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9:32 (금)
오목가슴 수술 한국이 '최고'
오목가슴 수술 한국이 '최고'
  • 정재로 기자
  • 승인 2007.01.11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목가슴 수술 세계 최다기록과 함께 세계적 수준의 성공률을 자랑하는 고대안산병원 흉부외과 박형주 교수가 지난 8일과 9일 양일간 수술실에서 오목가슴분야로는 드물게 '시연회(2007 Pectus Forum-Live Surgery Course)'를 개최했다.

이틀에 걸쳐 진행된 이번 워크샵에서 박 교수는 비대칭형과 대칭형, 성인과 소아 환자 등 형태별로 다른 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오목가슴에 대한 독창적인 교정술을 직접 시연했다. 오목가슴분야로는 드문 공개 시연인 만큼 많은 국내외 흉부외과 의사들이 몰려들었다.

박형주 교수는 그간 독자적으로 개발한 최첨단 오목가슴 수술에 관한 지식과 경험을 국내의료진과 공유하는 것이 한국이 오목가슴수술의 메카로 자리 잡기 위한 시금석이라는 판단 하에 오목가슴 수술시연회를 개최하게 됐다.

박 교수는 지난 7년 동안 미국흉부학회를 비롯한 저명한 학회 등에서 새로운 오목가슴 수술법과 연구성과 등을 발표해 왔으며, 대만과 포루투갈 의료진 수십 명과의 수술시연 및 토론을 통해 이미 국제적 명성을 얻었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활발한 정보교류의 장을 만들어 가고 있다.

박형주 교수는 "오목가슴 수술 분야만큼은 현재 한국이 가장 앞서고 있다"고 소개하며 "지속적인 정보교류를 통해 앞으로도 한국이 계속 이 분야를 선도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이번 수술시연회를 총괄한 박형주 교수는 오목가슴의 형태를 세계 최초로 대칭형, 비대칭형, 오목가슴-새가슴복합형, 그랜드캐년형 등으로 분류했으며, Donald Nuss의 최소 침습 수술법을 1999년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또한, 정교한 술기로 총 730례 이상의 오목 가슴 수술 세계 최다기록과 함께 세계적 수준의 성공률로 오목가슴수술의 이정표를 세우고 있다.

정재로기자 zero@doctorstime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