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강남성모병원 첫 간 교환이식 성공
강남성모병원 첫 간 교환이식 성공
  • 김동희 기자
  • 승인 2007.07.26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가족이 서로의 가족에게 간을 이식함으로써 새 생명의 싹을 틔워 화제다.

가톨릭의대 강남성모병원 간이식팀(외과 김동구 교수 외)은 최근 김OO 씨(49세, 男)와 원OO 씨(56세, 女) 두 환자에게 상대방 가족의 간 교환이식을 실시했다. 수술은 지난 7월 6일과 7일 양일간에 걸쳐 실시됐고 각각 12시간 씩 소요되는 대수술이었다.

수술 이후 현재까지 환자들은 격리된 이식병동에서 하루하루 호전되고 있으며, 상대방에게 각각 간을 공여한 김 씨의 부인 강OO 씨(46세, 女)와 원 씨의 사위인 김 OO 씨(36세, 男)는 퇴원하여 집에서 회복 중이다.

이번에 간을 이식받은 김OO 씨와 원OO 씨의 경우 모두 간경화와 간암으로 투병 중이었다. 김 씨의 경우 색전술과 고주파치료, 사이버 나이프 시술 등을 받았으나 별다른 차도가 없었고 원 씨의 경우 하이프 나이프 치료와 색전술 시술(11회) 등을 통해도 치료가 어려웠기에 이식만이 유일한 희망이었다.

때문에 이식이 필수적인 상황에서 두 환자는 각각 가족들과 간 이식을 시도했으나 김 씨의 경우 가족과 혈액형이 일치하지 않아 간 이식에 어려움이 있었고, 원 씨의우도 자녀들이 모두 B형 보균자인 관계로 가족 내의 이식이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그러던 중 두 가족은 강남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를 통해 교환이식을 하게 되었고 김 씨의 부인인 강 씨가 원 씨에게 간을 기증하기로, 원 씨의 경우 자녀가 모두 간염보균자인 관계로 사위인 김 씨(36세, 男)가 김 씨(49세, 男)에게 간을 기증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교환이식이 이뤄지게 되었다.

한편 이번 간 교환이식의 성공에서 보듯이 혈연관계나 비혈연관계 중 혈액형이 맞지 않아서 또는 건강상 공여가 불가능할 경우 교환이식을 통하여 서로에게 잘 맞는 상대방을 찾아 줌으로써 이식의 폭을 넓혀 말기 장기 간기능부전증 등으로 투병 중에 있는 환자들에게는 큰 희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동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