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의료기기 업계 소식] 7월 6일
[의료기기 업계 소식] 7월 6일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3.07.0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기협회-분당서울대병원, 업무협약 체결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유철욱)는 지난 4일 분당서울대병원 의료기기연구개발센터(센터장 우세준)와 상호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의료기기 R&D 및 사업화 지원을 위한 공동협력체계를 구축해 국산 의료기기의 국내·외 시장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유철욱 한국산업의료기기협회장, 우세준 분당서울대병원 의료기기연구개발센터장을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의료기기 연구개발 및 사업화 지원 △의료기기 산업 종사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정보 교류 △의료기기 관련 공동연구 기획 및 수주 △협회 회원사의 의료기기 제품 홍보 및 국내·외 시장 진출 지원 △국내 의료기기 기업의 임상/비임상 연구 및 사용적합성 평가 지원 등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유철욱 협회장은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는 산업계 대표단체로서 회원사의 의료기기시장 진입과 비즈니스 창출에 노력하고 있으며, 의료기기산업의 육성, 국산의료기기 사용 활성화, 해외 판로개척·수출 증대 등에 정부의 정책과 법령·제도 마련에 힘쓰고 있다”며 “분당서울대병원 의료기기연구개발센터와 함께 R&D, 임상시험, 교육․훈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우세준 센터장은 “분당서울대병원 의료기기연구개발센터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료기기의 개발을 돕고, 나아가 국민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병원과 협회 간 상호 협력하며 국산 의료기기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발전과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뷰웍스, ‘ECNDT 2023’서 ‘벤더블 엑스레이 디텍터’ 최초 공개

뷰웍스(대표 김후식)가 ‘휘어지는 엑스레이 디텍터’ 신기술로 비파괴검사 시장에서의 ‘퀀텀 점프’를 노린다.

뷰웍스는 이달 3일부터 7일까지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열리는 유럽 비파괴검사 전시회 ‘ECNDT 2023’에 참가해 벤더블(Bendable) 엑스레이 디텍터 ‘VIVIX-V B’ 시제품 2종을 새롭게 선보이고, 기존 산업용 엑스레이 디텍터 3종 등 총 5종 제품을 전시한다고 밝혔다.

산업용 엑스레이 디텍터는 세계 시장 규모가 연평균 7% 가량 성장하는 비파괴검사(Non-Destructive Testing, NDT) 분야의 핵심이다. 방사선 비파괴검사에서 활용 시 송유관, 가스관 등의 배관 설비와 항공, 선박 기체 부품의 원형을 유지한 채로 내부의 결함을 탐지할 수 있게 된다. 해당 제품군은 2018년 출시된 이래 2년만인 2020년부터 뷰웍스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았다.

뷰웍스가 새로 선보인 ‘VIVIX-V B’의 특징은 원형 배관과 같은 검사 대상의 곡면에 밀착되어 이미지의 왜곡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뷰웍스는 기존 주력 제품인 평면형 산업용 디텍터로 가스관과 같은 대형 배관 검사 시장에서 실적을 주도해왔으나, 이번에 벤더블 기능이 추가된 신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수도관·송유관과 같은 중형 이하 배관 검사 시장에서도 판로를 확대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제품의 핵심 강점으로 높은 화질과 사용성이 꼽힌다. ‘VIVIX-V B’는 비파괴검사에 사용되는 방사선원에서 방출된 방사선에 대한 감지 성능이 월등히 뛰어나며, 벤더블 엑스레이 디텍터 분야에서 세계 최초로 99마이크로미터(㎛) 픽셀 크기를 구현해 영상 화질을 극대화했다. 이와 더불어 디텍터의 곡률을 자유롭게 변환할 수 있도록 사용성을 극대화해 협소한 공간에서도 운용할 수 있다.

