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직선제 산부인과醫, 수술 전후 교육상담 시범사업 본사업 전환요구
직선제 산부인과醫, 수술 전후 교육상담 시범사업 본사업 전환요구
  • 조준경 기자
  • 승인 2023.11.13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사업 축소시킬 것이 아니라 몰락하는 외과계 의원 현실 살펴야"

직선제산부인과개원의사회(이하 의사회, 회장 김재유)가 수술 전·후 교육상담 등 시범사업의 본사업 전환을 요구한다고 13일 밝혔다.

의사회는 “기존 수술 전·후 환자 관리 시범사업을 축소시킬 것이 아니라, 오히려 몰락하는 외과계 의원의 현실에 부합한 방향으로 교육상담 대상과 횟수 확대 및 수가 개선, 동의서 작성과 청구 작업의 간소화 등 적극적인 개선과 본사업 전환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전했다.

의사회는 “내과계는 동네의원 중심의 만성질환자의 포괄적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경증 만성질환자의 동네의원 이용 활성화를 통해 효율적 의료전달체계 개선기반 마련을 위해 ‘일차 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 시범사업 후 올해 본사업으로 전환 시행 중으로 외과계 또한 환자의 자가관리 역량 강화 및 산부인과 포함 외과계 일차 의료 활성화를 위해 외과계 의원급 교육상담 사업의 본사업으로의 전환이 필요한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차 의료 중심 외과계 교육상담 및 심층진찰 제도 도입방안연구(2020년 서울대)에 의하면 진료비 절감에 따른 비용대비 편익 3.19배이고 교육상담과 심층진찰을 통해 진료에 대한 환자의 이해도 향상, 의사-환자 간 라포 형성으로 환자의 자가관리 만족도가 증가됐다”고 설명했다.

의사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산부인과의원 원가보전율은 지난 2017년 64.5%였지만 2018년 54.9%, 2019년 54.9%, 2020년 53.7%, 2021년 52.9%로 떨어졌고 산부인과 1차 의료기관은 점점 더 고사 위기에 놓여있다.

의사회는 “동네에서 자세한 상담과 진찰, 간단한 수술과 시술을 할 수 있는 접근성이 뛰어난 산부인과 포함 외과계 의원이 사라진다면 우리 국민들은 간단한 산부인과 진료를 위해서 멀리 떨어진 2차, 3차 의료기관을 찾아 시간과 비용을 더 많이 부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의사회는 “제한된 교육상담질환, 동의서 작성의 어려움, 낮은 상담료 수가, 청구 과정이 복잡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산부인과 환자를 진료하고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의원들이 있는 현실에서 진행하고 있는 시범사업을 폐기하는 것은 산부인과 포함 필수의료를 두 번 세 번 죽이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