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7:41 (토)
전면봉쇄부터 집단면역까지···코로나 대응방식에 따른 나라별 성적은?
전면봉쇄부터 집단면역까지···코로나 대응방식에 따른 나라별 성적은?
  • 권민지 기자
  • 승인 2020.04.28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전세계 코로나 확진자 300만 돌파···초강대국 미국이 3명중 1명, 압도적 1위
안일했던 미국·일본, 초기대응 실패···이동제한 안한 스웨덴 한달새 감염자 120배↑
중간대응서 희비 갈린 한국-싱가포르, 최고모범은 처음부터 전문가에 일임한 '대만'

작년 12월 처음 세상에 존재가 알려진 코로나19의 확진자 수가 28일 현재 전세계적으로 300만명을 넘어섰다. 거의 전세계 모든 국가가 노출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앞에서 각국은 저마다 각기 다른 방식으로 사태를 진화하기 위해 대응해왔다. 

나라별 인구 수나 의료 인프라가 사태를 막는 데 있어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정부가 어떤 대응 방식을 택했느냐 또한 나라별 코로나 확산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도시 전체를 봉쇄해버린 중국부터 집단면역 체계를 갖춰 코로나를 무력화시키겠다는 스웨덴까지, 나라별 대응 방식에 따른 코로나 중간 성적을 살펴봤다.

◆선진국의 추락···체면 구긴 초강대국 미국과 일본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 가장 체면을 구긴 건 초강대국 미국이다. 미국의 확진자 수는 28일 100만명을 넘어서며 전세계 코로나 확진자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게 됐다. 2위 스페인(약 23만명)부터 6위 영국(약 16만명)의 확진자 수를 모두 합친 것보다 많은 압도적 1위다.  

미국이 이처럼 코로나에 취약성을 보이게 된 데에는 코로나19 사태 초기에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해 초기 진압을 위한 '골든타임'을 놓쳤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실제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던 2월에 “(유행성 독감처럼) 4월이면 사라질 것”이라고 말하며 안이한 현실 인식 수준을 보여줬다. 전문가들은 ‘지역사회 감염’을 우려하고 있던 터였지만 미국 정부는 귀를 닫았다. 

미국 정부는 긴급 조치가 필요하다는 미국 질병통제센터(CDC)의 조언도 무시했다. 결국에는 수도 워싱턴을 비롯한 곳곳에서 비상사태가 선언되고 있고, 미국 각지에서 병상 부족과 진단키트 및 의료용 마스크 부족을 호소하고 있는 지경에 이르렀다. 

일본 역시 소극적인 대응으로 일관하다 대규모 확산을 방치하게 된 경우다. 특히 ‘네마와시(根回し)’라고 하는,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사전교섭이나 사전조율로 충분히 공감대를 형성한 뒤에 합의하는 방식의 의사결정 문화가 상황이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는 오히려 '독'이 됐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도쿄올림픽이라는 국가적 행사 또한 방역엔 큰 걸림돌이 됐다. 적극적으로 확진자를 걸러내야 할 사태 초기에 행사를 연기하지 않으려고 일본 내 코로나 사태가 심각하지 않다는 점을 부각하려다가 방역의 골든타임을 놓쳐버렸다는 것이다. 

실제로 도쿄올림픽 연기가 확정된 이후 일본 내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긴급사태 선언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일본의사회가 ‘의료 위기 상황’이라며 긴급사태 선언을 촉구하고, 지자체 등도 이에 동조하면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결국 지난 7일 도쿄도 등 7개 광역자치단체에 대한 긴급사태를 선언했고, 지난 16일엔 이를 전국으로 확대했다. 

◆방역의 극과 극···'전면봉쇄' 중국 VS '집단면역' 스웨덴

이번 사태 대응에서 정반대의 방역 정책을 보여주는 국가는 중국과 스웨덴이다. 중국은 최초 발원지인 우한 지역을 봉쇄해 도시 전체를 폐쇄한 데 반해, 스웨덴은 백신이나 감염으로 한 집단 안에서 일정 비율 이상 인구가 면역력을 갖춰 집단 전체가 질병에 대한 저항성을 갖게 하는 집단면역 전략을 사실상 취하고 있다. 

