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8:54 (금)
홍경표 전 광주시의사회장, 제29대 의협 의장 출사표
홍경표 전 광주시의사회장, 제29대 의협 의장 출사표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8.04.12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와는 투쟁과 협상을, 투쟁성이 강한 집행부와는 ‘협조와 견제’의 조화 잘 이루겠다”

홍경표 전 광주광역시의사회장이 제29대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의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졌다.

홍경표 지난 11일 오후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근본적으로 의료의 존엄성을 확립하고 ‘의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출마했으며 자리에 연연할 생각이 없었지만 시도회장단 회의에서 대의원회 운영위와 집행부간 역할을 정립해 줄 수 있는 적임자란 권유가 있어 결심하게 됐다고 밝혔다.

홍경표 후보는 “20여년 가량 의사회 회무를 지켜보았다. 총회 수임사항 건의안은 백화점식으로 나열만 해 놓고 해결 못하고 계속 반복만 해왔다. 변화시킬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 의협의 시스템이 바뀌어야 한다. 집행부와 사무처는 변화없이 낡아 있는 구조다. 시스템이 변해야지, 사람이 바뀐다고 의협이 혁신되지 않는다. 의협을 효율적으로 혁신시키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강한 투쟁 성향의 최대집 후보가 회장에 당선됐다. 그러나 강한 투쟁도 필요하지만 협상과 타협 등 합리적 접근이 반드시 선행이 되어야 한다. 집행부에 적극 협조하겠지만 독선적으로 나가는 것은 견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경표 후보는 우려가 많았던 전문가 평가제 시범추진단장을 맡아 안착을 적극 주도했으며 의약분업 투쟁시 당시 이한동 국무총리와 담판지어 의료게의 요구안을 대폭 수용하게 한 전력이 있다. 또 일부에서 오해하고 있는 인의협 활동은 10여년 전 중단했으며 광주복지재단 이사, 어린이의약품지원본부 이사장 등 각종 지역사회 활동과 문케어 협상단 활동 등 부상을 무릎 쓰고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히 임해 왔다고 자부한다고 밝혔다.

홍경표 후보는 또, 의협 회장 선거 제도 및 대의원회 운영위 정관 개정, 의료정책연구소 운영 등의 개선을 위해 많은 분들과 소통으로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홍경표 후보는 구체적인 실첩 공약으로 △회장과 집행부 회무에 균형적 발전 발향 제시 △전체 회원과 대의원의 의견 적극 수렴 △효율적인 총회 운영 시스템 제시 △대의원 모두가 운영위원이 되는 효과 구축 △의협을 강력한 정책집단으로 재탄생 △선거제도와 정관 개선(의협구조개선체 신설) △의사의 권위를 회복하겠다고 말했다.

홍경표 후보는 특히 의협을 강력한 정책집단으로 만들기 위해 “의료정책연구소와 집행부를 적절히 재구성하여 KMA policy 특별위원회 위상을 제고하겠다. 당면한 의료정책에 효율적인 대책을 하기 위해 만든 의료정책연구소는 제 기능을 못 하고 있다. 또한, 집행부가 바뀔 때마다 정책이 갈팡질팡한다. 막대한 예산을 들이면서도 각종 대외 업무대결에서 논리적 우위를 점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개선하겠다”고 밝히고 “의정연은 회원의 이익 추구를 위한 ‘실리적 정책’을 담당하는 임무를 주고, KMA policy 특별위원회에는 의사회의 ‘최고 정책과 권위 확립’을 위한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예산과 인력지원을 명문화하고, 집행부는 policy로 확립된 paradigm에 따라 회무를 실행할 수 있도록 재정비함으로써 역할 분담과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하겠다“고 주장했다.

홍경표 후보는 마지막으로 “우리는 숱한 투쟁을 반복해 왔다. 하지만 제대로 협상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그 결과가 성실히 이행되지는 않았다. 투쟁이 강력한 무기가 되지만 그 마무리는 협상이다. 촛불집회는 정권을 바꾸는 결과로 이어졌다. 반면에 반복되는 태극기집회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결정적 차이는 합법과 탈법 그리고 다수의 국민이 동의하고 있는 지”라고 밝혔다.

이어 “대의원회가 투쟁을 선포한 집행부에 적극 협조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회원의 동의가 필요하다. 회원을 앞장세우거나 불이익을 당하게 하는 일도 없어야 한다. 또한 회원에 반하는 경우에는 적절한 견제가 필요하다. 저는 숱한 투쟁에 참가했지만 정책 브레인으로 토론과 협상가로서의 역할을 주로 담당했다. 정부와는 투쟁과 협상을, 투쟁성이 강한 집행부와는 ‘협조와 견제’의 조화를 잘 이루겠다”고 역설했다.

김동희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