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오늘의 인사 및 동정] 12월 27일
[오늘의 인사 및 동정] 12월 27일
  • 의사신문
  • 승인 2023.12.27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김진태 교수, 대한마취통증의학회 ‘KSA 학술상’

서울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김진태 교수가 지난달 9~11일 개최된 제100회 대한마취통증의학회 국제학술대회(KoreAnesthesia 2023)에서 ‘KSA 학술상’을 수상했다.

대한마취통증의학회(KSA)는 안전한 마취 및 통증관리 방법에 대한 연구와 전문의 양성을 위해 1956년 창립한 학회다. 매년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 국내외 전문가의 교류를 도모하는 학술대회를 개최하며, 올해로 100회째를 맞이했다.

‘KSA 학술상’은 탁월한 학술 업적을 달성하고 학술대회 발전에 공헌한 연구자 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지난 3년간의 국내외 학술대회 강의 및 초록 발표 실적, 논문 심사 경력, 학술 연구 성과 등을 종합 평가해 선정한다.

제100회 학술대회에서 수상자로 선정된 김진태 교수는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심폐마취, 소아마취, 부위마취 등 다양한 분야의 학술 논문을 250편 이상 발표하는 등 탁월한 연구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대한소아마취학회장 및 대한마취통증의학회 이사진으로 활동하는 등 마취통증의학분야에서 활발한 대외 학술 활동 공로를 인정받아 KSA 학술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뿐 아니라 김 교수는 이 같은 성과를 통해 지난 12월 8일 홍콩마취과학회(SAHK)에서 탁월한 아시아권 연구진에게 수여하는 '최고 학술상(SAHK Research Excellence Award)'도 수상한 바 있다.

김진태 교수는 “대한마취통증의학회의 가장 영예로운 상을 수상할 수 있어 뜻깊다”며 “앞으로도 마취통증의학 분야 연구에 매진하여 환자에게 실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날 학술대회에서 단체부문인 ‘KSA 학술대상’ 수상자는 대한마취통증의학회 학술위원회로 선정됐다. 이로써 위원회 간사로 활동 중인 서울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이호진 교수와 위원회 의원을 맡은 김진태·장영은 교수가 학술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동병원 경영지원팀 박정훈 차장, 코로나19대응 유공 부산시장 표창 수상

대동병원(원장 이광재)은 경영지원팀 박정훈 차장이 지난 3년 여간 코로나19 대응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로부터 부산광역시장 표창장을 수여 받았다고 밝혔다.
 
부산광역시는 2020년 코로나19 유행 초기부터 올해까지 코로나19 대응에 헌신해 온 공무원과 의료진 등의 사기 진작 및 격려를 위해 이번 포상을 추진했다. 이번 포상은 총 67명의 공무원 및 민간인과 2개 민간기관이 부산광역시 표창을 수상했다.
 
박정훈 차장은 2020년 1월 22일부터 코로나19 대동병원 감염병 대응시스템 구축과 코로나19 위원회 긴급 운영, 보건복지부 및 부산광역시 코로나19 사업 참여, 환자 이동 동선 개발 및 선별진료소 및 호흡기진료센터 설계 등과 관련하여 행정실무 업무를 맡았다. 특히 감염병 확산 초기 1개월간 병원 인근에서 별도 숙식하며 적극적인 감염예방 프로세스 개발과 코로나19 대응 현장 관리 감독 및 사망환자 처리 등에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기획홍보팀장을 겸임하면서 정부와 부산광역시의 감염관리 활동을 널리 알리는 데 일조하고 정확한 정보 전달을 통한 분위기 전환 등에 힘쓰며 부산 지역의 코로나19 예방 및 대응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이번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동래구보건소를 통해서 표창장을 전달받은 대동병원 박정훈 차장은 “코로나19 유행 초기 새벽부터 밤까지 집에 가지 못하고 뛰어다니며 대응했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3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며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이라 생각하고 최선을 다했던 일임에도 뜻밖의 큰 상을 받게 되어 너무 감사하며 이 상은 개인이 아닌 대동병원 전 직원의 노고를 대신해 받았다 생각하고 맡은 업무에 항상 최선을 다해서 보답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대동병원은 2020년 2월 국내 코로나19 감염자가 10명이 넘어서자 감염병 대응 프로세스를 신속하게 구축해 지역 의료기관의 모범을 보였으며 부산지역 첫 번째 코로나 확진자 및 첫 번째 사망자가 모두 대동병원에서 발생하는 위기 상황에서도 신속 정확한 프로세스로 대응해 추가 감염 확산을 막아 지역주민들의 호평을 받은 바 있다.


■경희대병원 강경중 교수, 미국경추연구학회 임상연구부문 최우수상 수상

경희대병원 정형외과 강경중 교수가 지난 2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제51회 미국경추연구학회(Cervical Spine Research Society, CSRS)에서 임상연구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수상 논문은 ‘2번 상부경추 후방의 심각한 척수압박 환자에서 광범위 돔후궁성형술의 수술적 치료 결과’(Surgical outcomes of extensive dome-like laminoplasty using en bloc resection of the C2 inner lamina for patients with severe cord compression behind the C2 body)로 기존에 시도하지 못했던 2번 상부경추의 감압수술을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시행하는 법을 제시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강경중 교수는 “환자들에게는 안전하고 의료진은 좀 더 쉽게 시행할 수 있는 수술법을 위해 진행했던 연구가 전 세계가 인정하는 경추학회에서 수상하게 돼 매우 영광“이라며 “고안한 수술법이 심각한 상부 경추의 후종인대골화증 환자들과 의료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번 상부경추는 척수, 뇌혈관 등 주요 신경이 밀집해 수술적 치료를 위해서는 고난도 술기가 필요한 까다로운 부위다. 2번 상부경추 후방에 심각한 척수압박이 있을 경우, 목의 뒷부분으로 접근해 2번 경추의 후궁을 제거한 후 유합술을 시행하거나 좁아진 신경관을 넓혀주는 후궁성형술을 시행했다. 하지만 2번 경추 후방은 경추의 안정성에 중요 역할을 하는 여러 근육들이 있어 수술 이후에도 경추부 통증이나 불안정성이 발생하는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

강경중 교수는 이러한 위험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광범위 돔후궁 성형술’을 고안했다. ‘광범위 돔후궁 성형술’은 기존 ‘후궁 성형술’의 돔 수술 방법을 변형하여 2번 경추 내측의 후궁을 덩어리째 제거하는 방법이다. 기존의 수술법보다 쉽게 2번 경추의 후방을 남기고 감압술을 시행할 수 있어 출혈이 적고 더 안전한 것이 특징이다.

지난 2015년도부터 2020년까지 ‘광범위 돔후궁 성형술’을 진행한 2번 상부경추 후방의 심각한 척수 압박 환자 36명을 분석했다. 총 36명의 환자 중 재수술 환자 1명(발생률 2.7%)으로 기존 수술법에 비해 합병증 발생률을 현저히 낮출 수 있었다.

미국경추연구학회는 경추분야에서 세계 최고 권위를 가진 학회이다. 해당 논문은 2024년 미국 경추연구학회의 공식 저널인 ‘Clinical Spinal Surgery’에 초청받아 게재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