아직 사태가 진행 중이어서 어느 쪽이 옳았다고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현재로선 중국측 전략이 보다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28일 오전 기준 확진자 8만3918명에 4637명의 사망자가 발생해  확진자 대비 사망자 수를 뜻하는 치명률이 약 5.5%로 집계됐다. 스웨덴의 경우 확진자 1만8926명에 2274명의 사망자가 발생해 치명률이 12%에 이른다. 

먼저 중국은 지난 1월23일 코로나19의 발원지인 우한을 전면 봉쇄해 이 일대 거주자 900만명을 고립시킨 데 이어 러시아 접경지역인 헤이룽장성의 성도 하얼빈에 대해서도 코로나 환자가 급증하자 봉쇄령을 내렸다.

이같은 전면봉쇄 효과 등에 힘입어 코로나19의 발원지이자 한때 가장 많은 확진자가 발생했던 중국은 현재 전세계 확진자 수 순위에서 10위까지 내려갔다. 다만 중국의 이처럼 강력한 봉쇄 전략은 중앙집권적 공산주의 시스템 하에서만 가능한 전략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여론의 눈치를 봐야 하는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이처럼 강력한 봉쇄 정책을 채택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와 반대로 집단면역을 기치로 내건 스웨덴에서는 △재택근무 △고령자 자가격리 △50인 이상 모임 금지 등을 제외하면 국민들의 이동을 제한하지 않았다. 자가격리도 권고 사항에 그쳤다. 시민들은 자유롭게 외출하며 공원, 상점, 카페 등을 평소처럼 다녔다. 

하지만 집단면역 전략을 취한 지 한 달만에 감염자가 120배나 늘어나고 특히 감염병에 취약한 고령자들을 중심으로 사망자가 늘어나면서 현재 스웨덴 정부는 집단감염 전략을 철회할 지에 대해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정책 실패를 지적하는 보도도 잇따르지만 아직까지 스웨덴 정부는 공식적으로 정책 전환에 대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주요국 코로나 통계(27일 기준). (자료=질병관리본부)
주요국 코로나 통계(27일 기준). (자료=질병관리본부)

◆순간의 방심이···방역 '모범국'서 동남아 확진자 1위로 추락한 싱가포르

싱가포르는 사태 초기만 해도 방역 모범국으로 칭송받았지만 한 순간에 동남아 확진자 1위 국가로 전락했다. 코로나19 초기에 방역망을 튼튼히 했지만 잠시 긴장의 끈이 느스해진 사이 확진자가 급증했다.

싱가포르는 사태 초기 밖으로는 중국인 및 중국 여행자들의 입국을 금지했고, 안으로는 의무휴가나 자가격리 조치를 시행하면서 이를 위반할 시 영주권을 박탈하는 등 강도 높은 처벌 정책을 시행했다. 

하지만 사태가 안정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판단, 지난달 23일 개학을 강행한 것이 결정적인 실책이었다. 개학 이틀 만에 한 유치원에서 교사 등 20여명이 집단감염되고 교직원과 학생들이 잇따라 감염돼버렸다. 결국 교육 당국은 ‘매주 한 차례 재택수업’으로 한 발 물러섰다가 결국 3일 완전히 재택수업으로 전환했다.

전문가들은 싱가포르 정부의 개학 결정이 국민들에게 '안전하다'는 잘못된 신호를 줌으로써 국민들을 방심하게 만들었다고 지적한다. 정부의 섣부른 판단이 순식간에 코로나 확산을 부채질한 셈이다.

◆'문제아'에서 '모범생'으로···의료진 헌신과 모범국민 만나 대역전극 일궈낸 대한민국

지난 19일 이후 28일까지 국내 코로나 확진자 수는 열흘째 10명 안팎을 유지하고 있다. 28일 14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지만 이 중 12명이 해외에서 유입된 경우였다. 한때 중국에 이어 가장 많은 코로나 환자가 발생하며 전세계 국가들이 앞다퉈 문을 걸어잠근 '문제아'에서 이제는 이번 사태에서 가장 대처를 잘한 '모범국'으로 평가받는 상황에 이르게 됐다. 

