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병원계 소식] 1월 5일
[병원계 소식] 1월 5일
  • 의사신문
  • 승인 2024.01.05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제대 일산백병원, 대한영상의학회 '의료영상 품질관리 모범수련병원' 인증

인제대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대한영상의학회 '의료영상 품질관리 모범수련병원' 인증을 획득했다.

일산백병원 영상의학과(과장 서정욱)는 △컴퓨터 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장치(MRI) △유방영상촬영(Mammography) 등 특수 의료장비의 품질관리 우수성과 촬영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대한영상의학회는 평가 항목으로 △분야별 영상의학과 전문의 선임 △품질관리 현장 교육 △응급키트 구비 및 감염관리 △조영제 부작용 관리 규정 등 필수항목 12가지를 평가했다.

이와 함께 △품질관리 검사위원 △품질관리 연수교육 시행 △영상 질 측정 및 평가 △품질관리 논문 출간 등 권장항목 8가지도 평가에 포함돼 있다.

일산백병원 영상의학과는 필수항목과 권장항목 모든 지표에서 적합판정을 받아, 향후 3년간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인증 기간은 2024년 1월부터 2026년 12월까지다.

■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제11회 아시아 대장암 로봇수술캠프 개최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팀은 최근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옴니버스파크 컨벤션 홀에서 열린 제11회 아시아 대장암 로봇수술 캠프(ARCCS 2023)를 주최해 성황리에 국제학술대회를 진행했다.

이번 10+1thAsianRoboticCampforColorectalSurgeons는 올해 11회째로 새로운 10년을 위해 도약하는 의미로, ‘Let’s Jump To The New Era Together’라는 슬로건을 정해 개최됐다. 

학회는 본 학회 하루 전 가톨릭대 국제술기교육센터에서 진행된 Precongress Cadevar Workshop(튜터: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윤석 교수,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김진 교수,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허혁 교수)을 시작으로, ARCCS 학회의 창립자인 최규석 교수(칠곡경북대병원), 대한외과학회 이사장 신응진 교수, 가톨릭대 의과대학 외과학교실 주임교수인 윤상섭 교수의 축사로 성대한 막을 올렸고, 3일간 총 259명(해외 60명 포함)의 국내외 등록자가 참석했다.

특히 이윤석 교수는 학회 기간 3일 내내, 단일공 로봇시스템인 SP 로봇을 이용한 직장암(TME) 수술, Articulation이 가능한 기구를 이용한 복강경 직장암(TME) 수술, Xi 로봇을 이용한 측방 골반 림프절 박리술(LPND) 등 전세계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수준 높은 3차례의 다양한 라이브 수술을 중계했다.

이를 통해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에서 시행하는 수술방법을 소개하고 알릴 뿐 아니라, 수술 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 및 수술 기법 등에 대해 실시간으로 세계 각국의 전문가들과 토론을 진행했다. 

이는 이제 수술을 시작하려 하거나 아직 경험이 적은 젊은 외과의사들에게는 큰 배움의 장이 되었고, 이미 수술을 많이 시행한 경험 많은 외과의사들에게도 서로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됐다. 

또한, 국내 여러 대학의 대장항문외과 교수 45명을 비롯해 해외 각국의 유수의 대장암 및 로봇수술 전문가 25명을 연자로 초청해 국제적인 대장암·직장암 치료의 트렌드 및 로봇수술 분야의 최신 기술과 테크닉 등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수준 높은 학술대회가 진행되었다. 

■ 분당차병원 – 삼성메디슨, 국내 진단의학 기술의 발전을 위한 MOU체결

차 의과학대 분당차병원(원장 윤상욱)은 삼성메디슨(대표 김용관)과 국내 진단의학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분당차병원과 삼성메디슨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의료기기의 △진단 효율성 평가 △정확성 향상 평가 △의료용 진단기능 개발 △영상 성능 개선 △사용 편의성 개선 등에 대해 상호 의견을 교환하고 업무개발을 도모한다.

삼성메디슨에서 의료장비의 신규 진단 기능을 개발하고 분당차병원 의료진들의 자문과 평가를 받으며 기술을 발전시킬 계획이다. 

또한 양사가 갖춘 전문성 및 인프라를 기반으로 이번 협약이 실질적인 진단 분야 신기술 개발로 이어져, 의료기기 산업의 육성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갈 예정이다.

