인 CheckMate-9ER 연구 주요 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지난 해 3월 카보메틱스와 니볼루맙 병용요법은 진행성 신장세포암 환자의 1차 치료제로 식약처 허가를 받았다. CheckMate 9ER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카보메틱스와 니볼루맙 병용요법 투여군의 무진행생존기간(PFS) 중앙값은 16.6개월로 수니티닙(Sunitinib) 투여군의 8.3개월 대비 2배 증가했다. 

카보메틱스+니볼루맙 투여군은 수니티닙 투여군 대비 질병 진행 및 사망에 대한 위험률을 49% 유의하게 감소시켰으며(hazard ratio for disease progression or death, 0.51; 95% CI, 0.41 to 0.64; P<0.001) 객관적 반응률(ORR) 역시 카보메틱스+니볼루맙 투여군에서 57.7%로 수니티닙 투여군의 27.1% 대비 2배가량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01). 또한 환자의 삶의 질 평가 항목에서도 카보메틱스+니볼루맙 투여군 환자들은 91주까지 모든 시점에서 수니티닙 투여군보다 더 나은 삶의 질을 나타냈다.

조 교수는 이어 환자 특성에 맞게 적절한 약제를 초기부터 사용하여 전체적인 생존률을 높이는 것의 중요함을 강조했다. METEOR 임상 하위그룹 분석 결과에 따르면 골 전이 환자에게서 무진행생존기간(PFS) 중앙값 7.4개월, HR=0.33 (95% Cl 0.21–0.51), 전체생존기간(OS) 20.1개월 HR=0.54 (95% CI, 0.34–0.84)로 신장세포암 2차 이상 단독 치료제로 카보메틱스의 골전이에 대한 효과를 설명했다.

또한 CheckMate-9ER 하위 분석 결과에서도 골 전이 환자에게서 무진행생존기간(PFS) 중앙값 18 개월, HR=0.38 (95% Cl 0.25–0.59), 간전이 환자에게서 무진행생존기간(PFS) 중앙값 11 개월, HR=0.51 (95% Cl 0.33–0.79), 2개이상의 다중장기 전이 시 무진행생존기간(PFS) 중앙값 15 개월, HR=0.53 (95% Cl 0.43–0.67) 로 전이 환자에서 카보메틱스와 니볼루맙 병용 1차 치료로 효과가 입증되었음을 강조했다.

이어진 전문가 토의에서는 신세포암 치료 시 티로신 키나아제 억제제 (Tyrosine kinase inhibitor)와 면역항암제 (check point inhibitor)의 병용요법 및 국내외 신세포암 치료에서 카보메틱스 사용 트렌드에 대한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이날 토의에서는 신세포암이 재발이 잦고 조기 진단이 어려운 질환인만큼, 되도록 조기 치료차수에서 효과적인 약제를 사용할 수 있는 치료환경 마련이 매우 중요한 질환라는 데 전문가들의 의견이 모아졌다. 특히 면역항암제와의 병용요법 등 다양하면서도 고무적인 임상결과들이 나오는 반면, 1차 면역항암제 치료 직후 2차 치료에서, 그리고 비투명세포암의 치료에서 카보메틱스의 급여혜택 적용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오드리 슈바이처(Audrey Schweitzer) 입센코리아 대표는 "오늘은 실제 임상 사례 공유를 통해 신세포암 치료 환경에서 카보메틱스의 임상적 가치를 재확인하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카보메틱스가 전세계적으로 확보한 임상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에서도 의료계 및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신세포암의 치료 수준을 높이고 환자를 위한 혁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보령컨슈머헬스케어, '관절 연골엔 보스웰리아 퀵' 출시

보령(구 보령제약) 자회사인 헬스케어전문기업 보령컨슈머헬스케어(대표 김승집)는 최근 관절·연골 건강기능식품 '보령 관절 연골엔 보스웰리아 퀵'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보령 관절 연골엔 보스웰리아 퀵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 및 안전성을 인정받은 가장 최신화된 보스웰리아로 제작한 건강기능식품으로, 보스웰리아는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관절의 통증 감소, 신체 기능 개선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다.

본 제품의 주원료인 '보스웰리아 추출물(SERRATRIN)'은 '보스웰리아 세라타 나무(유향 나무)' 한 그루에서 2년에 한번, 약 400g의 극소량만 얻을 수 있는 희귀한 성분으로, 보령 관절 연골엔 보스웰리아 퀵은 이 같은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600% 농축한 프리미엄 제품이다.

이와 함께, 본 제품은 보스웰리아 추출물 외에도 다양한 주원료를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뼈의 형성·유지 및 골다공증 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 △면역 기능과 세포분열에 필요한 '아연'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셀레늄'까지 총 4종의 주원료를 통해 건강 관리를 지원한다.

