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의료기기업계 소식] 3월 12일
[의료기기업계 소식] 3월 12일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4.03.12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벡톤디킨슨(BD) 당뇨사업부, ‘엠벡타(embecta)’로 분사

엠벡타코리아(대표 이동훈)는 벡톤디킨슨 코리아(이하 BD코리아)로부터 분사되어 당뇨사업에 집중하는 새로운 독립법인으로 거듭났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엠벡타코리아는 BD코리아가 당뇨사업 100 주년을 맞는 2024년을 변화의 원년으로 삼고, 당뇨사업 전문기업으로서 새출발을 시작한다.

BD의 당뇨사업부는 지난 100년간 인슐린 주사기와 펜니들(인슐린 주사바늘) 시장을 선도해왔다. 1924년 세계 최초의 인슐린 주사기 개발을 시작으로 100년 간 당뇨병 환자의 삶을 개선하는 솔루션을 제공해오며 현재 전 세계 3000만명의 당뇨병 환자를 위해 연간 80억개의 인슐린 펜니들 및 주사기를 생산하고 있다.

이번 분사는 당뇨사업 영역에 보다 집중하기 위해 이뤄진 것으로, 엠벡타는 분사를 통해 세계 최대의 인슐린 약물 전달 디바이스(펜니들 및 인슐린 주사기) 생산업체로 거듭났다.

이동훈 엠벡타코리아 대표는 “이번 분사는 당뇨병 환자와 의료진에게 더 나은 치료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의미 있는 행보로, 앞으로 당뇨병 환자들이 삶의 한계를 느끼지 않고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1년 BD 글로벌 본사의 상임이사회는 당뇨사업부의 분사를 발표했으며, 2022년 4월 BD 당뇨사업부는 엠벡타 코퍼레이션(embecta Corporation)를 새로운 독립법인으로 나스닥에 상장시키며 공식 출범을 알린 바 있다. 지난 7일부터 BD코리아 당뇨사업부의 모든 구매, 물류, 오더, 운영시스템이 엠벡타코리아로 독립됐으며, 4월에 기존 BD코리아에서 엠벡타코리아로 의료기기 수입품목 허가 및 인증의 양도양수가 완료될 예정이다.

■비트컴퓨터, KIMES 전시회 참가

비트컴퓨터(대표이사 조현정, 전진옥)는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코엑스에서 열리는 KIMES 전시회(국제 의료기기 병원설비 전시회)에 참가한다.

40년 이상 의료정보 시장을 선도해온 비트컴퓨터는 그동안 쌓아온 전문성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의료기관 종별 특화된 통합의료정보시스템과 AI 기술을 적용한 의료서비스, 그리고 클라우드 기반의 EMR 등 한 층 고도화된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을 선보인다.

특히,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비대면진료를 위한 플랫폼 ‘바로닥터’를 포함하여 기업과 근로자를 위한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워크케어’, 병원급 의료기관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통합의료정보시스템 ‘클레머’, 요양병원을 위한 ‘비트닉스 클라우드’, 의원급 의료기관을 위한 ‘비트플러스’ 등 맞춤형 클라우드 플랫폼을 전시하여 고객에게 의료기관 규모별로 제품 선택의 폭을 다양하게 제시한다.

이외에도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이 탑재된 AI 상담사, 자연어 처리 기반의 대화형 질의응답 챗봇 서비스, 무인 접수 및 수납 시스템인 ‘BITOSK’를 도입하여 의료기관 종사자와 환자의 진료 편의성과 효율성 제고를 고려한 의료 서비스도 제공한다. 상급종합병원의 93%, 종합병원의 71% 이상이 사용 중인 보험심사 청구지원 서비스 ‘메디전트’, 시장 점유율 1위 의약품 처방 최적화 서비스 ‘드럭인포’ 등 비트컴퓨터의 특화 서비스도 함께 전시할 예정이다.

■웨이센,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24’ 본상 수상

웨이센이 공황장애 디지털치료제인 ‘웨이메드 패닉(WAYMED Panic)’으로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인 iF 디자인 어워드(iF Design Award 2024)에서 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1953년 독일 인터내셔널 포럼 주관으로 시작된 디자인 분야 최고 권위의 상으로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미국의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힌다. 올해는 디자인 전문가 132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72개 국가에서 출품된 약 1만여 작품을 대상으로 디자인 차별성, 시각적 요소, 영향력 등 종합적 심사를 거쳐 수장작을 선정했다.

웨이메드 패닉은 인공지능 기반으로 공황장애 환자와 언제 어디서든 함께하며 사용자의 공황장애를스스로 극복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디지털치료제다. 공황장애 환자의 가장 큰 위험요소인 걱정과 불안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디자인과 공황장애 환자의 사용성을 고려한 UX 설계부분이 높은 스코어를 받았다. 여기에 사회적으로도 의미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전문심사위원단에게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이번 상을 수상했다.

