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1:13 (일)
전국 의대 비대위, 3월25일부터 자율적 사직서 제출키로
전국 의대 비대위, 3월25일부터 자율적 사직서 제출키로
  • 김동희 기자
  • 승인 2024.03.16 23:27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20대 대학 참여 “사직 완료전까지 환자 진료에 최선 다할 것”

전국 의과대학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방재승 서울대병원 교수)는 지난 15일 2차 전국 의과대학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각 대학별 비상대책위원회의 진행 일정이 다른 것을 감안, 오는 3월25일부터 자율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의결했으며, 또한 사직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지금까지 해 온 것처럼 각자의 자리에서 환자의 진료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16일 밝혔다.

전국 의대 비대위에 따르면, 2차 총회에는 20개 의과대학 및 병원의 비상대책위원장이 참여해 각 대학의 진행 상황을 발표했고, 그 중 4개의 대학은 의견을 수집하는 중이며, 16개의 대학이 압도적인 찬성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전국 의대 비대위는 “학교와 병원을 떠난다는 결정을 발표하는 마음은 무겁고 참담하다. 하지만 이런 결정은 필수의료를 살리고 더 좋은 방향으로 의료를 바꾸어 나가는, 대화와 토론의 장을 만들기 위한 저희 전문가들의 고육지책이다. 어떻게든 이 사태를 빨리 끝내는 것만이 무너져가는 필수의료를 살리고 앞으로 발생할 국민의 더 큰 피해를 줄이는 길이라고 믿고 있다. 정부와 의사 단체 모두 우리의 절박한 외침에 귀를 기울여 한 발씩만 양보함으로써 진지한 논의를 시작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해주기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참여 대학은 다음과 같다.

강원대, 건국대, 건양대, 계명대, 경상대, 단국대, 대구가톨릭대(서면제출), 부산대, 서울대, 아주대, 연세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충북대, 한양대(총 20개 대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범용 2024-03-17 05:44:32
소수 병원장(지도교수)들을 정부 입맛에 맞게 임명하는 것은, 통치자가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얼마든지 휘두를 수 있는, 양날의 검이다. 이 병원장(지도교수)들을 조종하여 수련을 마친 후 또는 5년마다 의사들을 (재)발령(배치) 하겠다는 것은, (만약, 사실이라면) 직업 선택의 자유와 거주 이전의 자유를 크게 훼손할 수도 있다. 요번 분쟁의 핵심 문제 중 하나로서 (만약, 사실이라면) 북한의 5호 담당제가 연상되고, 남과 북이 똑 같다. 조지 오웰은 big brother를 경고했고, 중국 공산당도 바로 그런 방식으로 인민을 통제한다.

김범용 2024-03-17 05:43:53
모두 대학 가지말고, 독일 중졸이 Berufsschule (2년제) 졸업하고 7년 경력이면 마이스터 (Meister)로 대우받는 것을 도입해서, 상향평준화 해보자. 주한미대사가, 사농공상에 찌들어서 공부만 잘하면 모든게 덮어지는 치맛바람 교육열을 지켜보고, 나그네쥐(lemmings)라고 비웃었다. K-팝 K-방산도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우리가 남이가처럼 상대를 포용하는 아량과, 서로를 내치지 않고 기다려주는 인내를 통해서, 세계 제1의 K-의료로 보완 발전시키자. 4촌이 땅을 사면 배아픈 것에 편승하여 편가르기 그만하자.

김범용 2024-03-17 05:42:31
검사나 차관도 국민의 "공복"이다. 호가호위만 해서는 안된다. 자본주의에서는 중산층이 허리에 해당한다. 허리가 두텁고 튼튼해야 나라가 흔들리지 않는다. 허리를 꺾어버리면 안 된다. "왔다갔다" 하지말고 "소신"을 가지고 국민을 먼저 생각해주면 좋겠다. 세종대왕은 "모르는 것이 없다고 스스로 말하는 자들이야말로 변변치 못한 자들이다. 그러니 그대들은 알지 못하는 것을 꺼리지 말라."고 말하였다. 대통령님이, 세종대왕처럼, 장차관이나 국과장까지도 불러서 묻고 배우는 경연을 계속해서, 선정을 베풀 수 있도록, 건의하고 유도해주면 좋겠다.

김범용 2024-03-17 05:40:28
히틀러 독재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하여 독일 초등학교 때부터 권력에 저항하는 정치교육 받는다. 예를 들어 부모가 아이하고 놀아주지 않고 휴대폰 하고만 있다고 demo한다. 또 외국인 피난에 선별적으로 차별하지 말라고 데모한다. HL님은, 짐승성이 셀수록 칼이 세야 되고, 전광석화처럼 죽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SUPER EGO의 LIBIDO 악마화가 내면화되면 권력에 굴종할 것을 강요한다. (권위주의에 노예가 된다.) 전두광이 "인간은 원래 (게으른 從이라서) 강력한 누군가가 자기를 lead해주기를 바란다."고 하는 독재가 재현된다.

김범용 2024-03-17 05:39:12
2천명 늘리면, 자유 경쟁으로 "전문화"가 유도될 뿐만 아니라, 피부 성형쪽도 경쟁으로 그 수입이 낮아지므로, 소아과 등 기피 과목에서 더 이상 빠져나가지 않아서, 정상화 된다고 주장한다. 변호사와는 다르게, 일일이 하나씩 실습을 거쳐야만 하는 준-도제식 수련 과정이, 교육설비 예산이나 교수인력 확보 측면에서, 충분히 반영되었는지 궁금하다. 그런데, 2010년 (다다익선) 변호사들 간 자유 경쟁으로 전문성 극대화 위해 전문분야 "등록"제도를 도입했으나 2021년 개정으로 등록"없이" (자유롭게) OOO"전문"이라 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