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은평성모병원, 최소침습 단일공 흉강경 수술 1000례 달성
은평성모병원, 최소침습 단일공 흉강경 수술 1000례 달성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4.01.29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경 2~3cm 구멍 하나로 폐암 등 가슴 종양 제거ⵈ회복 빨라 2~3일 후 일상복귀
배액관 삽입 없는 폐 쐐기 절제술 및 최고난도 폐 구역 절제술 활발히 시행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문영규 교수팀이 직경 2~3cm의 작은 구멍 하나로 초기 폐암, 폐 양성질환 등 흉부 질환을 정교하게 수술하는 단일공 흉강경 수술 1000례를 달성했다. 

가슴 벽에 최소한의 구멍을 뚫고 내시경 장비를 이용해 내부 장기를 보면서 병변을 제거하는 단일공 흉강경 수술은 배액관(흉관)을 삽입하지 않는 최소절개 폐 쐐기 절제술을 비롯해, 초기 폐암 환자의 폐를 최대한 보존하는 폐 구역 절제술에 적극적으로 적용되며, 환자가 수술 후 2~3일 만에 일상에 복귀할 정도로 회복이 빠른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문영규 교수팀은 2019년 5월 첫 수술을 시행한 이래 매년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며 1013례(2023년 12월 31일 기준) 성과를 올리는 가운데 환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총 1013례의 수술 중 폐암이 703건으로 가장 많고, 양성 폐 질환이 254례, 식도 및 종격동 질환이 56례로 뒤를 이었다. 수술 관련 사망과 중증 합병증 발생은 없었고, 경증 합병증이 4.7% 나타났으나 모든 환자가 입원 기간 중 회복해 건강하게 퇴원했다. 

기존의 흉강경 수술은 폐암 등 가슴 부위에 생기는 종양을 제거하기 위해 3~4개의 구멍을 이용한다. 1개의 구멍은 가슴에서 떼어낸 장기나 종양을 꺼내기 위해 2~5cm로 크고, 나머지 구멍들은 수술기구가 들어가는 1cm 정도의 크기가 일반적이다. 

그러나, 단일공 흉강경 수술은 기존 흉강경 수술법과 달리 가장 큰 구멍 하나만 활용해 수술을 시행한다. 수술 진행 과정과 효과는 기존 수술법과 동일하지만 통증과 합병증, 후유증을 줄여 환자가 빠르게 일상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 장점이 있다. 

은평성모병원이 시행하고 있는 단일공 흉강경 수술의 구멍 크기는 2~3cm로 국내에서 시행되는 단일공 흉강경 수술 중 상처 부위가 가장 작다.

특히, 매우 초기 단계에 발견한 폐암이나 폐 양성 질환(양성 종양, 염증, 기흉 등)은 2cm 이하의 구멍을 이용해 병변만 정교하게 제거하는 폐 쐐기 절제술을 시행한다.

이런 수술의 경우 통상적으로 배액과(흉관)을 삽입하고 수일간 유지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문영규 교수팀은 배액관을 삽입하지 않는 수술법을 개발해 환자들이 느끼는 수술 후 가슴 불편함과 통증을 줄이고 있다.

수술 후에 상처 내부는 녹는 실로 봉합하고 겉은 피부 접착제를 이용해 붙이는데, 별도의 상처 소독이나 실밥제거가 필요 없어 수술 다음날부터 바로 샤워가 가능하고 수술 후 2~3일부터는 일상생활도 가능하다.

문영규 교수팀은 암의 크기가 직경 2cm 이하인 초기 폐암 경우 2.5cm의 구멍 하나만 이용해 폐를 좀 더 세분화해 절제하는 고난도 단일공 흉강경 폐 구역 절제술도 시행 중이다. 

폐는 오른쪽이 3개의 엽, 왼쪽이 2개의 엽으로 되어 있는데 과거에는 폐암의 병기와 상관없이 폐를 무조건 크게 떼어내는 폐 엽 절제술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암 직경이 2cm 이하인 경우 환자의 폐를 최대한 보존하는 것이 예후가 좋다는 연구결과들이 최근 발표되면서 복잡한 폐 병변부위를 더욱 정교하게 잘라내는 단일공 흉강경 폐 구역 절제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문영규 교수(심장혈관흉부외과)는 “단일공 흉강경 수술 소요시간은 쐐기 절제술의 경우 1시간 이내, 폐 구역 절제술이나 폐 엽 절제술의 경우에도 2시간 이내로 짧고 수술 예후도 아주 좋은 편”이라면서 “상처가 작고 배액관을 삽입하지 않거나 병변 부위만 최소로 절제하는 수술법이 계속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경험 많고 숙련된 의료진을 찾아 치료받으면 환자들이 수술 후 편안한 몸 상태로 회복에 집중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