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병원계 소식] 11월 13일
[병원계 소식] 11월 13일
  • 의사신문
  • 승인 2023.11.1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성모병원 새로운 ‘첨단 방사선 암 치료기’본격 가동

서울성모병원은 13일 방사선종양학과 신규로 도입한 ‘첨단 방사선 암 치료기’인 선형가속기와 모의치료 장비를 본격 가동한다. 

이번에 도입된 최신형 방사선 암치료 선형가속기는 미국 베리안(Varian)사의 바이탈빔(VitalBeam) 장비로, 정밀한 방사선치료와 환자의 더 나은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도입됐다. 

이 장비는 전산화단층영상(CT) 및 자기공명영상(MRI) 기반의 영상유도방사선치료(IGRT)를 통해 정상조직의 방사선피폭량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종양표적조직만을 정밀하게 치료할 수 있다.

바이탈빔은 고선량률로 종양표적조직에 방사선을 조사할 수 있는 최신 방사선치료기로서 환자의 움직임으로 인한 악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설계됐다.

또한 기존 세기 조절 방사선치료(IMRT) 및 입체 세기 조절 회전 방사선치료(VMAT)뿐만 아니라 기존 트루빔(TrueBeam)에만 적용되었던 6D 카우치(couch, 환자가 눕는 테이블)가 탑재되어 방사선치료 정확성을 밀리미터 이하 수준으로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모의치료 장비인 CT 시뮬레이터는 지멘스(Siemens)사의 소마톰 고오픈프로(SOMATOM go.Open pro)로 방사선 치료를 받기 전 환자의 해부학적 구조를 비침습적으로 획득하는 치료계획 수립 과정에서 사용된다. 

이 장비는 모의 치료 중 불안정한 환자 호흡 발생 시 지능적으로 이를 인식하고 제거하는 기능(Direct i4D)으로 호흡에 따른 치료 부정확성을 줄였으며, 인체에 삽입된 금속 인공물에서 발생되는 아티팩트들을 보정하는 기능(Iterative Metal Artifact Reduction)을 통해 더욱 정확한 방사선치료계획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더 넓은 시야(Field Of View)를 가지고 있어 환자의 체형과 자세에 영향을 받았던 기존 CT 시뮬레이터와 달리 더 넓은 해부학적 구조를 짧은 시간 안에 획득할 수 있다.

윤승규 병원장은 “새로운 방사선치료 기기를 적극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암 환자가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치료받을 수 있길 바라며, 향후 양성자치료기 도입 등 첨단 암치료를 위한 환경 조성에 많은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용인세브란스병원, VIP 병실 운영 시작

용인세브란스병원(원장 김은경)은 지난 10일 VIP 병실 개소식을 개최하고 13일부터 병실 운영을 시작한다.

VIP 병실은 2개 실로 운영되며, 병실·가족실·거실 및 주방 등 3개의 방과 2개의 화장실을 갖춘 VIP실, 병실·거실 및 주방 등 2개의 방과 1개의 화장실을 갖춘 특실로 구성된다. 

두 병실 모두 13층(132병동) 내 분리된 공간에 마련해 치료와 회복에 더욱 전념할 수 있는 독립적 환경을 조성했다. 

각 병실에는 빌트인 냉장고, 냉온 얼음정수기, 전자레인지, 커피머신 등 편의 시설과 각종 어메니티, 환자의 건강을 고려한 VIP 병실 특화 고급 식단이 제공된다.

김은경 원장은 “VIP 병실 운영을 통한 의료 서비스 고급화로 입원 생활 만족도를 향상하고 양질의 진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가톨릭중앙의료원, 제4차 가톨릭 의료윤리 심포지엄 개최

가톨릭중앙의료원이 오는 24일 가톨릭대 의생명산업연구원에서 ‘제4차 가톨릭 의료윤리 심포지엄’을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CMC 의료기관윤리위원회의 경험’이라는 주제로 가톨릭중앙의료원 윤리위원회 산하 의료윤리전문소위원회(중앙의료윤리사무국장 박은호 신부)가 주관하며 가톨릭생명윤리연구소의 후원으로 개최된다. 

국내 연명의료결정법 시행에 따라 많은 의료기관에 의료기관윤리위원회가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으나, 아직은 개인의 윤리적 감수성과 의사결정에 의존할 뿐, 적절한 지원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가톨릭중앙의료원의 다양한 경험을 통한 자문, 운영, 질관리 방안 등의 실질적인 노하우를 제공하고자 이번 심포지엄이 기획됐다. 