뷰웍스는 현재 산업용 엑스레이 디텍터 주요 판매처인 유럽 지역에서 필드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다변화된 비파괴검사 솔루션을 바탕으로 향후 미주와 중동 지역으로의 진출 전망 또한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뷰웍스 관계자는 “벤더블 엑스레이 디텍터는 다양한 산업계의 요구에 맞는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모든 구성원이 노력한 결과이며, 이번 ECNDT 2023에서 혁신의 결과물을 선보일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ECNDT(European Conference on Non-Destructive Testing)는 1994년을 시작으로 4년 주기로 열리는 유럽 최대 비파괴검사 관련 전시회다.

■큐렉소, 2분기 의료로봇 29대 공급···4분기 연속 최대치 경신

큐렉소 주식회사(대표이사 이재준)는 2분기 29대의 의료로봇을 공급하며 지난해 2분기 이후 4분기 연속 공급 대수를 경신했다고 지난 6일 밝혔다.

2분기 29대 중 인공관절 수술로봇 ‘큐비스-조인트’ 21대, 보행재활로봇 ‘모닝워크’ 5대 및 상지재활로봇 ‘인모션’ 3대이며 올 상반기 합계 총 52대를 공급함으로써 사업 목표 80대 대비 65%를 달성하였다.

특히 지난해부터 국내 보다 해외 공급 대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올 상반기 기준 해외 공급은 총 52대 중 34대로 65%를 차지했고, 지난해 해외 공급 대수인 33대를 초과 달성했다.

또한 지난해부터 추가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해진 보행재활로봇 ‘모닝워크’의 국내 공급도 1분기 2대에 이어 2분기 5대로 확대됨에 따라 재활로봇시장 영향력도 확대되고 있다.

큐렉소 관계자는 “1분기에 이어 인도 메릴 헬스케어로의 큐비스-조인트 수출이 급증하고 있으며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 역시 대량 공급을 기대하고 있다”며 “최근 미국 FDA 인허가를 획득한 척추수술로봇 ‘큐비스-스파인(CUVIS-spine, 모델명 CS200)’의 국내 시장 확대를 위해 지난 6월 심평원 신의료기술평가 대상임을 확인 받았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에 혁신의료기술평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특히 작년부터 맞춤형 지원 서비스에 선정되어 NECA의 자문을 받고 평가를 준비하고 있으며, 평가가 완료되면 국내 로봇척추수술 활성화와 국내 실적을 바탕으로 미국 등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또한 기대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필립스 소닉케어, 여름맞이 구강관리용품 프로모션 진행

㈜필립스코리아(대표 박재인)의 프리미엄 구강 헬스케어 브랜드 ‘소닉케어(Sonicare)’가 이달 31일까지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서 ‘썸머 빅세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프로모션은 자사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서 진행된다. 음파전동칫솔, 구강세정기를 최대 60% 할인하고 여름 바캉스 시즌에 어울리는 사은품도 증정한다.

우선 프로모션 기간 내 ‘다이아몬드클린 9000’ 또는 ‘9900 프레스티지’를 구매한 고객 전원에게는 ‘썸머백’이 증정된다.

프로모션 기간 내 특정 제품을 구매한 고객 전원에게 정품 칫솔모 또는 노즐을 증정하는 포토상품평 이벤트도 진행된다. ‘다이아몬드클린 9000’, ‘엑스퍼트클린’, ‘9900 프레스티지’를 구매한 고객에게 ‘프리미엄 A3 올인원 칫솔모(2개입)’를, 구강세정기를 구매한 고객에게 ‘쿼드스트림 노즐(2개입)’을 100% 증정한다. 8월 13일까지 제품 구매 페이지와 개인 인스타그램에 각각 포토상품평을 작성하고 네이버폼을 통해 인증하면 된다.

필립스 소닉케어 관계자는 “갈증 해소를 위해 시원한 탄산음료나 아이스크림을 자주 찾게 되는 여름철이 다가왔다. 당도 높은 음료나 빙과류를 평소보다 많이 섭취할수록 구강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한다”며 “임상실험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소닉케어와 함께 올여름 안전하게 구강관리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