웨이메드 패닉은 웨이센과 강남 세브란스병원 김재진 교수 연구팀이 공동연구한 결과이며, 연내 임상완료 및 인허가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해당 연구는 지난 2022년 범부처 전주기의료기기 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인바디, KIMES에서 美 사로잡은 솔루션 국내 최초 공개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인바디(각자대표 차기철, 이라미)가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39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 전시회 ‘키메스(KIMES) 2024’에 참가한다고 12일 밝혔다.

인바디는 이번 전시회에서 체성분 빅데이터 솔루션, 셀프케어 솔루션, 전문가용 체성분분석기 InBody(인바디)의 새로운 라인업, 근감소증 진단의 기본이 되는 악력계 등 신제품을 대거 공개한다.

부스는 △디지털 헬스케어 △셀프케어 △신제품 △메디컬케어 △피트니스케어 △홈케어까지 총 6개 존으로, 사업 및 신제품 라인업이 확대된 만큼 예년보다 더욱 풍성한 콘텐츠로 구성된다.

디지털 헬스케어 존에서는 LB트레이너(LB Trainer), LB코퍼레이트(LB Corporate), LB웹(LB Web) 등을 체험할 수 있다. LB(LookinBody)는 인바디 체성분 데이터관리 플랫폼으로, 인바디 클라우드에 쌓인 전 세계 1억 이상 체성분 빅데이터에 AI 기술을 접목해 목적에 맞는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구현한 솔루션이 바로 LB트레이너다.

퍼스널 트레이너를 위한 헬스케어 솔루션 LB트레이너는 CES2024 스포츠&피트니스 부문에서 혁신상을 수상하며 혁신성과 효용성을 인정받았다. AI 체성분 변화 예측, 자세 측정 평가, 음식 탐지 및 양 추정 등의 기능으로 PT 시장에 체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용 솔루션 LB코퍼레이트는 임직원의 건강관리 현황을 제공하고, 비만 유형별 비중을 통해 기업의 전반적인 건강 문제를 진단한다. 개개인의 체성분 검사 결과를 토대로 맞춤형 챌린지가 설계되고, 유사 체성분 파트너를 매칭해 운동 효율을 극대화한다.

셀프케어 존에서는 신제품 인바디터치(InBody Touch)를 공개한다. 인바디터치는 전문가나 관리자 없이 스스로 체성분을 측정하고 결과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자가 건강 관리 장비로, 인바디 결과 상세 분석, 운동 및 식단, 영양제 가이드라인 등을 제공해 인바디를 통한 건강관리의 공간적 제약을 허물었다.

기존 전문가용 체성분분석기 InBody에 사용성이 고도화된 라인업이 더해졌다. 신제품 체험 존에서 만나 볼 수 있는 InBody380, InBody580은 기존 라인업인 InBody370S와 InBody570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근육량을 넘어 체수분과 세포건강도를 통해 근육의 질까지 평가할 수 있다. 현재 해당 신제품에 대해 보상판매를 실시하고 있으며, 부스 방문 시 제품 측정 및 보상판매 상담이 가능하다.

메디컬케어 존은 인바디의 체수분측정기 브랜드 BWA(Body Water Analyzer)와 노년 건강관리를 위한 웰니스(Wellness) 제품으로 구성된다. 전문가용 체수분측정기 BWA2.0, 출시를 앞둔 가정용 체수분측정기 BWA ON이 전시된다. 특히 BWA ON은 림프부종 환자를 위한 의료진용 LB Web, 환자용 App 등을 함께 공개해 언제 어디서든 질환을 쉽고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의 기능을 선보일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 출시한 악력계 InGrip 등은 피트니스케어 존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악력 측정은 체성분검사와 함께 근감소증 평가의 필수 항목으로, 건강을 위해 주기적으로 꾸준히 측정하는 것이 좋다.

홈케어 존에서는 가정용 체성분분석기 인바디다이얼 H30, 출시를 앞둔 인바디다이얼 H40, 초음파 기술을 활용한 아동용 신장계 푸쉬(PUSH) 체험이 가능하다.

최창은 ㈜인바디 부사장은 “인바디 데이터는 자사의 강력한 하드웨어 경쟁력을 기반으로 축적된, 아무도 모방할 수 없는 양질의 데이터”라며 “이번 키메스 무대를 통해 국내 고객들과의 적극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체성분 빅데이터에 높은 가치를 부여할 서비스를 꾸준히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에이아이트릭스, ‘KIMES 2024’ 참가

에이아이트릭스(AITRICS, 대표 김광준)는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 ‘KIMES 2024’에 참가한다고 12일 밝혔다.