심포지엄은 두 가지 세션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은 ‘의사조력자살 제도화의 윤리 문제’라는 주제로 가톨릭대 내과학교실 홍영선 명예교수의 특별강연이 진행되며, 최근 연명의료결정법 개정안으로 이슈가 되고있는 의사조력자살에 대한 윤리적 측면을 조명한다.

‘현대인의 자기 결정권이 생의 말기 환자의 죽음까지도 선택할 수 있다’는 지나친 인식의 문제를 지적하고 존엄한 인간의 마지막 순간에 특히 가톨릭 의료인으로서 취해야 하는 생명윤리적 입장을 명확히 할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은 정낙균 서울성모병원 의료기관윤리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CMC의 경험’이라는 주제로 진행할 예정이다. 

의료기관윤리위원회와 전담 실무부서를 운영해 온 가톨릭중앙의료원의 경험을 토대로 법적, 행정적 운영과 의료윤리 자문 시행의 두 가지 관점에서 현황과 발전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며, 지난 5년 동안의 가톨릭중앙의료원 산하 병원의 의료기관윤리위원회의 전반적 운영을 자체적으로 검토한 1주기 컨설팅 결과도 공유한다. 

특히, 수련병원이며 대학병원인 가톨릭중앙의료원 산하 병원들의 의료기관윤리위원회에 대한 컨설팅 결과는 표준운영지침을 토대로 한 관리지표와 검토 방법 등 구체적인 질관리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 아주대학교·아주대의료원, ‘아주 바이오·헬스 사이언스 리서치 페어’ 개최 

아주대학교가 주최하고 아주대의료원이 주관한 ‘2023 아주 바이오·헬스 사이언스 리서치 페어’가 11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 별관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올해로 5번째 개최한 이번 행사에는 아주대 의과대학과 간호대학, 자연과학대학, 약학대학, 공과대학, 첨단의학연구원(의료원) 등을 비롯해 외부기관으로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 연세대학교·전남대학교(간호대학), 한림중개의과학연구원, GIST, KIST, KAIST, ㈜셀리드, ㈜닥터노아바이오텍, ㈜한국바이오셀프, ㈜디알랩, ㈜지놈인사이트 테크놀로지, 특허법인 태백, 엔슬파트너스, 키움증권, ㈜딥노이드, ㈜에이티넘 인베스트먼트 등 국내 유수의 대학 및 연구단, 산업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행사 첫날, 개회식과 함께 강창율 대표(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셀리드)와 박해심 명예교수(아주대학교 의과대학)의 기조강연으로 시작한 이번 리서치 페어 기간 동안 매일 다양한 주제의 리서치 포럼, 산학연병·의약학 공동심포지움, 간호대학 학술대회, KMU/AUSOM International Conference, 학부생·대학원생 리서치 페어, 학생 포스터 전시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한편 9일에는 2023 KMU(대만 가오슝 의학대학)-AUSOM(아주대학교 의과대학) 공동 심포지엄이 진행됐다. 

이번 심포지엄의 주제는 ‘생물정보학: 빅 데이터에서 삶의 의미 해독’으로 첫 번째 세션에서 △ Immune dysfunction and T-cell exhaustion in COPD progression:
A high-resolution transcriptomic insight into Early pathogenesis(아주대 의대 김규태 교수)  △ Single-cell transcriptome profiling of the stepwise progression of head and neck cancer(아주대 의대 우현구 교수)가, 두 번째 세션에서 △ Disease risk modeling using cancer genomic data(가오슝의대 Sin-Hua Moi 교수) △ Multiomics study in blood pressure progression(가오슝의대 Yi-Ting Lin 교수) 등의 강의가 발표됐다.

아주 바이오·헬스 사이언스 리서치 페어는 바이오·헬스 분야 연구자 간 교류 확대 및 공동연구 증진을 통한 연구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교내·외 전문가를 초빙해 최신 연구 동향과 지견을 공유하고, 연구인력 간의 교류 및 협력 증진, 연구 인프라 소개 등을 통해 산학연병 간의 공동연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 원주연세의료원, 계량측정산업발전 유공 장관 표창 수상

원주연세의료원(의료원장 백순구)이 최근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한 ‘제53회 계량측정의 날 기념식’에서 계량측정산업발전 유공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원주연세의료원은 청각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한국인 청각 참조표준 및 한국인 내분비 호르몬 참조표준을 개발하여 계량측정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단체 표창을 받았다.

