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병원계 소식] 1월 11일
[병원계 소식] 1월 11일
  • 의사신문
  • 승인 2024.01.1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해운대백병원, 원터치 알림톡 통합서비스 ‘해백톡톡’ 오픈

해운대백병원(원장 김성수)이 지난 3일 원터치 알림톡 서비스 ‘해백톡톡’을 오픈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해백톡톡’은 △퇴원진행현황 조회 △퇴원진료비 결제 △퇴원서류 발급 서비스 △진료예약/예약취소 △오늘 일정 안내 △오늘 진료 실손보험 청구 △검사결과 조회 △주차등록 △병원연락처 조회 등 환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선별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내원객은 알림톡을 통해 진료와 관련된 안내를 간편하게 받아볼 수 있다.

특히 퇴원 절차와 관련된 서비스를 창구 방문 없이 병실에서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어 대기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퇴원진행현황 조회 서비스를 통해 환자의 퇴원진행 상황을 퇴원 준비단계, 퇴원비 정산단계, 퇴원수납 가능 단계 총 3단계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으며, 퇴원수납 가능 단계에서는 모바일로 퇴원진료비 결제가 가능하다.

모바일 퇴원진료비 결제가 완료되면, 즉시 필요한 서류(영수증, 세부내역서, 입퇴원확인서, 신규 진단서 등)를 선택하여 기다림 없이 전자문서 발급이 가능하다.

이 중에서도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신규 진단서 전자문서 발급 서비스’는 창구 방문 없이 문서를 실시간으로 핸드폰으로 받을 수 있고 문서 저장 및 활용이 간편하여 환자들의 많은 호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운대백병원은 향후 진료도착접수, 수술진행현황 조회, 입원환자 식단선택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여 환자의 기다림을 감소시키고 편리함을 제공할 예정이다.

개발에 참여한 서비스혁신센터장 조현진 교수는 “기존의 병원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진행했던 복잡한 회원가입 절차 없이도 병원에서 발송한 알림톡 메시지를 통해 간편하게 진료예약, 예약취소, 서류 발급 등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라며 “다양한 연령층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라고 강조했다.

■ 차 여성의학연구소 서울역, 서울시 중구 '우리동네 안심병원' 선정

차 여성의학연구소 서울역(원장 윤태기)이 서울시 중구보건소가 지정하는 '우리동네 안심병원'으로 선정됐다. 

서울시 중구 소재 난임 의료기관 중 ‘우리동네 안심 병원’으로 선정된 것은 차 여성의학연구소 서울역이 처음이다.

'우리동네 안심병원'은 의료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감염 사고를 예방하고 주민에게 안전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8년부터 시행된 사업이다. 

관할지역구에서 진행하는 감염관리 현장 컨설팅에서 1회용 의료기구 사용 및 소독멸균 규정 준수, 소독제 사용 및 관리, 청결구역과 오염구역 구분, 주사제 관리, 손 위생 등 4개 분야 50개 항목 중 '하' 등급이 없고 평균 90점 이상을 받아야 선정될 수 있다.

윤태기 원장은 "이번 '우리동네 안심병원' 선정은 환자에게 항상 안전하고 최우선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인정 받은 것"이라며 "4주기 외국인 환자 유치 의료기관 인증과 더불어 국내외 환자에 대한 의료서비스 안전 평가 기준을 모두 충족한 유일한 난임 의료기관으로써 환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가톨릭중앙의료원,  캄보디아 코미소 클리닉 의료진 단기 연수 진행

가톨릭중앙의료원(원장 이화성)은 지난 5일부터 9일까지 4박 5일간 캄보디아 코미소 클리닉 소속 의료진을 초청하여 단기 연수를 진행했다. 

캄보디아 코미소 클리닉은 천주교 한국외방선교회가 운영하고, 학교법인 가톨릭학원이 지원하는 자선 진료소로 2022년 설립하여 현지 저소득층 및 의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자선 의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가톨릭중앙의료원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2023년을 기점으로 코미소 클리닉에서 의료봉사 활동을 재개했다.

