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국제성모병원, 척추전방전위증 새 수술 기준 제시
국제성모병원, 척추전방전위증 새 수술 기준 제시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4.02.02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당서울대병원 조제호 전임의 공동연구
척추전방전위증의 수술 기준 정립에 한 걸음 나아가

국내 의료진이 '척추전방전위증 수술적 치료'의 새 기준을 발표했다. 

△김영욱 교수 △조제호 전임의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은 마취통증의학과 김영욱 교수가 분당서울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조제호 전임의와 척추전방전위증 환자를 분석한 공동 연구 결과를 지난 1일 소개했다. 

척추전방위증은 척추가 정상적인 정렬을 이루지 못하고 앞으로 빠져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질환이 진행되면 신경이 눌려 감각이 떨어지거나, 다리가 저리고 통증이 발생해 오래 걷지 못하게 된다.

치료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로 구분되며, 이 중 수술은 회복기간이나 의료비용 등 여러 문제로 환자와 의사를 고민하게 만든다.

김영욱 교수는 “지금까지 척추전방전위증 수술적 치료 및 비수술적 치료의 비교 가치에 대한 연구가 부족했다”며 “이번 연구는 이에 대한 객관적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고 연구 배경을 설명했다.

김 교수 연구팀은 척추 MRI를 이용해 척추전방전위증 환자 149명의 척추관 단면적을 비교, 분석하고 측정했다. 연구팀은 척추전방전위증 환자에서 척추관 단면적이 평균 82.21㎟ 보다 좁아지면 수술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유병자를 골라내는 지표인 민감도와 특이도는 각각 70.8%, 71.4%로 측정됐다.

김 교수는 “환자마다 개인차가 있어 척추관 단면적만으로 객관적인 수술 치료의 기준을 만들었다고 할 수 없다. 다만 이번 연구로 척추전방전위증의 수술 기준 정립에 한 걸음 나아간 것에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논문은 ‘척추관단면적을 통한 척추전방전위증 환자의 수술 및 비수술적 치료의 기준’이라는 제목으로 SCI급 국제학술지인 Medicine 1월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