의료원은 지난 2019년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와 공동으로 ‘청각검사 교정기기의 교정절차서’를 개발, 청력검사기기 교정을 통한 국가 참조표준 생산 소급성을 확보했으며 교정기기 간 국외 비교의 발판을 마련했다.

또한 2020년에는 정부 사업 ‘라이프로그 빅데이터 플랫폼’의 청각 빅데이터센터를 수주받아 3년간 약 10만 건의 난청 관련 데이터를 수집 및 정형화하여 국내 의료 빅데이터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한국인 내분비 호르몬 참조표준의 경우 국내 기준이 미비하여 외국 기준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성별 및 연령대별 데이터 측정을 통해 국내 실정에 맞는 참조표준을 개발하고 있다.

고상백 의과학연구처장은 “우리 기관이 뛰어난 연구·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계량측정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기쁘며 앞으로도 국가 참조표준 개발 등을 통해 국민건강을 향상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하대병원, 17일 코엑스서 국제 PACT 심포지엄 개최

인하대병원과 서울대병원 발달장애인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 연합이 오는 17일 오후 1시 코엑스 콘퍼런스룸 308호에서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국제 PACT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인하대병원 이정섭 센터장(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이 전체 심포지엄의 좌장을 맡고, PACT 치료의 권위자인 영국 맨체스터대학교 캐서린 알드레드 박사가 직접 참석해 강연을 하며 이후 순서에서는 국내에서의 PACT 활용법에 대해 논한다.

심포지엄의 주제인 PACT(팩트, Pediatric Autism Communication Therapy)는 자폐아동의 비대면 의사소통 치료법을 말한다. 맨체스터대학교가 2~11세 자폐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개발했다. 자폐아 치료를 의료진 또는 치료자 중심에서 부모 중심으로 전환시키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평가받고 있다.

자폐아동 부모가 치료에 직접 참여해 그 과정을 비디오로 촬영, 전문 인증교육을 이수한 치료진과 피드백을 주고 받는다. 6단계 메뉴얼에 따라 아동이 친숙한 보호자와 일상생활 속에서 상호작용하면서 의사소통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존의 ABA(행동분석치료) 등의 치료법들은 일주일에 1~2시간가량 치료자가 제공하는 제한된 공간과 시간 안에서 치료를 진행해 왔다. 반면 PACT 치료는 24시간 내내 아동의 생활환경에서 부모가 치료과정에 참여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피드백이 용이하고, 자폐아 가정이 부담을 갖는 치료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을 국내에 도입하고 활용하기 위해 인하대병원과 서울대병원의 전문의와 행동치료사 19명이 지난해 맨체스터대학교의 PACT 프로그램을 수련했으며, 이들 중 5명은 현재 심화단계 수련을 마쳤거나 수련 중에 있다.

이정섭 센터장은 “PACT 치료의 효과성이 과학적으로 입증되면서 유럽의 다양한 전문가들에게 활발히 활용되고 있는 만큼,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한국형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연구, 훈련을 위한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향후 한국센터 추진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목함지뢰 영웅’ 하재헌 중사, 중앙보훈병원에 상금 5000달러 기부

중앙보훈병원(원장 유근영)은 ‘제1회 아너스(Honors) 상’을 수상한 하재헌 예비역 중사로부터 기부금 5000달러를 전달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한미동맹재단과 주한미군전우회가 주관하고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후원하는 ‘아너스 상’은 국가안보 및 한미동맹 강화에 기여한 인물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상금은 수상자가 선정한 기관에 전액 기부할 수 있다.

예비역 분야 수상자인 하재헌 중사는 2015년 비무장지대(DMZ) 수색 작전 도중 북한군이 매설한 목함지뢰에 두 다리를 잃는 큰 부상을 입고도 강한 전우애와 헌신적인 군인정신을 보여준 인물이다.

그는 19차례의 전신마취 수술과 긴 재활을 거친 뒤, 부대에 복귀해 2019년까지 국군수도병원의 의무부사관으로서 군생활을 이어갔다. 전역 후 서울주택도시공사 소속 장애인 조정선수로 제2의 인생을 시작한 그는 국제무대에서 활동하며 불굴의 의지와 희망의 메시지를 국민에게 전파한 공을 인정받았다.