이번 초청 연수는 캄보디아 코미소 클리닉 의료진 총 5명(의사2, 간호사1, 치위생사1, 행정직1)이 참여했고, 코미소 클리닉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술과 노하우를 습득하기 위해 마련됐다.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의 외국인용 건강검진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여 선진 검진 시스템에 대하여 실습했고, 가톨릭대 성의교정 START의학시뮬레이션센터에서 성인 및 영유아 대상 전문 CPR 교육을 이수했다. 

이어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옴니버스파크 및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 등의 견학과 벤치마킹 활동을 통해 캄보디아 현지에서의 의료 질 향상과 임상 수행 능력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 용인세브란스병원, 2023 응급의료기관 평가 A등급 획득

용인세브란스병원(원장 김은경)이 ‘2023년도 응급의료기관 평가’ 결과 최우수 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

평가는 시설·인력·장비 등 필수영역과 안전성, 효과성, 환자중심성, 적시성, 기능성, 공공성 등 7개 영역 44개 지표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은 대부분 지표에서 1등급을 받으며 최종점수 97.6점으로 전국 132개 지역응급의료센터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고재욱 응급진료센터 소장은 “용인세브란스병원은 경기 남부 지역에 최고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지역 사회와 협력해 필수의료 및 응급의료체계를 강화하겠다”라고 계획을 밝혔다.

■ 강동성심병원, 13일 전립선암 환자와 가족을 위한 건강강좌 개최

강동성심병원(원장 양대열)은 오는 13일 본관 6층 일송홀에서 ‘진료실에서 말하지 못한 전립선암 극복하기’란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진행되며, 남성암 1위인 전립선암의 발생과 치료, 관리에 대한 강의와 함께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재활과 성(性), 운동법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1부 강의에서는 전립선암 치료를 주제로 △전립선과 전립선암의 역사(한림대학교 비뇨의학과 최낙규 前주임교수) △수술,방사선치료,호르몬 치료 중의 영양관리(이수하 영양팀장) △내가 먹고있는 약의 원리와 효과, 부작용(권선영 약제팀장) 순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2부에서는 환자와 보호자의 일상 회복을 위한 △전립선 암환자의 性과 사랑(비뇨의학과 양대열 교수) △요실금/발기부전 극복하는 재활치료와 물리치료(재활의학과 김동현 교수) △노년에 즐거운 삶을 보내는 방법(정신건강의학과 황재연 교수)순으로 강의와 질의응답이 이어진다. 강좌는 별도의 신청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다.

■ 인천성모병원, ‘염증성 장질환 클리닉’ 개설

인천성모병원(원장 홍승모)이 ‘염증성 장질환 클리닉’을 새롭게 개설하고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인천성모병원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염증성 장질환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진료와 교육,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클리닉을 개설했다.

염증성 장질환 클리닉은 전문 진료 의사뿐 아니라 전문 간호사 등이 함께하는 다학제 진료를 통해 인천지역에서도 국내 최고 수준의 진료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또 소장CT(컴퓨터단층촬영), MRI(자기공명영상), 초음파 등 각종 영상검사와 소장 내시경을 포함한 다양한 내시경검사 장비를 갖추고 외과와 협업을 통한 수술적 치료 외에도 줄기세포 치료 등 다양한 전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차별화된 진료 역량을 바탕으로 질병 관련 교육, 심리, 영양 상담 등을 더해 환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맞춤 진료를 포괄적으로 진행한다.

염증성 장질환 클리닉은 최황, 지정선, 나수영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교수가 진료를 맡는다. 진료 분야는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베체트 장염 등으로 위장관에서 발생하는 만성적인 염증과 궤양을 다룬다.

지정선 교수(소화기내과)는 “평생 장염을 달고 살아가야 하는 환우들의 불편과 불안에 깊이 공감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의료진이 되겠다”며 “염증성 장질환 클리닉 운영을 통해 환우와 가족분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일산백병원, '2023 이종욱 펠로우십 수료식' 개최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지난 9일 연구동 4층 인제대학교 국제개발협력센터에서 '2023 이종욱 펠로우십 임상 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에는 라오스 출신 의사 4명(응급의학과 포세이 라따완, 신장병리과 셍타비숙 놋, 산부인과 피마옹 수파폰, 가정의학과 콩누옹 와니다), 간호사 1명(판타옹 첸핑)이 참가했다.
 
