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제약업계 소식] 1월 26일
[제약업계 소식] 1월 26일
  • 양현우
  • 승인 2024.01.26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태극제약, 어린이 코 질환 치료제 ‘메타리빈액0.05%’ 출시

태극제약(대표 최승만·최연희)은 코 막힘 증상을 개선시켜 주는 어린이용 비충혈제거제 ‘메타리빈액0.05%’를 최근 새롭게 출시했다.

메타리빈액0.05%는 자일로메타졸린염산염 성분의 비충혈제거제로 △코감기 △알레르기성 비염 △부비동염(축농증)으로 인한 코 막힘 △콧물 △재채기 등의 증상개선에 효능·효과가 있다. 스프레이 타입의 비충혈제거제는 비강 내에 약물을 직접 분사해 비강 점막 혈관을 강하게 수축시켜 부기를 완화해 주고 코 막힘을 개선해 준다.

사용법은 만 2세 이상부터 만 12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1일 3회의 범위에서 1회 1번 코 속에 뿌리면 된다. 적용 간격은 8시간 이상으로 한다. 메타리빈액0.05%는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글로벌 인기 캐릭터 ‘아기상어’가 그려진 패키지로 제작해 아이들에게 친근감을 더했다.

태극제약 관계자는 “날씨가 추워지면서 코감기나 비염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며 “메타리빈액0.05%는 콧속에 약물을 고르게 분무해 빠르게 약물을 흡수시켜 코 질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전했다.


■ 조아제약, 아랍헬스 2024 참가···"신시장 개척 기대“

조아제약(대표 조성환·조성배)이 오는 29일(월)부터 다음 달 1일(목)까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세계무역센터에서 열리는 국제 의료기기 전시회 '아랍헬스 2024'에 참가한다고 26일 밝혔다.

1976년 시작해 올해 49회째를 맞는 아랍헬스는 중동·아프리카 지역 최대 의료기기 전시회로 180개 국가에서 3450여 개 기업이 참여할 예정이다.

조아제약은 중동, 아프리카, 중앙아시아, 걸프 지역 인근 국가의 바이어를 대상으로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과 특허받은 용기 '조아 세피지 앰플(CHO-A SAFEASY Ampoule)' 등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여 수출 및 판로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인도네시아 할랄 인증 기관 무이(MUI)로부터 할랄 인증을 획득한 수출용 잘크톤 스텝1·잘크톤 스텝2에 대한 기대가 높다.

조아제약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해외 박람회에 참가하여 신규 시장 개척과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 휴온스, 엠에프씨와 의약품 개발 MOU 체결

휴온스(대표 송수영·윤상배)는 지난 25일 성남 판교 휴온스그룹 사옥에서 엠에프씨 (대표 황성관)와 신규의약품 개발을 위한 전략적 원료공급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휴온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엠에프씨가 생산하는 △일라프라졸 △제미글립틴 △바레니클린 △사쿠비트릴 발사르탄 등 고품질 원료를 공급받아 신규제품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휴온스는 원료의약품 국산화와 제품 양산의 효율성을 높이며 개량신약 개발 및 글로벌 사업확대를 더욱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윤상배 대표는 “원료의약품의 해외의존도를 낮추고 보다 우수한 원료의약품을 공급받아 신제품 개발을 우선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체결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의 연구활동을 공동으로 진행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황성관 대표는 "고품질의 제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상생협력을 추진해 양사에 이익이 되는 제품을 선도적으로 개발하고 GMP 생산시설 증설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신규개발 품목 원료의약품 공급에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해 경영 안정성을 높이며 기술 집약적인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 길리어드, 연세암병원과 항암제 신약 임상개발 협력 양해각서 체결

길리어드사이언스(대표 최재연)는 연세암병원(암병원장 최진섭)을 길리어드  HOPE(Hematology-Oncology Portfolio Engagement Site) 기관으로 지정하고 혁신적인 항암제 신약의 연구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에서 항암제 임상시험을 위한 상호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길리어드는 항암 분야의 파이프라인 확장과 연계하여 국내에 글로벌 개발 및 허가 임상을 확대하고 있으며, 지난 12월 체결한 서울대학교병원(병원장 김영태), 삼성서울병원(원장 박승우)과의 파트너십을 포함하여 국내 3개 임상센터와 유기적인 업무협조 체계를 구축해 초기부터 후기를 아우르는 임상 시험 단계에 걸쳐 협력한다. 길리어드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연구자들과의 이번 협력을 통해 국내 항암제 연구개발 역량 및 암환자들의 혁신적인 치료법에 대한 접근성 강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최재연 대표는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국내 임상시험센터들과의 전략적인 파트너십의 확장을 통해 길리어드의 혁신적인 항암제가 더 많은 국내 암환자들의 건강 증진과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더불어 보건복지부에서 국제 공동 연구개발 중요성을 강조한 것과 연계하여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는 국내 신약 연구개발 역량 강화에 힘을 보탤 수 있도록 더 많은 연구개발의 기회를 국내에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진섭 암병원장은 “연세암병원은 환자 만족을 최우선 지표로 두고 다양한 분야에서 환자에게 세계 최고 수준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며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항암 영역에서의 혁신을 이끄는 길리어드의 연구력 및 노하우와 국내 연구진의 역량이 결합되어 항암제 신약 개발에 있어 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를 통해 다양한 글로벌 임상시험의 참여 기회를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의료 현장에서의 미충족 수요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 일동이커머스, 비대면 진료 서비스 ‘후다닥 케어’ 재개

