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구로구의사회, '의원급 의료기관 재택치료 사업' 시작~
구로구의사회, '의원급 의료기관 재택치료 사업' 시작~
  • 김은주 객원기자
  • 승인 2021.12.21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재택치료 운영단’ 및 ‘참여 의원급 의료기관’ 연석회의 개최
한동우 회장 "의사회와 보건소가 함께하면 '재택치료' 조기 정착 성과 낼 것"

‘호흡기질환’을 진료한 경험이 있는 1차 의료기관 소속 의사라면 누구나 참여를 신청할 수 있는 '의원급 의료기관 재택치료 관리사업'이 21일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구로구의사회가 제도 운영에 앞장서 결과가 주목된다.

서울 구로구의사회(회장 한동우)는 지난 20일 구로구보건소에서 ‘재택치료 운영단’ 및 ‘참여 의원급 의료기관’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한동우 구로구의사회 재택치료 운영단장은 개회사를 통해 “구로구 1차 의료기관이 각각 소수의 환자를 담당해도 많은 의료기관이 참여한다면 기존에 참여해왔던 2차 의료기관의 몇 배의 몫을 담당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구로구의사회의 재택치료 운영단의  운영위원들과 참여 의료기관이 회원들이 일치단결해 함께 뭉친다면 코로나 19 재택치료의 신기원을  이룰 수 있다”며 “코로나 백신 접종도 많은 시행착오와 혼란 속에서도 1차 의료기관이 꿋꿋이 훌륭하게 자신의 역할을 수행한 것처럼 1차 의료기관의 재택치료도 잘 정착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 단장은 “1차 의료기관도 코로나 치료의 한 축을  담당하게 돼 책임감과 자부심도 크다”며 “처음부터 잘 할 수는 없지만 그리고 처음해보는 비대면 재택치료에 걱정도 두려움도 많지만 구로구 의사회의 운영단과 구로구 보건소가 힘을  합치면 재택치료가 조기에 정착해 구로 관내 코로나 환자 치료에 커다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의사회는 재택치료 운영단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구로구의사회 재택치료 운영단 단장은 한동우 회장이 맡는다. 위원은 최태진 서울시의사회 의무이사, 정성관 구로구의사회 부회장, 오귀분 구로구의사회 부회장, 조금주 구로구의사회 의무이사, 박영숙 구로구청 재택치료 격리팀장(총무과) 정연희 구로구보건소 재택치료 관리팀장(지역보건과), 간사는 박종규 구로구의사회 총무이사 이다.

또한, 재택치료참여 의료기관 원장 소개 및 협약서를 전달했다. 이번 의원급 의료기관 재택치료에 참여하는 의료기관은 김현정이비인후과의원 김현정 원장, 구로정형외과의원 김교웅 원장, 조은가정의학과의원 조금주 원장, 열린성모이비인후과의원 유영화 원장, 코알라이비인후과의원 정기남 원장 등 총 5곳이다. 

다음으로 의사회는 의원급 의료기관 재택치료관리 경과보고를 진행했다. 의사회에 따르면, 지난 13일엔 서울형 의원급 재택치료 관리 출범식(서울시의사회관 5층)과 함께 서울시 재택치료 협의체 구성 및 구로구의사회 재택치료 운영단을 구성했다. 

14일은 재택치료 관리 관련 간담회를 개최(구로구보건소장실)했고, 15일은 코로나19 재택치료관리 의원급 의료기관 서울형 시행 관련 안내와 6개 의원급 의료기관으로부터 코로나19 재택치료 관리 참여 신청서 접수를 받았다. 

16일은 재택치료 운영단 및 참여의원급 의료기관에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에서 재택환자 관련 교육 이수 안내, 서울시 재택치료 지원센터 현판식에 한동우 단장 참석(서울시의사회관 4층)했다. 

17일은 협약서 서명 및 의원급 재택치료관리(12월 21일 시행 관련 구로구보건소 방문)와 재택치료 운영단 및 참여의원급 의료기관 명단을 서울시의사회에 보고하고, 재택치료 운영단 및 참여 의원급 의료기관 연석회의 개최(12월 20일 안내), 코로나 재택치료관리 의원급 의료기관 서울형 가이드라인 배포했다. 

끝으로, 회의 안건으로는 △재택치료 관련 가이드라인 안내 △코로나19 재택치료관리(의원급 의료기관 서울형)안내 △구로구의사회 재택치료 운영단 운영규정 수립 △재택치료 의료기관 선정 절차 안내 △재택치료 의료기관 운영에 따른 전담직원 임용 △기타사항(구로구의사회 재택치료 운영단 및 참여 의원급 의료기관 현황 안내, 현 구로구 재택치료 의료기관인 구로성심병원, 우리아이들병원, 미소들요양병원 안내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