일산백병원은 연수생들에게 지난해 9월부터 약 5개월 동안 응급의학과와 병리과, 신장내과, 산부인과, 가정의학과, 간호부에서 이론 및 임상 교육, 참관 교육 등 맞춤형 교육을 시행했다.
 
이 밖에도 △학회 활동 △연구·교원 역량 강화 워크숍 △의사·간호사 합동 시뮬레이션 교육 △액션플랜(Action plan) 수립 △한국어 기초교육 및 문화 체험 등 연수생들의 다각적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도 함께 진행했다.
 
일산백병원은 연수생들이 귀국 후에도 한국에서 습득한 의료 지식과 기술을 본국에 적용할 수 있도록 현지 컨설팅도 지원할 예정이다.
 
■ 부산백병원 노동조합, 지역주민에 쌀 600kg 기부

인제대 부산백병원 노동조합(지부장 이성진)이 지난 9일개금2동 주민센터(동장 장창근)에 백미 20kg 30포대를 기부했다.

이날 전달된 쌀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백병원 부산지역지부 조합원(이하 백병원 부산지역지부)과 부산백병원 구성원이 최근 열린 노동조합 창립 36주년 기념행사를 축하하며 화환 대신 보낸 양곡을 기부한 것으로, 취약계층 등 지역사회에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이성진 지부장은 “조합원들과 부산백병원 구성원들이 지역사회와 함께하고 싶다는 뜻에 따라 이번 쌀 기부를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백병원 부산지역지부와 부산백병원은 헌혈 릴레이 행사, 연탄 봉사, 빵 나눔, 김장 나눔, 의료 지원 등을 통해 이웃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꾸준한 나눔을 실천하겠다”라고 전했다.

■ 의정부성모병원, 제4회 생명의 봉사자 감사장 수여식 열려

의정부성모병원(원장 한창희)은 지난 8일 본관 4층 회의실에서 제4회 경기북부권역 생명의 봉사자 감사장 수여식을 개최했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는 본 행사는 경기북부권역에서 발생하는 응급환자들의 골든타임 사수를 위하여 헌신하는 구급대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수상자는 경기북부 소방재난본부 선동인, 의정부소방서 한주희, 포천소방서 김재영, 동두천소방서 변해진, 양주소방서 김반원, 남양주소방서 김민지, 연천소방서 강승주 등 7명이며, 의정부소방서 한주희 소방관의 경우 환자 소생에 의한 하트세이버 5회 수여로 순금기장을 수여 받고 브레인세이버, 트라우마세이버 2회 수여 등 시민의 생명 보호에 앞장서 생명지킴이 역할을 하여 수상자로 선정됐다.

■SCL 서울의과학연구소, ‘고객감동경영대상’ 5년 연속 수상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은 지난 10일 '제18회 고객감동경영대상' 시상식에서 5년 연속 대상(전문서비스/ 임상검사&연구개발 부문)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한국경제신문이 주최하고, 한국언론인협회가 후원하는 고객감동경영대상은 매년 혁신과 차별화로 고객에게 감동을 전하고 경기회복에 앞장서 온 우수기업들의 공로를 기리는 의미로 수여하는 상이다.

특히 이번 수상은 선도적인 고객감동경영 실천을 통해 의료분야 발전 및 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5년 연속 고객감동경영대상을 수상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1983년 국내 최초의 검사 전문기관으로 설립된 SCL은 체계적인 검체 분석 서비스를 통해 국민 건강증진과 의학분야 발전에 기여해 왔다. 1992년 PCR 분석법 개발 및 24시간 논스톱 검사시스템 도입을 비롯해 1998년 국내 최초로 세계적 정도관리 기관인 CAP(College of American Pathologists)로부터 인증을 획득한 후 현재까지 검사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왔다.

또한 SCL은 검사분석 외에도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결과를 제공하고 지역별 의료 격차 해소를 위해 2021년 SCL대구의원에 이어 2022년 제주도에 용인 본원 검사실 수준의 검사분석 인프라를 갖춘 지역 검사센터를 설립했다. 지역 내 실시간 검체 운송으로 검체 안정성을 확보하는 한편, 향후 지역 검사센터 확대 등 지역사회와 협력해 주민 건강과 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나아가 SCL은 지나온 40년을 구심점 삼아 100년 기업을 목표로 미래성장을 위한 기반을 확보하는 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검사분석 기술을 비롯한 임상시험, 연구사업 외에도 기관이 보유한 의료 빅데이터 등 특화된 연구·기술력의 결집과 집중을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새로운 플랫폼을 제시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대병원 의학박물관 특별전 개막

서울대병원 의학박물관이 1월11일부터 오는 7월13일까지 대한의원 2층 특별전시실에서 ‘한국 의학사에서 최초의 ○○○’ 특별전을 선보인다. 

