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제6회 아시아외과초음파학회 국제 학술대회 개최
제6회 아시아외과초음파학회 국제 학술대회 개최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3.11.22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과초음파 통한 질병의 진단과 치료’ 주제로 진행

제6회 아시아외과초음파학회(The 6th Congress of Asian Surgical Ultrasound Society, ASUS 2023)가 지난 18일부터 19일까지 양일간 서울 강남 삼정호텔에서 개최됐다. 

올해 국제학술대회에는 국내 외과의사 215여명, 국외로는 아시아권 총 17국가에서 284명이 등록하여 약 500여명의 국내외 외과의사들이 참석했다.  

외국 참가자들의 분포를 보면 일본 중국을 포함한 동북아 국가로부터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말레이시아, 몽골, 싱가폴, 중동의 이라크까지 전 아시아 지역의 외과의사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중앙 아시아권에서 많이 참가신청 했다.

6회째 진행되는 이번 학술대회의 슬로건은 ‘초음파를 이용한 외과적 정밀진단과 치료’이며 ‘외과 초음파를 통한 질병의 진단과 치료’라는 대주제 아래 18개의 세션이 마련됐고 국내외 유수의 강사들이 초청되어 그간의 연구성과와 국제적 최신동향을 강의했다.

특히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국내학술대회 때와 마찬가지로 실습을 통해 초음파 술기와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핸즈온 세션을 마련해 국내뿐만 아니라 아시아 국가들의 젊은 외과의사들에게 초음파검사 및 시술을 직접 전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핸즈온 세션으로는 복부초음파, 직장 항문 초음파, 충수돌기 초음파, 유방 갑상선 초음파, 경동맥 및 정맥류 초음파, 진공보조흡입생검술(맘모톰), 간 및 갑상선 고주파 소작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초음파 관련 술기를 배우고자 하는 젊은 외과 의사들에게 큰 도움을 줬다. 

박일영 회장은 "2012년 12월 창립이래 현재 정회원이 1544명에 이르러 외과학회 산하 분과학회 중 가장 많은 정회원을 보유한 학회로 성장했다"며 "양적인 성장과 더불어 지금까지 6회의 Congress of Asian surgical ultrasound society (ASUS 2023)을 성공적으로 진행함으로써 질적으로도 세계최고 수준의 학술대회로 도약했다"고 말했다.

이어 "점차 많은 국가의 외과의사들이 외과초음파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외과 초음파를 통한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다양한 임상적 접근 및 최신지견들을 공유하고자 아시아외과초음파학회 회원으로 등록하고 있다"며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다양한 외과초음파의 영역 즉 복부, 응급 중환자, 유방 갑상선, 혈관, 직장 항문 등의 세부 항목에 대한 새로운 술기를 공유하고 토론해 한 층 진보된 최소침습적 수술을 지향해 나갈수 있기를 바란다” 라고 덧붙였다. 

한편 현재 대한외과초음파학회가 시행하고 있는 외과 초음파 인증의 제도는 지난 10년간 까다로운 심사를 거쳐 현재 404여명의 외과 초음파 인증의가 배출됐으며, 이번 제 6회 아시아외과초음파학회에 참석하는 정회원의 경우 최대 150점의 외과초음파 인증의 점수를 부여 받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