일동이커머스(대표 강규성)가 기존의 ‘후다닥(Whodadoc) 플랫폼’을 승계해 비대면 진료 등의 서비스를 이어간다고 26일 밝혔다.

‘후다닥’은 의료 소비자와 의료 전문가를 연결해 상호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의료·건강 관련 플랫폼으로 △후다닥 건강 △후다닥 의사 △후다닥 약사 후다닥 케어 등으로 구성됐다.

일동이커머스는 최근 개정된 ‘비대면 진료 시범 사업 가이드라인’과 의료법 및 약사법 등을 고려해 비대면 진료 중개 서비스인 ‘후다닥 케어’ 플랫폼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일반인을 위한 ‘후다닥 건강’, 의료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후다닥 의사’·‘후다닥 약사’ 등 기존의 플랫폼과 전국 7만 여 개 의료기관 및 4만 여 명의 의료진 정보를 담은 자체 데이터베이스 등의 자산을 활용해 시너지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말 발표된 최신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의원급 의료기관을 기준으로 최근 6개월 이내에 동일 기관에서 대면 진료를 받았던 이력이 있는 환자면 비대면 진료가 가능하다.

다만, 관련 기준에 따라 의료 여건 △취약 지역(도서 벽지, 응급의료 취약지) △취약 시간대(평일 야간 18시~익일 09시, 공휴일) △취약 계층(65세 이상 장기요양등급자, 감염병 확진자 등) 등에 해당하는 경우는 대면 진료 이력과 관계없이 비대면 진료를 이용할 수 있다.

비대면 진료 시 처방 받는 약제는 오·남용 예방을 위해 약국에서 복약 지도 등 약사 상담을 거쳐 수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일동이커머스 관계자는 “‘후다닥 케어’ 스마트폰 앱에서 진료 과목, 위치 정보 등을 검색해 의료기관과 약국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의료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플랫폼을 통해 의사의 진료와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환자들의 의료적 접근성을 높이는 데에 기여하고 건강 증진을 도울 수 있도록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한편, 의사와 약사 등 의료 전문가들과의 소통을 통해 의료 서비스 활성화와 건전한 의료 체계 조성에도 관심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 동국제약, 생약복합성분 기억력·집중력 개선제 메모레인캡슐 출시

동국제약(대표이사 송준호)이 생약복합성분의 기억력·집중력 개선제 ‘메모레인캡슐’을 출시했다.

메모레인캡슐은 인삼40%에탄올건조엑스 100㎎과 은행엽건조엑스 60㎎의 생약복합성분으로 기억력 감퇴와 집중력 및 주의력 저하에 효능효과가 입증된 제품이다. 

두 성분의 복합제 임상연구에 따르면, 건강한 중년층에 12주 동안 투여 시, 작업기억(working memory)과 장기기억(long-term memory)을 포함한 다양한 측면에서 기억 품질지수가 위약군과 비교하여 유의미하게 향상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메모레인캡슐의 주성분 중 하나인 인삼40%에탄올건조엑스는 의약품 원료로 개발된 성분으로, 다양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인지기능 개선뿐만 아니라 면역증가 및 피로회복, 기분개선 등의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주성분인 은행엽건조엑스는 단순 은행엽추출물이 아닌 의약품 규격 원료로 신경보호작용, 자유유리기 소거작용, 혈소판 활성인자 억제 작용 등을 통하여 기억력, 집중력 및 순환장애 개선 효과를 보였다.

동국제약 마케팅 담당자는 “통계청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2025년에 국민 5명중 1명이 65세 이상인,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게 된다”며 “우리나라 중장년층이 가장 걱정하고 염려하는 기억력 및 집중력 저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관리가 중요한 시점에, 효과가 입증된 메모레인캡슐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메모레인캡슐은 처방전 없이 가까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하루 1캡슐씩 2회 복용하면 된다. 휴대와 보관이 용이한 PTP포장으로 무색소 캡슐을 적용하여 민감한 소비자들도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다. 제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동국제약 소비자 상담실로 문의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