서울대병원 의학박물관은 의료와 관련된 역사와 지식을 널리 알리고자 정기적인 특별전을 꾸준하게 기획해 오고 있다. 이번 특별전 ‘한국 의학사에서 최초의 ○○○’은 한국 근대 의학의 역사와 서울대병원의 주요 성과를 ‘최초’라는 키워드로 기획하여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시각에서 의학의 세계를 탐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국 의학사에서 최초의 ○○○’ 전시공간에서는 △최초의 근대식 국립병원 △최초의 근대식 의학교육기관 △최초의 한글 해부학 교과서 △최초의 의사, 여성의사, 간호사 △최초의 한국인 논문, 의학박사, 교수 △최초의 한국어 의학 학술지 등에 관한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대병원 최초의 ○○○’ 전시실에서는 △국내 최초 인공심폐기 사용 개심술 △국내 최초 방사선동원소 진료실 △국내 최초 연탄가스중독 고압산소치료기 △세계 최초 B형간염 바이러스 백신 개발 △국내 최초 시험관 아기 탄생 등에 관한 자료가 전시될 예정이다.

의학박물관은 이번 전시를 통해 대중의 의료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병원 교직원 및 일반 관람객이 서울대병원의 역사와 성과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소중한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김학재 의학박물관장(방사선종양학과 교수)은 “이번 특별전을 통해 근대 의학 수용과정에서의 최초의 사건과 인물을 알아보고, 서울대병원이 이룬 최초의 성과를 조망할 수 있는 전시를 꾸며보았다”며 “특별전을 통해 환자 및 방문객이 병원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의학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출 수 있는 문화적 공간으로 역할을 강화하는 시도인 만큼 많은 분의 관심을 기대한다”고 전시 의의를 밝혔다.

한편 서울대병원 의학박물관은 대한의원을 포함한 우리나라 근현대 의료와 서울대병원의 역사가 담겨있는 다양한 유물·도서·문서 등을 소장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전시, 교육, 조사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의학과 관련한 지속적인 전시 활동을 통해 일반 국민들에게 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여 박물관으로서의 공공기능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대한요양병원협회, 저소득 가구에 연탄 배달 봉사

대한요양병원협회 남충희 회장을 포함한 요양병원 임직원들이 저소득 가구에 연탄을 직접 배달하는 봉사활동에 나섰다. 

대한요양병원협회는 지난 10일 서울 동대문구 제기동에서 ‘2024 사랑의 연탄봉사’ 활동을 폈다.

이날 연탄봉사에는 대한요양병원협회 남충희 회장을 포함해 영남요양병원, 미소들노인전문병원, 온누리요양병원, 서울스마트요양병원, 서울에이스요양병원, 파라솔요양병원, 한국효요양병원 임직원 30여 명이 참여해 저소득 가구 당 200장 씩 총 1400장의 연탄을 전달했다. 

대한요양병원협회는 매년 전국적으로 연탄봉사 활동을 해 왔지만 2021년 이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연탄나눔단체에 후원금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전환했다가 올해부터 배달 봉사를 재개했다.

대한요양병원협회 남충희 회장은 “협회는 요양병원 경영 개선을 위한 수가 인상, 초고령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간병 급여화 등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이와 더불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이 따뜻하게 겨울을 날 수 있도록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활동에도 소홀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한요양병원협회는 연탄봉사와 함께 연탄나눔단체에 3600장의 연탄을 추가 기부한다.

