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어린이 전문진료' 어디까지 왔나<어린이 전문치료시대 `활짝'>
`어린이 전문진료' 어디까지 왔나<어린이 전문치료시대 `활짝'>
  • 승인 2006.11.30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흥동<세브란스어린이병원 소아과>
`어린이 전문진료' 어디까지 왔나

어린이 전문치료시대 `활짝'

김흥동<세브란스어린이병원 소아과>



맞춤형 진료등 전문클리닉 세계화 혼신

 세브란스 어린이병원이 어린이 전문치료의 새로운 장을 개척하고 국제적 수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내 처음으로 선보이는 전문클리닉 시스템은 특히 우리 병원의 자부심이다. 전문클리닉은 3개 이상 진료과 전문의가 긴밀한 협진을 하는 것이 특징으로 소아암 전문클리닉, 간질 전문클리닉, 뇌성마비 전문클리닉, 이분 척추증 전문클리닉, 발달장애 전문클리닉 등 5개 전문클리닉이 신설됐다.

 5개 전문클리닉의 치료 수준은 국제적 수준으로 소아 간질의 치료성적은 세계적으로 앞서가는 병원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수준이며, 뇌성마비와 이분 척추증 치료의 경우는 국내뿐만 아니라 동남아, 동북아 지역 등 해외에서도 찾아올 정도로 치료수준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발달장애 전문클리닉의 경우에는 국내 처음으로 환자중심의 `원스톱 합동진료'를 시작한다. 처음으로 진료실을 찾은 환자를 중심으로 신경과, 재활의학과, 정신과 전문의 각 1명씩 3명이 모여 동시에 진료하는 시스템으로 이는 발달장애라는 질환의 특성상 환자가 여러 진료과를 다녀야 하는 불편을 줄이고, 타 진료과 전문의가 기록한 의무기록에 의존해야 했던 기존 진료방식의 단점을 보완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세브란스어린이병원은 치료의 전문화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전문클리닉과 특수클리닉을 설치하여 진료를 제공하고 있다. 각 전문클리닉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소아암 전문클리닉

 소아암 전문클리닉은 국내 최초로 골수 이식을 시행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소아 및 청소년에서 흔한 백혈병, 소아암, 뇌종양뿐 아니라 희귀소아암에 대해서도 국내 최고의 경험과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또 국내 최초로 전문 간호사가 완화치료(놀이치료, 음악치료, 통증관리 등)를 시행하고 있으며, 부모님들을 위한 지지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국내 최초의 완치클리닉과 후기합병증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조혈모세포이식과 같은 치료후에 환자들이 겪게 되는 합병증을 따로 관리하여 효율적으로 학교 및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소아암 전문클리닉에서 시행하고 있는 첨단치료법으로는 고위험 난치성 백혈병 및 고형암의 조혈모 세포이식, 연속적 3회 이상 고용량 항암치료 및 조혈모 세포이식, 희귀 소아암의 진단 및 치료, 소아암 환자를 위한 완화치료가 있으며 조혈모 세포이식을 위한 병동 및 완전 무균실과 소아전용골수검사실 등의 첨단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간질 전문클리닉



 국내 최초로 간질치료에 케톤생성 식이요법을 도입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소아 간질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진단과 치료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약물 난치성 간질에 대한 케톤생성 식이요법 분야에서는 세계 최초로 비금식 식이를 개발하여 외국에 소개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임상 경험과 가장 높은 치료 효과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알려져 있다. 간질 수술 역시 2003년 9월 이후 소아에서만 연간 50건 정도의 수술을 시행하고 있어, 소아 간질 분야에서는 세계적으로도 단일 기관 기준으로 가장 많은 경험을 축적하고 있다.

