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영남대병원, 15일 ‘제10회 심장교실’ 개최
영남대병원, 15일 ‘제10회 심장교실’ 개최
  • 김동희 기자
  • 승인 2008.01.11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대병원(원장·서재성)은 오는 15일(화) 오후 2시 병원 1층 대강당에서 심장 질환 관련 무료건강교실인 ‘제10회 심장교실’을 개최한다.

이날 이상희 전임의(순환기내과)는 ‘심장 돌연사란 어떤 것인가?’를, 박연우 영양사(영양팀)는 ‘심장병 예방을 위한 식사요법’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펼친다.

돌연사는 돌연 심장사, 심 정지 또는 심장 마비라고도 부르며, 심장병 환자의 50%이상이 돌연사로 사망한다고 한다. 돌연사란 예기치 못하게 급성 증상이 나타난 후 1시간 이내에 의식을 잃고 사망하는 자연사로서 원인 질환은 대부분 동맥경화성 심장병(협심증·심근경색증)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돌연사도 급성 심근경색과 같이 이른 아침에 잘 발생한다.

최근 응급구조대의 활발한 활동, 중환자실에서의 집중 치료, 새로운 진단 및 치료 방법의 개발, 일반인에 대한 심폐소생술 교육 등으로 돌연사의 치료와 예방이 과거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돌연사 환자 중 25% 이하만이 소생해서 퇴원할 정도로 돌연사의 치료 성적은 아직 낮은 상황. 따라서 앞으로 돌연사의 예방, 치료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와 대국민 홍보가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관심 있는 일반인 누구나 무료 참석 가능하다. 강좌 후 질의·응답의 시간도 가지며, 참석하신 분들께 기념품을 제공한다.

질환별 무료강좌와 상담으로 구성된 영남대학교병원 건강교실 중 하나인 심장교실은 두 달에 한 번 정도 정기 개최되고 있다.

김동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