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총파업’ 대비하는 복지부···7일 전국 수련병원, 지자체와 회의
‘총파업’ 대비하는 복지부···7일 전국 수련병원, 지자체와 회의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4.02.07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1개 수련병원장과 간담회 열고 전공의 복무·관리 감독 요구
전국 17개 시·도 보건국장에게 비상진료대책상황실 설치 요청

보건복지부가 전국 수련병원장, 지자체와 접촉하며 의료계 총파업에 대비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복지부는 7일 오전 221개 수련병원장들과의 비대면 간담회에서 전공의 복무·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고, 병원 내 집단행동 참여상황을 모니터링해 신속하게 공유해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분만·투석실 등 필수 진료가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비상진료체계 구축을 당부했다.

또 복지부는 전공의 집단행동에 대비해 비상진료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간담회를 주재한 조규홍 장관은 “전공의 집단행동은 수련병원 운영에 차질을 일으키고, 국민 생명과 건강에 중대한 위협을 초래하는 행위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수련병원들은 필수 진료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돌고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같은 날 각 시·도 보건국장회의에서는 의사 집단행동 동향, 설 명절 연휴 응급실 운영 등 비상진료대책이 논의됐다.

복지부는 회의에서 각 지자체에 비상진료대책 수립과 비상진료대책상황실 설치를 요청했다. 이를 통해 비상진료기관 현황 등 정보수집체계를 마련하고, 응급실 등 필수의료 24시간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정부는 불법 집단 행동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할 것이다. 집단행동이 강행되더라도 국민들이 필요한 진료를 받지 못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가능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겠다”라며 “각 지자체에서는 비상진료대책을 조속히 수립하고 복지부와 유기적 협업을 통해 필수의료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만전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복지부는 지난 6일 오후 의대 증원에 대한 의료계 반발에 맞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조직하고 대한의사협회 등 의료계를 대상으로 ‘집단행동 및 집단행동 교사 금지 명령’을 발표했다. 이와 더불어 보건의료 위기 단계를 ‘경계’ 단계로 상향 발령하고 복지부 내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설치했다. 특히 복지부는 전공의 파업를 예견하고 일부 수련병원에 경찰을 동원한 현장점검반을 배치해 둔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