■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체중부하 CT 도입

한림대 춘천성심병원(원장 이재준)은 최근 체중부하 컴퓨터단층촬영기(CT)를 도입해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에 도입한 CT는 눕지 않고 의자에 앉거나 서서 촬영이 가능해 체중 부하로 인한 뼈의 부정렬이나 통증의 발생 원인, 관절염 부위를 기존 CT보다 더 정확하게 진단 가능하다.

기존 장비는 모든 환자들이 CT 테이블 위에 올라가서 촬영하는 장비에 몸을 맞춘 형태였다면 이번 체중부하 CT는 환자의 포지션에 맞춰 촬영 각도를 선정할 수 있어 휠체어를 타고 있는 상태나 침대에 눕거나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도 촬영이 가능하다. 때문에 낙상으로 발생하는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또 환자의 탈의가 필요 없으며 촬영 높낮이와 각도를 조절할 수 있어 환자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환자들이 불안해하는 피폭량이 줄어든 것도 큰 장점 중 하나다. 

체중부하 CT는 기존 CT 대비 최대 1/20의 낮은 수준의 피폭량으로 정확한 촬영이 가능해 환자들의 CT 촬영 불안감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이재준 원장은 “이번에 도입한 장비는 기존 장비보다 더 정확한 분석과 진단이 가능해져 진단에서 폭넓게 활용할 예정”이라며 “환자의 불편은 최소화하고 진료의 정확도는 높여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부천성모병원, 제27회 QI발표회 개최

부천성모병원(원장 김희열)은 지난 3일 성요셉관 대강당에서 주요 보직자를 비롯한 400여명의 교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27회 QI(Quality Improvement) 최종 발표회를 개최했다.

PI실장인 산부인과 이대우 교수의 개회사로 시작된 이번 QI발표회는 오후 4시부터 대강당에서 구연발표가 두 세션으로 나뉘어 이뤄졌으며, 동시에 옴니버스에서 15개 팀의 QI활동결과 포스터 전시가 진행됐다.

구연발표 첫 번째 세션은 응급의료센터연합팀의 ‘응급실 환자 경험 향상을 위한 활동’, 프라미스팀의 ‘퇴원예정환자의 정시퇴실을 위한 병상운영효율화 프로세스 확립’, 더신속한팀의 ‘초진 환자 대상 영상의학검사 활성화 및 신속 수행 프로세스 구축’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두 번째 세션은 이제그만팀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에서의 낙상예방 활동’, 행복한간호사팀의 ‘간호사 교대제 개선 시범사업 적용에 따른 효과’, 수술간호팀의 ‘기구 재처리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업무 효율화’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이번 QI발표회에서는 응급의료센터연합팀이 구연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더신속한팀과 수술간호팀이 각각 우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포스터 부문은 ‘환자 안전을 위한 검체검사 오류 발생 감소활동’을 발표한 검체오류제로팀과 ‘주사제 조제 불출 오류 감소를 위한 예방 활동’을 발표한 약제팀,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동결절편 TAT 지표관리’를 발표한 병리팀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 한림대의료원, 의료데이터 최초 품질인증 A등급 획득

한림대의료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정한 제1호 데이터 품질인증기관 씨에이에스로부터 데이터 품질인증 A등급을 받았다. 

올해 과기정통부가 추진한 ‘데이터 품질인증기관 지정’ 방식으로는 의료데이터 최초 A등급 획득이다. 인증 기간은 12월 13일부터 약 1년간이다.

의료원이 품질인증을 받은 데이터는 ‘K-CURE 유방암 라이브러리’다. 

K-CURE란 암 임상데이터 네트워크로, 10개 암종에 대한 공공 및 임상 데이터를 암종별로 표준화해 고품질 민간·공공 연계 데이터를 구축하고 데이터 개방 및 활용을 위한 연구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2021년부터 암관리법에 따라 국립암센터가 주관하고 있는 사업이다.

의료원은 2022년 자체 개발한 데이터 레이크 클라우드 플랫폼 '히어로(HERO)‘를 통해 수집한 11억 건이 넘는 방대한 암 베이스라인 데이터베이스와 유방암 라이브러리 데이터에 대한 심사를 거쳐 최고 인증 수준인 ‘A등급’(정합률: 99.9999%)을 획득했다. 

데이터 품질인증을 받은 한림대학교의료원의 ‘K-CURE 유방암 라이브러리’는 앞으로 암 공공 라이브러리와 결합해 암 관련 연구의 초석이 될 핵심 데이터셋 역할을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