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말기심장병 심부전, 전문진료 질병군으로 상향 조정돼야”
“말기심장병 심부전, 전문진료 질병군으로 상향 조정돼야”
  • 김동희 기자
  • 승인 2023.12.05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석민 회장 “관리 잘 될 수 있는 질환이라는 보편적인 인식 부족 때문”
조상호 정책이사 “수가에 영향 미쳐 실질 병원 경영과도 깊은 관계 있어”

심부전학회가 심부전의 중요성 대국민 홍보 및 현 체계의 불합리함, 또 전문진료 질병군인 A등급으로의 상향 필요성을 촉구했다.

대한심부전학회(회장 강석민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교수)는 지난 5일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말기심장병인 심부전의 중증도 및 대정부, 대국회, 대정부의 인식 전환을 당부했다.

조상호(한림의대 순환기내과 교수) 정책이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심부전은 반복적인 악화로 인해 입원, 조기 사망, 삶의 질 악화, 의료비 상승을 유발하는 중증의 질환이다. 이러한 중증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B군(일반진료 질병군)으로 분류되어 있어 심부전 환자 진료에 여러 불합리한 점을 야기하고 있다” 고 설명했다.
 
이어 “상급종합병원 지정 기준 중에 A군(전문진료 질병군) 입원 환자의 비율이 높아야 하는 기준이 있다. A군(전문진료 질병군)이 중요한 이유는 A군 환자를 많이 볼수록, 비율이 높을수록 병원은 위상이 높아지고, 높은 평가를 받게 되고 상급종합병원, 3차병원으로 평가를 받게 된다. 이는 의료수가에도 영향을 미쳐 실질적인 병원 경영과도 깊은 관계가 있다”며 A등급 상향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강석민(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교수) 회장은 “심부전은 5년 사망률이 폐암과 비슷한 50%에 육박할 만큼 예후가 안 좋은 질환이고,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병행하면 생존이 가능한 질병임에도 불구하고 심부전은 A군에 속하지 않아 매우 불리한 실정이다. 이는 상대적으로 심부전이 예후가 안 좋고, 관리가 잘 될 수 있는 질환이라는 보편적인 인식이 부족한데서 기인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이에 심부전이 A군이 되면 심부전 환자의 예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되어 대국민 홍보 등 이에 대한 노력을 학회 차원에서 실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석민 회장은 더해 “심부전을 전문진료 질병군인 카테고리 A로 당장 승격시키기 어렵다면 희귀·난치 심부전, 응급치료·중환자실 치료를 요하는 급성기 심부전, 폐부종을 동반한 급성기 심부전만이라도 전문진료 질병군으로 분류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기자간담회 참석한 강석민 회장, 최진오 총무이사, 조상호 정책이사를 비롯한 국회보건의료발전연구회 정재훈 회장, 강미란 전문위원 등은 이구동성으로 “다양한 심부전 질환군에서 특정 중증 심부전 질환군을 A군에 분류하게 하여 심부전 전문치료를 조기에 적절하게 받게 하여 환자의 예후를 향상시켜 재입원을 감소시키면 의료비용 감소 효과 및 국민 건강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