■하나로 의료재단, ‘2024 고객감동경영대상’ 8년 연속 수상

의료법인 하나로 의료재단(이사장 권혜령)은 지난 10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소공동)에서 열린 ‘제18회 고객감동경영대상’ 시상식에서 8년 연속으로 전문 서비스/의료(병원)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고객감동경영대상은 한국경제신문이 주최하고 한국지속경영평가원이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고객감동경영을 성공적으로 실천해 소비자의 권익과 고객 가치를 향상시켜 선진 경제 사회를 선도하는 기업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1983년 설립된 하나로 의료재단은 국내 최초의 건강검진센터로 연간 3500여 개 이상의 기업체 검진을 비롯하여 국가건강검진, 개인종합검진 등 매년 45만명 이상의 수검자가 찾는 예방의학의 명가(名家)로 국민 보건의료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해 왔다.

하나로 의료재단은 종로센터, 강남1센터, 강남2센터(구. 리더스헬스케어) 등 세 곳의 검진센터를 운영하며 다양하고 차별화된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건강검진 수검자 대상으로 개인 맞춤형(Bespoke) 영양상담을 위해 ‘더 건강한 영양연구센터’를 신설하였다. 건강검진 결과를 기반으로 개인의 건강과 질환 상태에 맞는 영양상담을 받아볼 수 있으며, 비만관리 및 건강기능식품 상담도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우수한 의료진 영입과 첨단 의료장비 도입으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원스톱 헬스케어 솔루션 어플리케이션인 ‘더하나로’를 런칭하였다. 더하나로는 하나로 의료재단에서 받은 검진 결과를 분석하여 개인 맞춤형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만성질환 관리 및 건강 습관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수년간의 검진 결과를 한눈에 비교 가능하고 관리가 용이하여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서울부민병원, 국내 첫 큐비스 로봇인공관절 교육센터 지정

서울부민병원(원장 하용찬)이 국내 첫번째 ‘큐비스 로봇인공관절수술 교육센터'로 지정되어 국내외 정형외과 의사들에게 로봇수술 관련 술기를 교육한다.
 
의료로봇 전문기업 큐렉소는 서울부민병원을 공식 교육 센터로 지정하고, 미래의 로봇인공관절수술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정기 교육과 로봇수술 참관, 로봇수술 심포지엄 등 실제적인 수술노하우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큐렉소의 공식 교육 센터는 탁월한 로봇 수술 시설을 갖춘 기관과 우수한 술기를 갖춘 의료진을 엄선해 지정된다. 

관절전문병원이자 종합병원인 부민병원은 로봇수술을 전담하는 로봇수술센터를 설립하여 무릎, 고관절 로봇수술은 물론 무수혈, 무지혈대 수술 등 고난이도 로봇수술을 시행하는 대표적인 로봇 수술 병원으로 자리매김해왔다.
 
하용찬 원장은 “의료진이 첨단 로봇과의 협업을 통해 환자들이 더 안전하고 수준 높은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하며 “의료진 뿐만 아니라 로봇 인공관절 수술을 받는 환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큐렉소 이재준 대표는 “서울부민병원의 뛰어난 역량과 선도적인 술기는 로봇수술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 우수한 역량과 경험을 갖춘 서울부민병원과 긴밀하게 협업해 더 많은 환자들이 로봇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서울부민병원은 2020년 국내 최초로 마코와 큐비스 로봇 수술 시스템을 도입한 뒤 로봇인공관절수술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매년 로봇인공수술 심포지엄을 개최하며 로봇 수술 선도기관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가천대 길병원 외상외과 의료진들, 중부지방해양경찰청으로부터 감사패

가천대 길병원(원장 김우경) 권역외상센터 외상외과 의료진들이 해양 경찰의 구급 역량 강화에 기여한 공로로 중부지방해양경찰정(청장 김병로)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인천권역외상센터는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소속의 해양 경찰 구급대원들을 대상으로 응급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한 교육을 정기적으로 시행해 오고 있다. 외상전문 의료진들이 직접 응급 외상 환자 처치, 구급장비 및 의료기구 사용법 등을 교육하고 있다. 

이번에 감사장을 받은 외상외과 김영민 교수와 양지선 간호사, 박진원 간호사는 특히 2022~2023년에 개최된 위탁교육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교육을 실시해 해양 경찰들이 응급 처치 역량을 높이는데 기여한 공로로 수상했다. 

