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오늘의 인사 및 동정] 11월 28일
[오늘의 인사 및 동정] 11월 28일
  • 의사신문
  • 승인 2023.11.2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남 교수, 대한에이즈학회 ‘폴 얀센 학술상’ 수상

한양대병원 감염내과 김진남 교수가 지난 17일 열린 ‘2023년 대한에이즈학회 학술대회’에서 ‘폴 얀센 학술상’을 수상했다.

'폴 얀센 학술상'은 대한에이즈학회에서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된 우수한 논문 중 1편을 선정해 HIV/AIDS 연구 발전에 기여한 임상영역 및 기초자연과학영역 각 1명에게 수여하는 학술상이다.

이번 논문의 제목은 ‘진행성 다초점 백질뇌병증 환자의 장기 예후 및 전체 사망률(Long‑term prognosis and overall mortality in patients with progressive multifocal leukoencephalopathy)’으로 HIV 감염인의 경우 고활성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법의 빠른 시작과 진행성 다초점 백질뇌병증의 조기발견이 예후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규명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김진남 교수는 “HIV관련 분야 여러 전문가들과의 협업이 있어 가능한 결과였다”며 “앞으로도 HIV 감염자의 장기 예후를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지속적인 연구활동을 이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김진남 교수는 2023년부터 한양대병원 감염내과에서 감염질환, HIV/AIDS, 불명열, 항생제내성균, 성인예방접종, 여행의학 진료를 담당하고 있다. 학회활동으로는 대한내과학회, 대한감염학회, 대한항균요법학회, 대한에이즈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American Society for Microbiology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명훈 교수, 아시아 뇌종양학회 학술대회에서 수상

한양대구리병원 신경외과 한명훈 교수가 9월 28일 대만에서 개최된 2019 아시아 뇌종양학회 학술대회에서 Den-Mei Brain Tumor Education Foundation상을 수상했다.

이와 관련 한명훈 교수는 “LGR5는 줄기세포와 관련 있는 수용체 단백질로써 사람의 신경모세포종과 뇌수막종 그리고 뇌하수체 종양의 발생과 증식에 연관이 있을 가능성을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한명훈 교수는 한양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대한신경외과학회 정회원, 대한뇌종양학회 정회원 및 운영 위원, 대한신경종양학회 정회원, 대한정위기능신경외과 학회 정회원, 대한내시경 뇌수술학회 정회원 등 활발한 학회 활동을 하고 있다.

■서울대병원 김성은 임상강사, 대한정형외과 컴퓨터수술학회 ‘우수 구연상’ 수상

서울대병원은 정형외과 김성은 임상강사가 최근 열린 2023년 대한정형외과 컴퓨터수술학회 제18차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정형외과 컴퓨터수술학회(CAOS-KOREA)는 컴퓨터 및 로봇을 활용한 정형외과 수술 분야의 발전을 위해 설립된 학회다. 매년 학술대회를 개최하며 우수한 연구를 발표한 연구자에게는 ‘우수 구연상’이 수여된다.

지난달 28일 개최된 제18차 추계학술대회에서는 총 18편의 발표가 진행됐다. 그중 ‘켈그렌-로렌스 등급에 따른 무릎 관상면 정렬 분류(지도교수 정형외과 노두현 교수)’ 주제로 인공지능 활용 연구 성과를 발표한 김성은 임상강사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연구는 관절염 진행에 따라 무릎 유형(phenotype)이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함으로써 관절염 진행 위험군을 사전에 식별할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는 조기 진단과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무릎 관상면 정렬(CPAK)은 외측 원위 대퇴 및 내측 근위 경골의 각도를 산술적으로 계산해 관절염이 진행되기 전 환자의 무릎 정렬 상태를 추론하는 방법이다.

