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의료기기업계 소식] 12월 27일
[의료기기업계 소식] 12월 27일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3.12.27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지바이오, ‘혁신선도형 의료기기기업’ 인증 획득

시지바이오(대표이사 유현승)가 2023년 혁신형 의료기기기업 재인증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이와더불어 시지바이오가 최근 인수한 정형외과 의료기기 제조 기업 이노시스도 혁신도약형 의료기기기업 재인증에 성공했다.

시지바이오는 지난 2020년 12월 혁신형 의료기기기업의 ‘혁신도약형’ 의료기기기업으로 최초 인증을 획득하고, 올해 인증을 연장하며 한 단계 올라선 ‘혁신선도형’ 의료기기기업 타이틀을 거머쥐게 됐다. 유효기간은 2026년 11월 30일까지다.

시지바이오는 2019년 총 매출 620억에서 2022년 1297억으로 3년 만에 약 2배 가량의 매출 성장을 이뤄냈다. 같은 기간 의료기기 부문 매출은 462억에서 820억으로 증가해, 혁신선도형 기업 요건을 충족했다.

시지바이오는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혁신 의료기기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연구개발 인력은 2019년 58명에서 2023년 7월 기준 87명으로 50% 증가했다. 최근 3년 간 의료기기 연구개발비는 의료기기 매출액 대비 11~12%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약 100억을 의료기기 연구개발에 투자했다.

이노시스는 척추 고정장치 및 금속 임플란트 등 정형외과용 수술에 쓰이는 치료재료를 연구개발 및 생산하는 기업으로, 세계 최초 미세 전극을 이용한 방향 제어용 척추 통증 치료기기 ‘엘디스크(L’DISQ)’, 생체흡수성 마그네슘 합금인 리조멧(Resomet) 소재의 정형외과용 임플란트 등을 개발하며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새 역사를 썼다.

시지바이오는 지난 11월 이노시스의 지분 23.54%를 인수하며 현재 영위중인 바이오 사업과 이노시스의 임플란트 사업 간의 강력한 시너지를 예고한 바 있다. 특히 이노시스는 고도화된 임플란트 가공 기술과 cGMP 인증을 획득한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어, 성장 원동력으로 확보하고 있다.

유현승 시지바이오 대표는 “앞으로도 시지바이오는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혁신 의료기기 파이프라인을 확보하여 수익성과 성장성을 모두 갖춘 업계 선도기업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에이티센스, 보건복지부 ‘혁신도약형 기업’ 인증 획득

생체신호 기반 헬스케어 플랫폼 선도기업 에이티센스(대표이사 정종욱)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제3차 혁신형 의료기기 기업’에 선정돼 ‘혁신도약형 기업’ 인증을 받았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혁신형 의료기기 기업 인증 제도는 연구개발 및 글로벌 진출 등 역량이 우수한 기업을 집중 지원하는 제도다. ‘혁신도약형 기업’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성장이 유망한 기업을 의미한다. 연간 의료기기 매출액 500억원 미만,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 8% 이상인 기업을 대상으로 △투입자원의 우수성 △연구개발 활동의 혁신성 △연구개발 성과의 우수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윤리성, 경영의 투명성을 심사해 선정한다.

이번 인증 획득으로 에이티센스는 향후 3년(2024년 1월부터 2026년 12월까지)간 복지부의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정부 주도 연구개발 사업과 시장진출 지원 사업 참여 시 가점 부여와 더불어 해외 의료기관 및 기업과의 공동연구ž임상시험 지원, 정부 정책 금융 활용 우대, 우수기업 포상, 첨단복합단지 기술서비스 이용 시 수수료 감면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에이티센스는 연속 심전도 검사기 ‘에이티패치(AT-Patch)’를 필두로 실시간 심전도 뷰어 애플리케이션 ‘에이티노트(AT-Note)’, AI 알고리즘을 통한 심전도 분석 소프트웨어 ‘에이티리포트(AT-Report)’로 구성된 토탈 심전도 검사 솔루션을 자체 개발하고 국내외 상용화에 성공했다.

정종욱 대표는 “혁신형 의료기기 기업으로 복지부의 인증과 지원을 받게 된 만큼 앞으로도 기술 혁신과 헬스케어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국내 의료기기 산업에 본보기가 될 수 있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필립스, 우림영상의학센터와 업무 협약 체결

㈜필립스코리아(대표 박재인)는 우림영상의학센터(원장 박준용)와 ‘쇼 사이트(Show Site)’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필립스의 MRI, CT 장비를 활용한 검사 분야에서 협력한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양 기관은 국내 보건의료 발전 및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MRI, CT 검사 협력 △의료 장비 및 임상 지원 △기술적 교류에 나선다.

