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파국으로 치닫는 ‘의대 증원’, 연대 교수들도 사직서 낸다
파국으로 치닫는 ‘의대 증원’, 연대 교수들도 사직서 낸다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4.03.19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태도 변화 없으면 오는 25일 일괄 사직"
"의대 증원은 졸속···전공의·교수 협박 중단해야"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방침에 대한 의료계의 반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연세대 의대 교수들이 정부의 변화된 태도가 없을 경우 오는 25일 일괄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뜻을 모았다. 

연세대 의대 교수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8일 의과대학 윤인배홀을 비롯해 본과 2학년 강의실, 강남세브란스병원 대강당, 용인세브란스병원 대강당 등에서 '임시전체교수회'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 

이날 회의에는 연세의대 및 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및 용인세브란스병원의 전임교원(기초학), 전임교원(임상학), 임상교원, 진료교원 등 721명이 참석했다. 

비대위는 "연세대 의대 교수들은 현 상황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묻고, 정부의 신속한 해결 방안을 요구한다"며 "요구사항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철저히 개인의 양심과 자유에 따라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이들은 "연세대 의대 교수는 이유 여하를 떠나서 환자와 국민 여러분께 걱정과 우려를 끼쳐드렸기에 죄송한 마음"이라고 사과했다. 

다만 지난달 정부가 기습적으로 발표한 의대 정원 증원 방침에 대해 '졸속 의료정책'이라는 비판과 함께 "의료 혼란과 국민 불안에 즉각 책임지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비대위는 "교수들은 전공의와 의대 학생들이 사직과 휴학을 결심한 것은 ‘진정한 의료개혁’을 요구하는 것임을 공감하며 지지한다"면서 "정부는 전공의를 초법적으로 협박하는 행동을 즉시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는 그간 환자 진료를 위해 최선을 다해온 우리 교수들이 사직에 이른 것에 대해 비난과 협박을 자제하라"며 "이는 절박한 선택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들은 "우리 교수들은 의료 현장을 지키는 동안 필수 의료를 유지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나, 의료진의 상태를 고려해 환자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최소한의 수준으로 축소 개편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및 충분한 준비없는 의료정책 강행으로 교육 및 의료 생태계는 혼란에 빠졌다"며 " 관련 정책 책임자는 국민 고통에 대해 사죄하고, 대통령은 잘못된 정책 추진자들을 해임하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