가천대 길병원은 지난해 중부지방해양경찰청과 해상 응급 구조 체계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가천대 길병원은 해양원격응급의료시스템의 활용을 포함해 해경 및 닥터헬기를 이용한 환자의 신속한 이송 등 해상구급체계 발전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가천대 길병원 수술간호팀, 바자회 수익금 전액 환자 치료비로 기부

가천대 길병원(원장 김우경) 간호본부 수술간호팀이 바자회를 개최해 얻은 수익금 전액을 10일 가천대 길병원에 환자 치료비로 기부했다.

수술간호팀은 지난달 19일부터 28일까지 수술실 내 휴게공간에서 의료진 등 직원들을 대상으로 ‘땡큐 쏘 마취 마켓’ 바자회를 개최했다. 수술간호팀 직원들이 직접 제작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기부하고, 이를 판매해 큰 호응을 얻었다. 많은 직원들이 행사 취지에 공감해 바자회 물품을 구매하고, 성금을 기부하는 등 정성을 보태 총 404만 원을 모았다.   

간호본부 이금숙 본부장과 김홍연 수술간호팀장은 바자회를 통해 모은 성금 404만 원을 10일 김우경 원장에게 전달했다. 수술간호팀은 2022년에도 바자회를 개최해 278만 원을 사회사업팀을 통해 기부해 수술이 필요한 환자 2명에게 도움을 준 바 있다. 

수술간호팀의 기부금은 수술이 필요한 환자 중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환자에게 지원될 예정이다. 

앞서 지난달에는 가천대 길병원 여교수회에서 병원에 환자 치료비 성금을 전달한 바 있으며, 소아청소년과와 신생아집중치료실 의료진들도 바자회를 개최해 아동 보육시설에 기부하기도 했다. 
 

 

■고려대 의학도서관, 북클럽 ‘KUM BookClub 산冊’ 저자 강연 성료

고려대학교 의학도서관(관장 박성환)이 최근 의학도서관 1층 라운지에서 북클럽 5기 강연을 성황리에 마쳤다.

북클럽은 고려대학교의료원 교직원,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독서를 통한 공감과 유대를 도모하기 위해 2021년 시작됐으며, 저자가 진행하는 강연, 도서에 대한 질문과 답변, 깊이 있는 토론 등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5기를 맞았다.

5기 북클럽 도서는 <불편한 편의점>으로, 저자인 김호연 작가가 ‘소설가의 삶과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주제로 ‘스토리텔러’로서 22년 차 전업 작가의 삶과 작가가 되는 데 필요한 자질, 책이 하나의 문화콘텐츠로 발전하는 과정 등에 대해 강연했다. 

이날 강연에 참여한 한 직원은 “작가님이 우리가 모두 ‘자신만의 이야기를 가진 스토리텔러’라고 표현하신 것이 인상 깊었다”며,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생각하게 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박성환 의학도서관장(법의학교실 교수)는 “책을 읽으면서 마음이 따뜻해지는 것을 느꼈고, 북클럽은 마음을 다독이고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북클럽을 통해 참여자들이 책으로 소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고 말했다.

 


■고려대안암병원, 수어통역서비스 도입

고려대안암병원(원장 한승범)은 지난 9월부터 농아인(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진료예약 시스템과 수어 통역‧진료 동반 서비스를 도입해 농아인 환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의료 전담 수어통역사 2인을 상시배치하여 농아인 환자의 병원 접수부터 진료‧수납‧처방까지 전 과정 동행 서비스 및 전문 의료 수어통역서비스를 제공하며 농아인 환자의 의료서비스 접근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2023년 9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지난 4개월간 120명의 농아인 환자가 수어통역 및 진료 서비스를 받아 높은 호응도를 보였다. 
 
안암병원에서 13년 전 갑상선 암 수술을 받은 농아인 환자는 최근 수어통역 서비스를 이용하며 “진료를 위해 병원에 갈 때마다 개인적으로 수어통역사를 구해야 한다는 점에서 부담스럽고 불편한 점이 많았는데,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에서 수어통역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제는 편안하게 병원을 방문할 수 있어 감사하다”고 밝혔다. 

해당 환자를 담당하는 안암병원 내분비내과 김신곤 교수는 “기존에는 농아인 환자 진료 시 필담으로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경우가 많아 시간이 소요될 뿐 아니라 환자와의 눈 맞춤이 어려워 환자의 상황에 대한 공감 등 정서적 교류가 제한적이었다. 이제는 수어통역서비스를 통해 환자와 직접 눈을 맞추며 환자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며, 정서적인 교류가 가능해져 환자와의 소통이 더욱 원활해졌다”고 말했다. 