이를 파악하면 인공관절 치환술로 일률적인 중립 정렬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무릎 정렬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술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김 임상강사는 본 연구에서 한국 성인 1만 7365명의 무릎 방사선 사진을 분석한 뒤 켈그렌-로렌스 등급에 따라 유형을 이차원 산점도로 도식화했다. 이로써 관절염 진행 정도에 따른 무릎 관상면 정렬 분포가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김성은 임상강사는 “이번 연구 결과가 관절염 환자들에게 더 나은 치료 방법을 제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인공지능을 활용한 연구에 매진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서울대병원 유철규 교수, 아시아태평양호흡기학회 신임 회장 선출

서울대병원 호흡기내과 유철규 교수가 지난 16일 개최된 제27회 아시아태평양호흡기학회(Asian Pacific Society of Respirology, APSR)에서 차기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3년 11월부터 2년이다. 

아시아태평양호흡기학회는 호흡기분야의 진흥과 연구를 독려하기 위해 1983년에 설립된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5개 학회 중 하나이다. 국내 연구진이 아시아태평양호흡기학회장으로 선출된 것은 2008년 이후 두 번째로, 15년 만이다.

유 교수는 “아시아태평양호흡기학회가 그동안 양적으로 크게 성장했으나 아직도 질적으로는 미국 및 유럽 호흡기학회에 비해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며 “앞으로 임기 동안 학회의 질적 향상을 이룰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철규 교수는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장, 대한내과학회 이사장 등을 역임했으며, 지속적으로 급성폐손상 및 만성폐쇄성질환의 발병 기전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해온 호흡기 분야의 전문가다. 

■경희대병원 오성일 교수, 대한신경과학회 추계학술대회서 우수발표상 수상 

경희대병원 신경과 오성일 교수가 지난 10·11일 양일간 스위스 그랜드호텔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3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포스터부문 우수발표상을 수상했다. 

발표 연구 제목은 ‘신경계 질환에서 코로나19 후유증의 영향’(Long COVID Impact in Neurology Clinic)이다. 신경계 질환 환자 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코로나19 감염 이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현황을 조사하고 기존 질환 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연구다. 

코로나19 감염 후유증을 10개 카테고리로 분류해 파악한 결과, 집중력 저하·두통·어지러움·수면장애 등이 속하는 신경계 증상이 68.2%로 가장 흔하게 관찰됐다. 전신 증상(피로감 등)은 64%, 심폐증상(기침, 가래 등)은 56.5%로 나타났다.   

경희대병원 신경과 오성일 교수는 “연구대상 환자 10명 중 3명 정도는 코로나19 감염 이후 기존 질환 또는 증상의 악화를 경험했으며, 우울감, 불안감, 피로감 등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신경계 환자들의 코로나19 감염여부와 후유증 정도, 악화요인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환자 상태를 파악해야 함을 강조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추계학술대회에서는 경희대병원 신경과 윤현수 전공의가 2023년 전공의 인서비스 시험에서 2년차 1등을 차지해 수상의 영예를 안기도 했다. 

■가천대 길병원 심장내과 위진 교수, 대한고혈압학회 우수 심사위원상 수상

가천대 길병원 심장내과 위진 교수가 최근 서울 콘래드 호텔에서 개최된 ‘대한고혈압학회 제59회 추계국제학술대회 Hypertension Seoul 2023’에서 Clinical Hypertension의 2023년도 우수 심사위원상을 수상했다. 

대한고혈압학회는 공식 학회지이자 국제학술지인 Clinical Hypertension에 지난 1년간 투고된 논문들에 대해 공정하고 수준 높은 심사를 한 심사위원을 선정해 매년 우수 심사위원상을 수여하고 있다. 

위진 교수는 2019년부터 대한고혈압학회에서 Clinical Hypertension 심사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위진 교수는 투고된 논문들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심사해 Clinical Hypertension의 질적 향상과 발전에 크게 이바지해 학술지의 위상을 국제적으로 크게 높인 점을 인정받아 이번 상을 수상하게 됐다.

위진 교수는 “Clinical Hypertension에는 매년 우수한 논문들이 다수 발표, 엄격한 심사를 통해 게재되는 가운데 국내 고혈압 분야의 학술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 고혈압 분야 학술과 임상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