완치율도 세계적인 어느 기관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이다. 임상연구 분야에서도 간질 수술에 크게 도움이 되는 진단 방법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국제학회에서 발표했으며, 난치성 간질의 원인으로 사립체 질환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 역시 세계 최초로 규명할 정도로 앞서나가는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뇌성마비 전문클리닉

 뇌성마비 전문 클리닉은 뇌성마비 및 기타 보행 장애를 유발하는 신경 근육성 질환에 대한 수술 및 재활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 클리닉은 과거 30년간 뇌성마비 환자만을 치료해 온 각 과간의 긴밀한 협진과 노하우가 풍부할 뿐 아니라, 단일기관으로는 국내는 물론 아시아권에서도 가장 많은 치료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또 국내 유일의 재활병원이 존재하여 출생시부터 성인까지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고 동반되는 간질, 인지 및 배뇨장애 치료에 대한 치료 실적이 우수하여 포괄적 진료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현재 전국 장애인 복지관 등 재활치료기관과 상호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이를 통해 많은 환자들이 의뢰되고 있으며, 물리치료사 및 부모 교육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어 인지도가 높다.

 이 클리닉에서 제공하고 있는 첨단 시설 및 치료법으로는 수술 및 재활치료 전후, 환자들의 이상 보행 양상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3차원 동작분석실과 환자 맞춤형 치료로서 이완된 근육, 관절 및 골격에 대한 동시 수술법을 시행, 한번의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게 하며, 이로 인해 보다 효율적인 재활치료를 수행할 수 있게 만드는 장점이 있다. 또 배뇨장애 환자들을 위한 첨단 방광재활치료를 동시에 시행하고 있다.



이분 척추증 전문클리닉

 이분 척추증 전문클리닉은 국내 최초 및 유일의 방광내 전기자극치료(IVES)를 시행하고 있고, 세계 최초로 방광내 전기자극치료의 작용기전을 포괄적으로 규명하여 이 분야의 선도적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 국내 유일의 방광 요도 재활실 및 최신술기(자기장 신경자극, 경피적 신경자극 등)를 치료에 도입하고 있고, 역시 국내 최초 및 유일의 비분비성 방광 확대술의 시술과 국내 최다의 선행성 관장술을 시술하는 등 최고 수준의 진료를 제공하고 있다. 또

환아의 성장기는 물론 성년기에 이르는 과정에 대해 철저한 추적관리와 환아 및 보호자에 대한 지속적 교육 및 상담 그리고 더 나은 치료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활기차게 진행하고 있다.

 첨단치료법으로 제공하고 있는 방광내 전기자극 치료법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시술과 연구를 수행하여 치료 작용에 대한 기전을 규명하고 방법을 확립했으며 비분비성 방광 확대술, 선행성 관장술, 체신경 자율신경 접합술과 같은 첨단 수술법에 대한 연구 및 시술을 하고 있다.

발달장애 전문클리닉

 국내 대학병원 중 최초로 다양한 전문가들이 통합하여 운영하는 발달장애 환자를 위한 전문클리닉으로 환자맞춤형 첨단진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소아신경학, 소아정신의학, 소아재활의학 분야에서 각각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의료진이 주축을 이루고 임상심리와 발달심리, 언어, 작업, 운동감각, 물리치료 등의 특수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통합 진료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클리닉에서는 발달장애의 여러 가지 기능적 증상들을 평가하고 치료하기 위해 임상유전과, 소아안과, 소아이비인후과, 소아정형외과, 소아신경외과, 영상의학과 및 핵의학과 등 다양한 전문 진료진과 협진하는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평가결과는 물론, 향후의 치료 및 여러 대처방안에 대한 처방을 설명한 후 내용을 요약해서 지면으로 제공하며 조기진단과 조기치료, 집중치료를 통한 치료성과를 증진시키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이다. 또 장애가 남더라도 `적응할 수 있는 장애상태'를 목표로 최선의 집중치료와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치료를 제공하며 환아와 가족들의 사회정서적인 적응력을 신장시키는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발달장애 아동에게 제공되는 각종 치료서비스를 집중적이고 밀도 있게 제공하는 점 외에 문제행동 교정치료, 통합학습치료, 가상현실치료 등의 첨단 치료 방법들을 도입하여 적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