보령컨슈머헬스케어 브랜드 담당자는 “본 제품은 보스웰리아 관련 식품 및 가공품들과는 달리 안전성과 품질을 신뢰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며 “프리미엄 원료를 사용했음에도 합리적 가격으로 부담을 낮춰 장기간 복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고 말했다.

 

■종근당, 창업주 이종근 회장 31주기 추도식 거행

종근당(대표 김영주)은 7일 서대문구 충정로 본사에서 창업주 고(故) 고촌(高村) 이종근(李鍾根) 회장의 31주기 추도식을 가졌다.

이날 추도식은 이장한 회장을 비롯한 유족과 종근당고촌재단 김두현 이사장, 종근당 및 계열사 임직원 9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도예배로 진행됐다. 

이장한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가 약을 만드는데 그쳐서는 안 된다. 우리가 만드는 약을 필요로 하는 사람 곁에 항상 우리의 약이 있어야 한다’는 유훈을 받들어 세상에 없던 신약(First-in-class)을 개발하여 국내를 넘어 전 세계가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날까지 제약기업으로서 사명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추도식 후 본사 2층에 마련된 ‘고촌홀’을 돌아보며 창업주의 업적과 도전, 나눔의 정신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1919년 충남 당진에서 태어난 고촌 이종근 회장은 1941년 종근당을 창업하고 1960~70년대 국내 최대규모의 원료합성·발효공장을 설립해 100% 수입에 의존하던 의약품 원료의 국산화를 이루어냈다. 1968년 국내 최초로 미국 FDA 승인을 획득한 항생제 ‘클로람페니콜’을 일본, 미국 등에 수출해 한국 제약산업의 현대화와 국제화에 큰 업적을 남겼다. 

또한 1973년 장학사업을 위한 종근당고촌재단을 설립해 기업이윤의 사회환원에 앞장섰으며, 1986년에는 헌신적으로 장학사업을 펼쳐온 공로로 국민훈장 목련장을 수상했다. 2006년에는 결핵퇴치에 앞장선 업적을 기려 UN산하 결핵퇴치 국제협력사업단과 공동으로 국제적인 ‘고촌상(Kochon Prize)’이 제정된 바 있다. 2010년 한국조폐공사는 한국 제약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한 고인의 업적을 기려 ‘한국의 인물 시리즈 메달’의 52번째 인물로 고촌 이종근 회장을 선정하고 기념메달을 발행했다.

 

■한미약품, 꿀벌과 양봉농가 살리고 취약계층 돕는 ‘BEE-HAPPY’ 프로젝트 눈길

식물 성장과 번식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꿀벌의 개체 수가 최근 급감하면서 생태계 위기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커지는 가운데, 한미약품이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펼치고 있는 ‘BEE-HAPPY’ 프로젝트가 눈길을 끌고 있다. 

한미그룹 송영숙 회장(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 의지에서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꿀벌 개체수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봉농가 지원을 통해 꿀벌과 식물 생태계를 복원하고, 이를 통해 얻은 ‘꿀’은 취약계층에 지원하는 ‘일석삼조’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한미약품은 지난 2년간 한국양봉협회와 함께 양봉지를 조성해 운영하면서, 양봉 농가에는 꿀벌 개체 수를 늘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밀원수와 기자재 등을 지원했다. 

이를 통해 최근 한미약품은 양질의 벌꿀 250병(1병당 450g)을 생산했으며, 이 꿀은 서울시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운영 중인 가게 ‘온기창고 1호점’에 전달됐다. 

온기창고는 쪽방촌 주민들에게 생필품을 제공할 목적으로 문을 연 비영리 창고형 매장으로, 주민들이 적립금 한도 내에서 필요한 물품을 자율적으로 선택해 가져갈 수 있다. 

한미약품은 ‘BEE-HAPPY’ 외에도 ‘단순 시혜성’ 나눔 프로그램이 아닌, 지속가능한 발전 모델을 제시하는 다각적인 참여형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한미약품과 서울시가 함께 운영중인 ‘동행목욕탕’이 대표적 프로그램으로, 한미약품이 각 지역 쪽방촌 부근에 위치한 목욕업소를 이용할 수 있는 주간 목욕권을 주민 1인당 최대 월 4회씩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경영 악화로 폐업이 속출하는 목욕업소들의 경영난을 해소해주는 동시에, 취약계층 주민들에게는 ‘편안히 씻고 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 프로그램을 시작한 2023년 3월 이후 한미약품은 현재까지 약 5억7000여만원을 지원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BEE-HAPPY와 동행목욕탕은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한미약품의 대표적 사회공헌 프로젝트”라며 “인류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존재하는 제약바이오 기업으로서 진심을 담은 사회공헌 활동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