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1:13 (일)
[오늘의 인사 및 동정] 12월 6일
[오늘의 인사 및 동정] 12월 6일
  • 의사신문
  • 승인 2023.12.0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국대병원 문원진 교수, 대한뇌기능매핑학회 학술상 수상

건국대병원 영상의학과 문원진 교수가 지난 10월 27일부터 28일까지 열린 대한뇌기능매핑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학술상을 수상했다. 대한뇌기능매핑학회 학술상은 학회 회원 중 3년간 가장 탁월한 연구 업적을 보인 1명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문원진 교수는 지난 3년간 국제 SCI 학술지에 15편의 논문을 주저자로 게재하는 등 우수한 연구 성적과 뇌기능매핑분야의 학술 발전에 이바지한 점을 인정받았다.

문원진 교수는 지난 2022년 뇌 MRI 상의 맥락얼기 부피가 클수록 기억력과 자기통제, 계획 등 인지 기능이 저하되고, 이것이 알츠하이머 치매와 연관성이 있다는 점을 입증하는 논문 ‘Choroid plexus and permeability at brain MRI within the Alzheimer Disease Clinical Spectrum (Radiology 2022)’을 발표한 바 있다.

또, 문원진 교수는 아포지단백-E ε4 유전자가 뇌혈관장벽 투과도를 변화시켜 알츠하이머병 발생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논문을 통해 밝혀냈으며 더 나아가 뇌혈관장벽의 투과도가 해부학적 위치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점도 증명한 바 있다.

문원진 교수는 “알츠하이머 치료를 위해 진행한 다양한 연구들과 그 성과를 인정받아 매우 기쁘다”며 “영광스러운 상을 받은 만큼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연구하겠다”고 전했다.

■중앙대병원 김경우 교수, 대한안과학회 ‘세광학술상 대상’ 수상

중앙대병원 안과 김경우 교수가 지난 11월 23일 대한안과학회 제130회 학술대회에서 ’세광학술상 대상‘을 수상했다.

’세광학술상‘은 안과 질환 중 백내장 분야의 연구 활성화를 위해 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에 출품된 백내장 분야의 비디오 중에서 연구 성과나 교육 목적이 뛰어난 작품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김경우 교수는 백내장 수술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수정체 핵을 안전하고 빠르게 분할시킬 수 있는 일명 교차로 핵 쪼개기 방법(Facing Nuclear Fat Body after an Intersection Chop)을 영상으로 소개한 내용의 비디오를 출품해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경우 교수는 “이 수술 방법은 간단하고 쉽게 시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수술 중 예기치 못한 합병증의 발생을 줄이는 동시에 수술 시간도 단축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현석 서울의료원장, ‘자랑스런 세계한국인 대상’ 수상

이현석 서울의료원장이 의료분야 소통·공공의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1일 2023 대한민국 베스트브랜드 어워즈에서 ‘자랑스런 세계한국인 대상’을 수상했다.

이현석 의료원장은 고려대 의학박사 학위와 함께 광운대에서 의료커뮤니케이션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를 창립을 주도해 회장까지 역임한 의료 소통 분야의 전문가다. 서울의료원장 취임 전에는 서울시 서북병원장으로 근무하면서 병원 경영에서도 수완을 발휘했다. 이 의료원장은 의료분야 소통과 함께 노숙인‧호스피스 병동 확대, 치매안심병동 설립, 재활병동 개설 등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 등 공공의료 확충을 위해 큰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 의료원장은 “서울시민 더 나아가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을 위해 노력해 온 서울의료원을 대표해 큰 상을 받게 되어 영광이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히며 “서울의료원의 의료역량을 강화하여 더 발전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함과 아울러 공공의료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