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컨설팅 업체’에 다 맡겼더니···직원 ‘인센티브제’가 과잉진료 유발
‘컨설팅 업체’에 다 맡겼더니···직원 ‘인센티브제’가 과잉진료 유발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4.02.06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체 끼고 고용한 직원들, 연봉 협상 결렬되면 단체 퇴사하기도
이재만 서울시醫 이사 “의료계 노력으로 ‘개원 컨설팅’ 의존도 낮춰야”

개원 컨설팅 업체의 성행이 비급여 과잉 진료를 유발하고 있다는 지적이 의료계 내부에서 제기됐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의료계 자체적으로 컨설팅 업체 의존도를 낮추고, 경영 주도권을 확립하고자 노력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5일 이재만 서울시의사회 정책이사 제보에 따르면 최근 개원 러시가 이어지면서 특히 통증, 피부미용 등 과목 개원 시 원장들이 컨설팅 업체를 이용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개원 컨설팅 업체는 병원의 인테리어, 마케팅, 장비뿐만 아니라 방사선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등 직원 채용까지 외주를 통해 담당한다. 이 때 근로계약서에 진료 실적에 따른 금전적 인센티브 조건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고, 원장들은 자의 없이 결정된 근로 조건을 맞추기 위해 과도한 의료비를 책정해 수입을 늘릴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 이사는 “최근 개원하는 병의원들을 보면 병원 구조와 직원 구성 모두 너무 흡사하다. 컨설팅 업체를 통해 개원했기 때문”이라며 “업체를 통해 개원을 하면 직원도 원장 판단 하에 고용할 수 없다. 임금 지급 기준은 직원들이 제시하거나, 컨설팅 업체가 정한 기준을 따라야 한다. 상당히 종속적인 구조”라고 설명했다.

이어 “원장이 직접 고용하지 않고 업체를 통해 단체로 고용된 직원들은 연봉 협상이 결렬되면 바로 단체퇴사 하는 경우도 많다. 컨설팅 업체를 통한 직원 고용은 경영 안정성에도 악영향을 미친다”고 부연했다.

이 이사는 병의원 인센티브 제도가 진료 실적이 아닌 의료 질 향상에 기반하도록 개선되어야 하고, 금전보다는 복지 형태로 제공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이 이사는 “국내 병의원의 인센티브 제도는 대부분 진료 수입에 따른 성과급 형태다. 그렇다보니 CT나 MRI 촬영, 도수치료, 충격파 등 비급여 진료를 늘리고, 불필요한 입원을 시키는 사례들이 많다”라며 “경영 차원에서 인센티브 제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한다. 그러나 금전 인센티브의 근거는 수익이 아닌 의료의 질 향상이 되어야 할 것이며, 그 이전에 인센티브는 직원 사기 진작을 위한 여러 복지 형태로 제공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센티브제 개선을 위해서는 의료계 자체적으로 개원 컨설팅 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경영 주도권을 확립하고자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 이사는 “서울시의사회는 매년 개원가를 위한 세미나를 열고 노무, 세무 등 실질적인 경영에 유용한 내용을 전달하고 있다. 민원처리반 등을 통해서도 개원과 관련해 회원들의 고충이 있다면 도움을 드릴 수 있다”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