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이재명 대표 ‘서울행’ 비판 계속···강원·울산·성남醫, 성명 발표
이재명 대표 ‘서울행’ 비판 계속···강원·울산·성남醫, 성명 발표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4.01.08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醫 “민주당 지역의사제·공공의대법 자체 폐기하라”
강원醫 “응급실 뺑뺑이 때문에 의대증원 하겠다 말아라”
성남醫 “연고지 이송 원했다면 '성남의료원'으로 갔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서울행에 대한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부산, 서울, 경남 등지 의사회에 이어 울산광역시의사회와 성남시의사회는 8일, 강원도의사회는 지난 6일 비판 성명을 발표했다.

울산시의사회는 성명서를 통해 “부산대병원 권역외상센터는 4년 연속 A등급을 받은 국내 최고 수준의 권역 외상센터이다. 그럼에도 현장에서 수술을 권유한 의료전문가 의견을 무시하고 서울대로 헬기 이송된 특혜에 대해서는 납득하기 어렵다”라며 “응급의료전달체계를 무시한 헬기 이송 경위를 명명백백히 밝혀라”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여당에서 의대정원 확대를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와중에 한술 더 떠 더불어민주당은 공공의대와 지역의사제 법안을 여당과 합의없이 일방적으로 통과시켰다”라며 “몰락 중인 지방의료를 되살린다는 미명 하에 법안은 날치기로 통과시켜놓고 막상 본인이 응급환자가 됐을 때 보여준 행동은 ‘내로남불’의 전형적인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끝으로 울산시의사회는 “이제부터라도 민주당은 본인들도 무시하고 신뢰하지 못하는 지역의사제와 공공의대법안을 자체 폐기하고 의료계와 머리를 맞대고 책임있는 의료정책을 만들어가길 바란다”라고 강력 촉구했다.

강원도의사회는 성명서를 통해 “이번 사건에서 민주당 지도부 지역의료체계를 무시하고 의료전달체계를 짓밟아버렸다”라며 “소멸하는 지방의료 활성화, 공공의대, 지역의사제는 허구로 드러났다. 정치인의 이중적 태도에 의료계는 실망을 넘어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라고 밝혔다.

이어 “현장에서 수술을 권유한 의료 전문가의 의견을 무시하고 가족의 단순한 요청에 따라 결정된 듯한 헬기 전원은 납득하기 어렵다”라면서 “국가 지정 권역응급의료센터를 응급이송센터로 만들어버린 결정은 차치하더라도 과연 헬기 이송 과정에 법적인 문제는 없었는지, 국회의원으로서 누리는 기본 권리인지 소상히 밝혀지길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강원도의사회는 보건복지부에도 책임을 물었다. 응급실 이송 거부 등 문제가 생길 때마다 의사를 징계하는 방식으로 해결해왔던 복지부가 응급실 남용에 해당하는 이번 사건에 대해 함구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강원도의사회는 “복지부가 책임있는 부처라면 응급헬기 이송 남용에 대해 분명하게 비판하고 국민에게 재발 방지 약속을 하라”라며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망가진 의료시스템 속에서 분투하는 의료진을 더 이상 희생양으로 삼지 말고, 응급실 뺑뺑이 때문에 의대생을 증원해야 한다는 말은 더더욱 하지 말아야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성남시의사회는 "지역의사제라는 포퓰리즘 정책을 내놓은 그 당 대표가 지역·권역 거점병원에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한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야당 대표로서의 특권을 이용해 부산에 2대밖에 없는 응급헬기를 이용해 서울대병원으로 이동했다"라며 "연고지로의 이송이 목적이었다면 이 대표 본인이 성남시장 시절 헬기장까지 갖춘 성남시의료원으로 이송을 요구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또 "본인도 이용하지 않으면서 매년 수백억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공공의료기관 성남시의료원은 대체 누가 이용하라는 것인가"라며 "이런 공공병원을 전국에 70개나 지으려 했다는 그의 대선 공약에 실소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