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의협, 의료급여 제도 저지 TF가동
의협, 의료급여 제도 저지 TF가동
  • 권미혜 기자
  • 승인 2007.07.03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악된 반인권적 의료급여제도를 저지하기 위한 TF팀이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주수호)는 의료급여제도 저지를 위한 TF팀을 구성, 2일 오후 7시 첫 회의를 열고 향후 대책을 숙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사회적 약자의 진료권을 차단하는 보건복지부의 위헌적 의료급여제도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또한 대국민 홍보를 통해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적극 알려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의협은 조속한 시일 내에 의료기관에 게시할 수 있는 대국민 홍보용 포스터를 제작, 변경된 의료급여제도의 문제점과 실상을 국민에게 집중 부각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날 회의는 특히 국민 감사 청구 서명용지를 제작, 전국 의료기관을 통해 대국민 서명운동을 벌여 추후 이를 적극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2일 오전 저소득층의 진료권을 훼손하는 의료급여제도 불복종 운동을 벌이겠다고 선언한 시민단체와도 적극적인 공조를 유도하기로 했다.

이어 의료계와 시민단체, 정부가 한자리에 모여 개악된 의료급여제도를 놓고 공개토론을 진행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의협은 또 의료급여제도의 저지를 위해서는 회원들의 호응과 참여가 중요한 만큼 변경된 의료급여제도의 거부에 따라 일선 진료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일목요연하게 매뉴얼로 제작하기로 했다.

특히 의협 홈페이지나 공문을 통해 문제 발생시 회원들이 긴급 대처 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이날 TF팀 회의는 "정률제를 비롯, 의사처방 내역 바코드 표시제, 일자별 청구 등 건보재정 절감을 목표로 보건복지부가 밀어 붙이고 있는 일련의 정책들은 환자의 생명과 의사의 진료권을 담보로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의협은 앞으로 국민건강을 사수하기 위해 이에 단호히 대응할 것이며, 필요할 경우 잘못된 정부 정책의 뿌리를 잘라낼 수 있도록 모든 의료기관의 인터넷 라인을 차단하는 결단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주수호 의협 회장은 이날 회의에 참석, 위원들을 격려하고 앞으로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 대해서는 절대 타협도, 수용도 하지 않을 것이며 비뚤어진 정책을 바로잡아 나가겠다는 단호한 의지를 내비쳤다.

한편 의협 의료급여 대책 TF팀은 장윤철 상근부회장 직무대리를 팀장으로 박경철 의협 공보이사 겸 대변인, 이용민 장진호 박정하 좌훈정 임동권 회원 등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권미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