한승범 병원장은 “안암병원은 수어통역서비스를 통해 농아인 환자들의 병원이용 불편이 개선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이번 농아인을 위한 수어통역서비스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단 한 명의 환자도 소외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을식 고려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의료기관에서 농아인이 수어통역서비스를 통해 화상으로 진료 예약을 하고, 수어통역사가 진료실과 각종 검사실은 물론 수납과 약국 방문까지 전 과정을 동행하는 서비스는 세계적으로도 극히 드문 사례로 농아인의 의료접근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미래병원으로 도약하는 작지만 큰 걸음을 떼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한편 고대의료원은 안암⋅구로⋅안산병원과 함께 ‘제19회 세계농아인대회를 공식 의료지원 했으며,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ESG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및 탄소중립 전략 보고서를 발행 등 ESG 경영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아이들병원, 2주기 연속 보건복지부 지정 소아청소년 전문병원 선정

보건복지부 지정 전국 유일의 소아청소년 전문병원인 우리아이들의료재단 우리아이들병원(이사장 정성관)은 지난 12월 29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제5기(2024~2026년) 소아청소년 전문병원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94개 의료기관 중 소아청소년 전문병원으로는 우리아이들병원(구로, 성북)이 여전히 유일하다.

이에 우리아이들병원은 지난 2022년 소아청소년 전문병원으로 지정된 이후 2주기 연속(2022~2026) 전문병원으로 지정돼 오는 2026년까지 전문병원 자격을 유지하게 됐다.

전문병원 제도는 병원급 의료기관 중 특정 질환이나 진료과목에 대해 고난도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보건복지부가 3년마다 평가하고 선정하는 제도로, 대형병원 쏠림 현상을 완화하고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해당 질병에 대한 환자 구성 비율, 진료량, 전문적인 의료진 및 시술 장비, 병상 보유 여부 등을 선정 기준으로 하여 확정되기 때문에 대학병원과 유사하거나 그보다 우수한 진료수준과 시설을 갖춘 의료기관이라 할 수 있다.

전문병원으로 선정된 병원만이 ‘보건복지부 지정 전문병원’이라는 명칭을 사용할 수 있어 해당 질환의 환자들이 병원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되기도 한다. 우리아이들병원은 지난 10년간 꾸준한 성장을 이루며 1차‧3차 의료기관의 가교역할을 톡톡하게 해내며 수도권역 대표 어린이병원으로 자리매김 했다. 특히 최근 붉어진 소아청소년과 이슈에도 굳건하게 자리를 지키며 모범적 사례로 정부 및 보호자들에게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정성관 이사장은 “우리아이들병원이 5주기 전문병원 지정으로 2주기 연속 전문병원 자격을 유지할 수 있게 돼 기쁘다. 전국 유일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사명감을 가지고 환아와 보호자가 신뢰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진료를 위해 노력해 왔다. 계속해서 소아청소년 전문병원 자격을 유지할 수 있게 된 만큼 우리아이들병원은 앞으로도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것이고, 제 2, 제 3의 소아청소년 전문병원이 나올 수 있도록 소아청소년과 발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려대안암병원, 아시아나항공과 MOU 체결

고려대안암병원(원장 한승범)이 아시아나항공과 K-메디컬을 알리는 데 앞장선다.

안암병원은 8일 아시아나항공과 한국의 의술을 알리기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날 협약식에는 한승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장과 두성국 아시아나항공 여객본부장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진료를 목적으로 안암병원을 방문한 국제 환자에게 특화된 특별요율을 적용한다. 아사아나항공은 5~15%의 시즌별 항공권 할인과 추가 위탁수하물 1개 무료 혜택을 제공한다. 

안암병원은 영어, 러시아어, 아랍어, 몽골어로 진료가 가능하며 해외 다수의 보험사와 연계해 국제 환자의 편리한 진료를 돕는다. 또한, 병원-공항 간 이동 등 국제 환자의 편의를 위한 진료 외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승범 병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더 많은 환자들이 한국의 뛰어난 의술과 의료서비스를 경험하고 건강을 회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