에이아이트릭스는 환자 상태 악화 예측 인공지능 솔루션 ‘AITRICS-VC(바이탈케어)’를 선보인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의료계 관계자 및 다양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바이탈케어의 시연과 함께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부스를 운영해 의료 전문가들과 협력 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다.

바이탈케어는 EMR(전자의무기록) 데이터인 6가지 활력징후, 11가지 혈액검사, 의식 상태, 나이 등 총 19가지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일반 병동에서 6시간 이내에 발생할 수 있는 △급성 중증이벤트(사망, 심정지, 중환자실 전실) 예측과 국내 최초로 4시간 이내에 발생할 수 있는 △패혈증 발생을 예측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유일하게 중환자실에서 6시간 이내에 발생할 수 있는 △사망을 예측해 임상현장에서 의료진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돕는다.

부스 전시 외에도 행사 첫째 날인 14일 2024 KIMES 혁신산업위원회 세미나에서 안병은 CSO(최고전략책임자)가 ‘생체신호 AI 의료기기의 개발과 임상 현장 도입’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번 발표를 통해 회사 국내 의료 산업의 디지털화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산업 동향과 혁신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안병은 CSO는 “국내 최대 전시회인 KIMES에서 지속적으로 바이탈케어의 임상적 가치를 선보일 수 있어 뜻깊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업계 관계자 및 잠재 고객들과의 다양한 사업 확장의 기회를 모색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에이아이트릭스의 독보적인 생체신호 기술력을 발판 삼아 국내에 이어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속도를 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탈케어는 2023년 3월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 평가 유예에 따라 비급여 시장에 진입했으며, 현재 강남세브란스병원, 고려대안암·구로병원을 포함한 국내 약 40개 병원에 도입돼 사용되고 있다.

■닥터다이어리, CGM 기반 혈당 및 비만 관리 연구 결과 포스터 발표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닥터다이어리(대표 송제윤)는 지난 8~9일 양일간 열린 제59차 대한비만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연속혈당측정기(CGM)를 활용한 혈당 조절과 체중 감소에 관한 연구 결과를 포스터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닥터다이어리가 경희대학교의 동서의학대학원 의학영양학과, 임상영양연구소와 함께 체질량지수(BMI) 26 이상의 과체중 성인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닥터다이어리는 참가자들에게 35일간 닥터다이어리 모바일 앱을 통한 코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CGM을 활용해 일상에서 쉽게 혈당 수치를 측정할 수 있게 하는 등 건강 관리를 지원했다. 또한 전문가들이 혈당 수치를 모니터링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참가자의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도왔다.

닥터다이어리는 해당 연구를 통해 CGM 기반의 원격 혈당 관리가 체중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했다. 참가자들은 평균 약 3kg의 체중을 감량했다. 체중 감량 효과가 가장 큰 참가자는 18kg을 줄였다. 이 외에도 적정혈당유지시간(TIR)은 평균 8.4% 증가했고 평균 혈당은 약 17mg/dL 감소하는 등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특히 이번 연구는 혈당 관리와 체중 감소의 관계를 밝히는 것뿐 아니라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식생활 코칭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닥터다이어리는 운동과 영양, 휴식, 수면, 스트레스 관리 등 여러 방면에서 참가자들에게 구체적인 지침 및 지원을 제공해 전반적인 건강 개선을 도모했다.

송제윤 대표는 "이번 연구 결과는 CGM을 활용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전문적인 코칭이 혈당 관리 및 체중 감량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며 “닥터다이어리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통해 사용자들이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의료기기협회 김영민 회장,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 동참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김영민 회장은 지난 8일 환경보호 실천을 위해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동참했다.

이번 챌린지는 환경부가 지난해부터 진행하는 환경보호 캠페인의 일환이다. 챌린지 참여자가 일상 생활 속에서 탄소 발생을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을 적극 동참하는 다짐을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하며, 캠페인은 양손으로 ‘1’과 ‘0’의 동작을 취한 후 사진을 SNS에 게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협회는 신규 입사자에게 제공하는 웰컴키트에 텀블러를 포함하여 일회용컵이 아닌 다회용컵 사용을 독려하고 협회 구성원과 함께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사내 친환경 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김영민 회장은 케이메디허브 양진영 이사장(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의 참여 추천으로 동참하게 됐다. 다음 주자로는 한국치과의료기기산업협회 안제모 회장을 지목했다.

김영민 회장은 “환경보호는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실천해야 하는 이슈이며 임직원이 참여하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며“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동참하길 바란다”라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