우림영상의학센터는 필립스의 MR 솔루션 인제니아 3.0T CX(Ingenia 3.0T CX)와 인사이시브 CT(Incisive CT)를 도입해 영상의학 전문 센터로서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영상 검사 및 진단을 구현하고, 이를 바탕으로 필립스와 선진 의료 기술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지난 18일 우림영상의학센터에서 열린 필립스 ‘쇼 사이트’ 선정 현판식에는 우림영상의학센터 박준용 원장 및 영상의학과 운영진, 필립스코리아 박준호 진단사업부 본부장, 신성훈 MR총괄매니저, 한진희 CT 총괄매니저 등이 참석했다.

필립스코리아 박재인 대표는 “정확한 판독과 진단을 목표로 하는 우림영상의학센터에 필립스의 영상 진단 장비는 환자와 의료진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솔루션이 될 것”이라며 “필립스의 오랜 기간 쌓아온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나은 임상 지원과 진료를 위해 상호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우림영상의학센터 박준용 원장은 “필립스코리아와 이번 협력을 통해 영상 진단 분야에서 시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필립스의 저선량 CT 및 보다 신속한 검사를 가능하게하는 MR 기술을 중심으로 환자의 안전과 편의를 향상하는 진료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크릴, 태국 디지털 헬스케어 혁신 컨퍼런스(DHTC) 2023 성료

㈜아크릴이 태국 방콕에서 열린 디지털 헬스케어 혁신 컨퍼런스 2023(Digital Healthcare Transformation Conference 2023 이하 DHTC)를 성료했다고 최근 밝혔다.

DHTC 행사는 지난 20일에서 21일 양일간 네이버클라우드 및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13곳과 중소벤처기업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KOTRA),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하 KOFCA), 소프트웨어산업협회(이하 KOSA) 등 산업 관계자, 태국의 라마9병원(Praram 9 Hospital) 등 다수 의료 관계자들도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DHTC는 네이버클라우드가 중소벤처기업부, KOTRA, KOFCA, KOSA와 공동 개최한 행사다. 태국과 한국의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교류를 활성화하고, 양국의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 및 한국의 중소 솔루션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열렸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아크릴은 ‘Digital Transformation of Future Hospital, Artificial Intelligence Hospital’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아크릴은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인공지능 헬스케어 서비스의 글로벌 확장을 위하여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및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보스톤사이언티픽, 지역사회 공헌 활동 진행

보스톤사이언티픽이 올 한 해 국내에서 임직원들이 주도하는 다양한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활발히진행했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보스톤사이언티픽은 진정성 있는 참여를 위해 전세계 임직원들이 직접 활동을 기획하고 실천하는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장려하고 있다. 올해 국내에서만 약 100명의 직원들이 자발적인 참여로 1100시간 이상의 봉사 시간을 기록했다.

특히 보스톤사이언티픽의 ‘자선 달리기(Charity Run)’ 프로그램은 2021년부터 시작되어 매년 전국에서 임직원 절반 이상이 꾸준히 참여해 오고 있다. 참여자들이 달린 거리에 비례하여 기부금을 산정하는 방식으로 3년간 총 2934만3163원을 국내 아동 의료비 지원을 위해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기부했다.

또 보스톤사이언티픽은 지난해에 이어 이번 겨울에도 난방이 취약한 이웃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랑의 연탄 나눔 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11월 24일 비영리단체 ‘사랑의 연탄 천사’를 통해 연탄 2000장을 기부하고 총 40명의 임직원들이 참여해 광명시에 위치한 가정들을 직접 방문하여 연탄을 전달했다.

보스톤사이언티픽 한국 및 아세안(ASEAN) 지역 총괄 허민행 대표는 “기업에서 주도하는 일회성 활동에 그치지 않도록 임직원들이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장려하고 있다”며 “보스톤사이언티픽의 돌봄의 가치를 보다 적극적으로 전할 수 있도록 회사 차원에서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하이로닉, 이란 수출 계약 체결

하이로닉은 이란 현지 대리점과 약 150만 달러 규모의 독점 유통 계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하이로닉은 이번 계약을 통해 더블로(DOUBLO), 실크로(SILKRO), 미쿨(MICOOL), 슬리머스(SLIMUS), 플라소닉(PLASONIC) 등 주요 제품을 이란에 수출한다.

이란 의료기기 시장은 약 15억 달러 규모로, 중동 및 아프리카지역에서 5번째로 큰 시장이다. 중동에서 가장 많은 수의 병원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의료기기 시장 성장 가능성도 높다.

하이로닉 관계자는 “이번 계약으로 인해 중동 시장에서 자사 의료기기에 대한 경쟁력이 입증됐고, 미용의료기기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다는 것이 증명됐다”며 “앞으로도 활발한 영업 마케팅 활동을 통해 중동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제품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해외 매출 증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이로닉은 내년 해외 매출을 올해 대비 2배 이상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24년 3월 ‘두바이 더마(Dubai Derma)’ 등 해외 전시회에 적극 참가하며 현지 파트너 개척 및 네트워크 확장을 통해 해외 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