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경남醫 “지역의료 살리자더니 특권으로 서울행”
경남醫 “지역의료 살리자더니 특권으로 서울행”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4.01.05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대 증원 등 의료 문제 ‘의료의 정치도구화’가 원인
“공공의대·지역의사제 일방 통과에 당혹” 5일 성명 발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서울대병원 헬기 이송 논란에 각 시도의사회의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4일에는 부산시의사회, 5일에는 서울시의사회, 광주시의사회에 이어 경상남도의사회도 성명서를 발표했다.

경남의사회는 5일 성명서를 통해 “민주당은 불과 2주 전 이미 실패로 검증된 의전원 형태의 공공의대 설립법과 교육의 질조차 담보할 수 없는 지역의사제 도입법을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일방적으로 통과시켰다”라며 “2020년 의정합의 당사자였던 당시 여당인 민주당이었기에 의료계는 최소한의 책임과 양심도 지키지 않는 몰지각한 행태에 분노보다 당혹감이 앞섰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응급의료체계와 지역의료를 무시한 행태에 분노한다. 국민들에게는 온갖 악법을 불사하면서도 지역의료 살리기 쇼를 연출하고 정작 입법 당사자들은 왜 편법과 특권으로 얼룩진 서울행을 택했나”라며 “닥터헬기는 의료쇼핑을 편하게 하라고 만든 것이 아니다. 정작 그 시간대에 헬기가 필요했던 일반 국민은 죽어갔을 수도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의대증원 문제도 마찬가지”라며 “중요한 것은 꼭 필요한 곳에 의사가 없는 것이다. 정부 주장대로 ‘낙수효과’로 경쟁에 밀려 낙오한 의사들이 신경외과를 전공하더라도 비교적 덜 어렵고 그나마 개업할 수 있는 척추, 통증 분야로 빠지는 것이 지금 추세”라고 덧붙였다.

경남의사회는 끝으로 “이 모든 문제는 의료가 정치 도구로 몰락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짚으면서 “의료계와의 지역 필수의료 분야에 대한 합리적 대화의 길은 항상 열려있다. 총선에서는 국민을 위한 진정성 있는 정책만이 국민 선택을 받을 수 있음을 명심하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