이처럼 우리나라가 단기간에 '상전벽해'를 겪을 수 있었던 건 실력뿐만 아니라 헌신도 측면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을 보여준 의료진과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자가격리에 나선 대구·경북 지역 사례 등에서 보여진 선진 시민의식, 늦게나마 전문가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방역의 고삐를 다잡은 정부 대처 등이 함께 어우러진 결과라는 분석이다. 

이번 사태 초기 우리나라는 발원지인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을 차단하지 않아 창문을 열어놓고 모기를 잡으려 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적극적인 마스크 수출 금지 등의 조치를 선제적으로 취하지 않아 초기 마스크 대란을 초래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정부가 우왕좌왕하는 사이 집단감염이 발발한 대구에 민간 의료진이 몰려가기 시작했다. 중국과 같은 봉쇄 조치가 없었음에도 대구 시민들은 자발적으로 격리에 나섰다. 

대응 초기에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정책에 반영한 것도 방역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대한의사협회는 대규모 병상 부족 사태가 발생할 것을 대비해 중증도에 따라 환자를 분류해 치료하는 시스템을 마련해야한다고 지속적으로 주장해왔다. 이에 정부는 결국 이러한 요구를 수용해 지난달 1일부터 환자를 중증도에 따라 나눠서 진료하기 시작했고 결과적으로 병상 부족 사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었다. 

사태가 어느 정도 진정 국면에 접어든 이후에도 정부가 초기와 달리 방역의 고삐를 놓지 않고 있는 점도 싱가포르와 같은 2차 대확산을 막을 수 있었던 요인이다. 실제로 최근 추가 확진자 수가 한 자릿수로 떨어졌음에도 정부는 지난 19일 사회적 거리두기를 5월5일까지 연장하겠다고 밝히는 등 긴장을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선제적 방역과 전문가 지휘 시스템 시너지···국민 건강 앞에 정치적 고려 미뤄둔 대만

확진자 429명, 사망자는 단 6명. 대만의 방역 성과는 숫자가 말해준다. 

중국과의 왕래가 가장 많은 국가로 분류됨에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던 건 발빠른 초기 대응이었다. 중국이 세계보건기구(WHO)에 후베이성 우한에서 코로나19가 발생했다고 통보한 지난해 12월 31일부터 대만은 방역 대책을 마련하고 실행에 옮겼다.

우한발 항공기에 대한 검역을 곧바로 시작했으며 중국 본토와 홍콩, 마카오를 방문한 외국인들의 입국을 전면 제한했다. 2003년 사스의 악몽이 교훈이 됐다. 사스를 겪고난 뒤 정비한 감염병 단계별 124개 행동지침에 따라 입국금지 조치도 신속하게 이뤄졌다. 국민 건강을 위해서는 정치적 이해관계도 배제했다. 중국의 반발에도 2월6일 중국발 입국을 전면 금지했다.

전문가들과의 지속적인 소통도 코로나19 확산을 막는 데 한몫했다는 평가다. 차이잉원 총통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의료 전문가들과 수시로 회의를 가졌다. 특히 방역 전문가인 천젠런 부총통에게는 사태 총괄 권한을 내렸다.

천젠런 부총통은 미국 존스홉킨스대 공중보건대학원 방역학 박사 출신이다. 사스가 유행할 당시 위생복리부(보건복지부) 부장이었고, 2004년 세계 최초로 중앙전염병지휘센터를 설립해 대만의 방역 시스템을 구축한 인물이다.

실무진에도 의료 전문가가 있었다. 천스중 위생복리부 부장은 타이베이의대를 졸업한 치과의사로 건강보험위원회와 타이베이시 의사회 고문으로 활동한 이력이 있다. 2017년 2월 취임해 역대 최장 위생복리부장이라는 기록도 갖고 있다. 천스중 부장은 실무를 총괄해 코로나19 방역에 실질적으로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만은 중국이 우한을 봉쇄한 다음 날 곧바로 마스크(N95) 해외 수출도 금지시켰다. 위치추적 앱을 통해 자가격리자에 대한 관리 또한 철저히 하고 있다. 발빠른 초기대응에 이어 전문가가 직접 지휘봉을 잡고 사태를 진두지휘함으로써 대만은 첫 사망자가 발생한 2월17일 이후로 두 달여가 지난 지금까지 사망자 수가 한 자리에 머물고 있다.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방역의 모범사례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