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병원계 소식] 2월 27일
[병원계 소식] 2월 27일
  • 의사신문
  • 승인 2024.02.2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원주의과대학, 베트남 두 대학교와 국제교류협약 체결

원주의과대학(학장 공인덕)은 지난 1월 베트남 Vin University, College of Health Sciences(학장 David Bangsberg, 이하 빈 대학교), Hue University of Medicine and Pharmacy(학장 Nguyen Vu Quoc Huy, 이하 HUMP)와 국제교류협약을 체결했다.

공인덕 학장 외 교수 2명으로 구성된 방문단은 1월 25일에 하노이의 빈 대학교, 1월 26일에 HUMP(후에 의약학대학)를 방문해 양교 학장들이 국제교류협약서에 서명함으로써 앞으로 양교간의 교류가 활발해질 수 있는 물꼬를 텄다.

베트남 최대 기업인 빈그룹은 빈 대학교와 더불어 600병상 규모의 Vinmec International Hospital 등 현재 7개의 병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추가로 개원 예정인 3개 병원 중 하나는 한국인 전용 병원으로 계획하고 있다.

빈 대학교의 보건과학대학은 베트남에서 가장 선진화된 의·약학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Vinmec International Hospital은 전공의 훈련 과정에 대해 미국의 교육 인증까지 받은 병원이다.

한편 베트남 중부에 위치한 후에(Hue)는 베트남의 옛 수도로 우리나라의 경주에 비견될 만한 도시이다.

HUMP는 하노이, 호치민대학교와 더불어 베트남의 3대 의과대학으로 여겨지며 현재 원주의과대학의 대학원생 31명 중 7명이 이곳 출신으로, 기초의학 연구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원주의과대학 관계자는 “이번 2건의 국제교류협약을 통해 BK21 등 정부 지원 사업 수주와 외국인 대학원생 양성을 위한 우수 인력 수급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 을지대학교, 2024년도 상반기 교원 임용장 수여식

을지대학교(총장 홍성희)가 27일 대전을지대병원 2층 세미나실에서 2024년도 상반기 교원 임용장 수여식을 개최했다.

이날 수여식에서는 의학과 김갑중 교수를 비롯한 신규임용 3명, 재임용 14명, 승진임용 1명 등 총 18명이 임용장을 받았다.

박준영 을지재단 회장은 “실력과 친절을 겸비하며 신뢰받는 의료기관으로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 신규임용△마취통증의학교실 이원형 교수 △외과학교실 정혜정 조교수 △정형외과학교실 백승현 조교수

◆ 재임용 △정형외과학교실 김갑중 교수 △내과학교실(신장) 이수아 조교수 △내과학교실(내분비) 이준철 조교수 △내과학교실(혈액종양) 황인환 조교수 △소아청소년과학교실 김주영 조교수 △신경과학교실 박상민 조교수 △정형외과학교실 석상윤 조교수 △정형외과학교실 김효준 조교수 △비뇨의학교실 박창면 교수 △내과학교실(소화기) 장지웅 부교수 △내과학교실(신장) 이소영 조교수 △산부인과학교실 임철권 조교수 △생리학교실 한승호 교수 △생리학교실 민선식 교수

■ 용인세브란스병원, 우수내시경실 재인증 획득

용인세브란스병원(원장 김은경)은 최근 대한소화기내시경연구재단과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가 주관하는 우수내시경실 재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재인증으로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지난 2021년 초인증에 이어 2주기 연속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인증 기간은 2026년 10월까지다.

우수내시경실 인증은 내시경 시술의 질적 향상과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로, 전문의와 간호사로 구성된 심의 위원이 직접 현장에 방문해 인력, 시설 및 장비, 검사 과정, 성과 지표, 소독 및 감염관리, 진정내시경 등 총 6개 항목에 대한 평가를 진행한다.

한편, 2020년 3월 개원과 함께 운영을 시작한 용인세브란스병원 소화기 내시경실은 숙련된 전문 의료진이 검사부터 시술 및 치료까지 담당하는 원스톱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한림대성심병원, ‘AI·5G 기반 서비스로봇 실증 사업’ 최고 등급 받아

한림대성심병원(원장 유경호)은 지난 21일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한 ‘AI·5G 기반 서비스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 최종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 평가를 획득했다.

성심병원은 2022년 8월부터 국내 최다종, 최대 규모의 의료서비스로봇 7종 73대를 현장에 적용해 의료진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환자 맞춤형 로봇 서비스와 긴급 상황 대처 보조 서비스를 제공했다.

특히 ‘병원 특화 로봇 사용 시나리오’ 10가지를 구현해 실증을 시작한 지 1년 5개월 만에 24,849건의 로봇 서비스 활용 건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밖에 △국내 최다종 로봇 연동 통합 관제 플랫폼 구축 △의료 서비스 로봇 전문가 워킹 그룹 운영 및 성과 공유 확산 △완성도 높은 로봇 사용 시나리오 개발 △공간 인프라 연동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 활용 성과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성심병원은 2022년 5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빅웨이브로보틱스와 함께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한 ‘AI·5G 기반 서비스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에 선정돼 사업을 총괄해 왔다.

특히 이 사업은 의료서비스로봇 활용의 세계적 모범사례로 꼽혀 2023년 9월 덴마크 고령부 장관이 한림대성심병원을 방문해 의료서비스로봇 활용 현장을 견학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