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0:47 (금)
의협 "후베이성 국한된 '입국금지', 중국 전역으로 확대해야"
의협 "후베이성 국한된 '입국금지', 중국 전역으로 확대해야"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0.02.03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4번째 담화문서 "방역 첫째 원칙은 '유입차단', 골든타임 놓칠라" 비판
의료계, 일찍이 중국발 입국금지 권고···중국내 5개지역 적시해 금지요청도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 현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 촉구

지난 2일 정부가 중국 후베이성 방문 외국인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시행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의료계가 ‘실효성이 없는 조치’라 비판하며 "입국 금지지역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3일 네 번째 대국민 담화문 발표를 통해 ‘우리나라 방역예방관리체계의 시급한 과제와 대책안’을 제안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우선 의료계는 현재 후베이성으로 국한된 위험지역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하라고 정부에 권고했다. 현재 중국이 후베이성 지역을 이미 봉쇄한 상태여서 입국제한 조치의 실효성이 없다는 판단에서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정부의 후베이성 방문 외국인 입국금지 발표에 대해 "정부의 의지를 보여줬다는 부분에서는 좋은 평가를 할 수 있다"면서도 "현재 매 시간마다 감염병 환자가 증가되는 상황에서 미흡하고 늦은 대처였다"고 꼬집었다. 

감염병 방역 관리의 첫 번째 중요한 원칙은 ‘유입 차단’으로, 이미 중국 전역에서 확진자가 증가하는 추세인데도 방역 외적인 요인을 고려하다 '골든타임'을 놓쳐 자칫 우리 국민의 안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최 회장은 "정부는 더 늦게 전에 위험 지역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해 전방위적인 감염원 차단 조치에 나서야 한다"며 "만일 사업상 반드시 우리나라를 입국해야 하는 중국인에 한해선 철저한 검역과 14일 간의 자가격리 등 조건을 부과해 해외 유입환자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의협은 지난달 26일에 이미 중국 전역으로부터의 입국금지를 정부에 권고했다. 지난 1일에는 우한과 항저우, 광저우, 정저우, 창사 등 중국 내 감염 확진자 발생과 감염위험이 높은 상위 5개 지역을 구체적으로 적시해 입국금지 조치를 취해줄 것을 정부에 권고했다. 

감염병 관리의 핵심은 해외유입 환자의 차단을 위한 검역관리와 국내 발생환자의 2차 감염 예방 및 적극적 감시, 최선의 조기 진단 및 치료라는 게 의료 전문가단체인 의협의 진단이다. 그러나 의협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의료계의 의견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채 전날 국내 입국금지 대상을 '후베이성 방문 외국인'으로만 제한한 상태다.

의협은 또한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를 현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중국에서 유입된 코로나바이러스가 제한적인 전파를 넘어 지역사회로 전파돼 적색으로 구분되는 ‘심각’ 단계에 해당한다는 게 의협 측의 판단이다.

이와 함께 정부가 발표한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한 격리조치 기준 강화’에 대해서도 "국민과 일선 진료현장은 여전히 혼란스럽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2차 감염 관리 실패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접촉기준과 확진검사는 매우 중요한 방역 예방관리로, 지역사회 일선 진료현장에서 국민이 잘 알 수 있는 ‘접촉자 기준’ 등 대국민 관련 정보가 하루속히 제정·공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부가 감염병 역학·예방관리 전문가와 함께 방역 예방관리 매뉴얼과 지침 등의 개정 작업을 민관합동으로 조속히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의협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과 관련해 모든 정보의 투명하고 신속·정확한 공개와 함께 질병관리본부와 방역당국의 위기관리 소통시스템 구축 및 정상화도 강력히 권고했다. 특히 현재 방역 물품이 품귀 현상을 빚는 것과 관련해 정부의 노력과 국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박홍준 의협 부회장(서울시의사회장)은 “일선 의료현장에서는 발열을 동반하는 감염병 의심환자 진료와 이로 인한 진료 중단 가능성 등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지만 보호마스크와 손세정제 등의 품귀 현상으로 구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라며 “방역당국은 의료기관이 감염병 관리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재정적 지원책과 함께 의료기관 소독·방역 물품을 충분히 지원해 달라”고 정부에 호소했다. 

이와 함께 의협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의 지역사회 유입 저지와 전파 차단, 예방관리 대응매뉴얼과 지침의 제정, 투명하고도 신속 정확한 대국민 정보소통을 위해 공중보건 위기대응전문가와 위기관리 소통시스템 전문가 등 위기관리 전문성을 정상화할 것 등을 정부에 제안했다. 또한 정부가 의료계간 소통채널을 정상화하고 정부의 의사결정과정을 개선하는 등의 노력을 함으로써 의료계의 권고를 심각하게 받아들일 것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