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전공의 보호·신고센터’ 의대 교수까지 확대···직장내 괴롭힘 사실 확인
‘전공의 보호·신고센터’ 의대 교수까지 확대···직장내 괴롭힘 사실 확인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4.03.26 16:4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민수 차관 “본분 지키고자 하면 오히려 억압받는 상황 매우 유감”
‘유연한 처분’ 아직 결정된 바 없어···3월에 돌아와도 처분 불가피
“조건 없는 대화 원해···교수들 ‘증원 백지화’ 조건부로 대화 요청”

정부는 전공의·보호신고센터 운영 대상을 기존 전공의에서 의대 교수까지 확대한다고 26일 밝혔다. 의대 교수 집단 내에서 사직서 미제출 교수들을 색출하는 등 괴롭힘 행위가 발생하고 있다는 제보에 따라서다.

아울러 교육부 내에도 의대생보호·신고센터를 설치해 운영한다. 전화, 문자, 전자우편 방식으로 익명 신고가 가능하고, 접수된 신고 건에 대해서는 직장내괴롭힘 여부 등을 신속하게 사실관계를 확인한 후 엄정하게 후속조치 한다는 방침이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의사로서, 학생으로서 본분을 지키려는 사람들이 오히려 억압받는 상황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환자를 지키고자 하는 교수들의 자유로운 의사 결정이 침해받지 않도록 이들을 최우선으로 보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차관은 사직 행렬을 잇고 있는 의대 교수들에 대해 “조건 없는 대화에 임해달라”고 촉구했다.

박 차관은 “지난 주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중재로 모처럼 대화 분위기가 조성됐다. 정부도 이에 대해 환영하며 조건 없이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겠다고 했다”라며 “그러나 아쉽게도 교수들은 2000명 증원 백지화를 조건부로 대화를 요구하고 있다. 조건을 달고 대화를 하네, 마네 실랑이하기보다는 조건 없는, 기탄 없는, 진정성 있는 대화가 이뤄지기를 다시 한 번 희망한다”라고 했다.

또 박 차관은 윤석열 대통령이 주문한 이탈 전공의에 대한 ‘유연한 처분’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유연한 처분에 대해서는 당과 논의 중이다. 그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결정된 바가 없어서 3월 내 돌아돌아오더라도 처벌이 불가피하다는 원칙은 변함이 없다”라며 “예상처럼 처분 시기, 처분 기간 등이 검토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의대 교수들은 26일 오후 2시 한덕수 국무총리,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과 만났다.

이에 대해 박 차관은 “구체적으로 누구와 만나는지, 안건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사전에 정해진 바가 없다”라며 “만남이 이뤄지고 나서 적절한 설명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범용 2024-03-26 23:26:56
지방에서는 소아과(저출생), 응급실(고소,폭행), 산부인과(가임여성無)문제가 더 심각하다. 민형사 책임(신생아 사망, 사전 응급처치 다툼, 진상 환자 응대, 낙태법)까지 지고, 교대없으면 당직으로 24시간 쉬지 못한다. risk가 너무 커서, 높은보수도 의미없고, 결국 떠나간다. 환자도 KTX 타고 서울 간다. 인구는 감소(-)이고 의사는 증가(+)이므로, 의료 이용량을 OECD평균으로 조절해 나가면, 장기적으로는 인구대비 의사숫자를 오히려 줄여야 한다. 醫保酬價 현실화 制度와 지방소멸 政治가 잘못이지 의사숫자2천명은 본질이 아니다

김범용 2024-03-26 23:25:00
응급실 뺑뺑이 가지고 의사가 부족하다고 정부가 단골로 (TV 등 매체도 열심히 반복해서) 선전한다. 삐었다고, 토했다고, 피난다고, 별의별 증상으로, 서로 먼저 진료 해달라고 요구한다. 더 급한 환자가 있으니까 기다리라고 하면 소리소리 지르면서 대든다. 감정 싸움 하느라고 더 지쳐버린다. 만약, 사고나면, 응급실 오기 전에 119가 사전 응급처치 제대로 했는지부터 시작해서 유족까지 합세해서 시비 건다. 의료 업무량과 이용량 최고이지만 의료수가는 후진국(OECD 72, 한국 48)이다. 사명감만으로 버티다가 하나 둘씩 떠나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