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미친 증원, 의사 소탕 작전” 지역의사회, 투쟁 의지 다져
“미친 증원, 의사 소탕 작전” 지역의사회, 투쟁 의지 다져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4.02.07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부산시의사회, 강원도의사회 정부 규탄 성명서 발표
부산醫 “국민 찬성해도 아닌 건 아냐···투쟁 최선봉 설 것”
강원醫 “전공의 파업 사전 감시? ‘검찰공화국’ 자인한 것”

정부의 의대 증원 발표에 대해 지역의사회에서도 ‘미친 의대 증원’, ‘전공의·개원가 소탕 작전’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지난 6일 2025학년도부터 5년간 의대 정원을 5058명으로 늘려 총 1만명의 의사 인력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의료계가 이에 반발해 총파업과 단체 사직을 예고하자, 정부는 대한의사협회 등 의료계에 집단행동 금지 명령을 내리고 불법 행동 시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엄포를 놓은 상태다.

이에 부산광역시의사회는 7일 성명서를 통해 “필수의료 몰락을 가속시키는 ‘미친 의대 정원 확대’를 결사 반대한다”라며 “이미 OECD 국가 중에서 최상위의 의료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단지 인구당 의사 수가 적은 것은 의대 증원의 명분이 될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또 “필수의료 시스템 정비와 교육 현장 준비도 없이 무작정 학생만 뽑는다면 필수의료의 몰락이 더욱 가속화되어 전체 의료시스템이 흔들리게 될 것이고, 우수 인력의 편중으로 국가 경쟁력도 저하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부산시의사회는 “국민의 90%가 찬성해도 아닌 것은 아닌 것”이라며 “의료시스템 안정과 국민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선배 의사들은 어떠한 투쟁도 마다하지 않고 최선봉에 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원도의사회도 같은 날 성명을 통해 “파업 전공의 업무 개시 명령을 위해 병원별 전담팀을 꾸렸다고 한다. 전공의 단체가 반국가 단체도 아니고 토끼몰이식 소탕 작전을 사전 강구해뒀다고 하니 검찰 공화국임을 스스로 인정한 결과”라고 정부를 비난했다.

아울러 “정부 관계자는 의료계와 2020년과 같은 타협은 없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의사를 관리와 통제 대상으로 보는 정부에 모멸감을 넘은 감정이 느껴진다”라며 “어떠한 겁박에도 굴하지 않고 끝까지 함께 싸워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