하재헌 중사는 “수술을 마친 뒤 중앙보훈병원에서 체계적인 재활치료를 시작했고, 이후 보장구센터에서 최첨단 의족까지 맞췄다”라며 “일상으로 돌아오기까지 1년 6개월이 걸렸는데, 몸과 마음이 지쳐 포기하고 싶을 때마다 의료진들의 응원과 치료 덕에 다시 일어설 수 있었다”고 기부 이유를 밝혔다.

하재헌 중사와 중앙보훈병원 유근영 원장은 수년전부터 특별한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 하재헌 중사가 국군수도병원으로 복귀했을 당시 유근영 원장은 국군수도병원장으로 재임 중이었다.

유근영 원장은 “국군수도병원 근무 당시, 하재헌 중사는 폭발상, 총상 등으로 팔다리를 잃고 입원 중인 병사들을 직접 찾아다녔다. 바지를 걷어 의족을 보여주며, 몸 일부를 잃고도 희망을 되찾은 자신의 경험담으로 장병들을 위로하는 그의 모습은 어린 친구지만 존경심이 들 정도였다”라고 전했다.

유근영 원장은 중앙보훈병원장으로 취임한 이후에도 장애인 운동선수를 꿈꾸는 청소년 환자와 하재헌 선수의 멘토링 자리를 직접 주선해, 그의 긍정적 에너지를 전파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다.

■NMC, WHO 국제유행경보대응네트워크 협력기관 가입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주영수)은 지난 6일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유행경보대응네트워크(Global Outbreak Alert and Response Network, 이하 GOARN)의 협력기관으로 가입했다.

‘GOARN’은 국제적인 긴급 공중보건 비상사태 발생 시 네트워크에 소속된 기관의 전문가를 해당 지역에 파견하고 현지 대응 역량이 부족한 국가의 질병관리를 돕는 전 세계적인 전문가 네트워크다.

전 세계 323개 기관이 가입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국립중앙의료원, 질병관리청, 서울대학교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까지 총 3개 기관이 협력기관으로 가입되어 있다.

국립중앙의료원은 2017년에 중앙감염병병원으로 지정되어 국가 감염병 재난상황 대응과 국제적인 감염병 대응을 지원하고 있으며, 2028년 중앙감염병병원 건립을 앞두고 있다.

이에 따라 감염병 대응 인력 양성과 역량 향상을 통해 국제적인 감염병 위기대응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감염내과 전문의·역학 전문가·예방의학 전문의·감염병 전문 간호사 등 전문가 그룹을 조직하여, 교육훈련을 통한 대응 태세를 유지하고 WHO 본부, 서태평양(WPRO) 지부와 지속적으로 협력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향후 국내외 협력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GOARN의 지원 요청에 따른 협력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주영수 원장은 “국립중앙의료원의 GOARN 협력기관 가입은 국제사회와 함께 감염병 대응 역량 공유, 연구 등 협력을 이어나갈 첫 시작”이라며 “국제적인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갖춘 중앙감염병병원 설립을 위해 지속적인 정부 지원과 관계 기관의 협력, 그리고 전문가 양성이 이루어져야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다”라고 말했다.

■중앙대의료원, ‘후원자 초청’ 행사 성료

중앙대의료원(의료원장 홍창권)이 지난 9일 롯데 시그니엘 서울 호텔에서 1억 원 이상의 고액 후원자 ‘Honors(아너스)'를 초청해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Appreciation Day’ 행사를 개최했다.

중앙대의료원은 바이오 메디컬 분야 발전 재원 마련을 위해 2021년 중앙대학교와 함께 ‘중앙 Medical Innovation 위원회’를 설립하고 ‘의료혁신의 중앙, 당신으로부터 출발합니다’를 캐치프레이즈로 대학과 의료원이 함께 총 4년간 400억 원의 기금 마련 캠페인을 전개했다. 올해 3년 차를 맞이한 모금 캠페인의 누적 후원금은 440여억 원으로 목표 모금액을 조기에 달성했다.

‘Honors(아너스)'의 후원은 중앙대광명병원 건립과 중앙대병원의 의료 인프라 확충에 큰 힘이 됐다. 중앙대병원은 상급종합병원으로서 응급중환자실 증설과 뇌혈관센터 확장 개소 등 중증질환 치료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고 있으며, 중앙대광명병원은 AI와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헬스케어 솔루션을 구축해 미래 의료를 향한 디지털 혁신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홍창권 중앙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후원자 분들의 소중한 후원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중앙대의료원은 오늘에 안주하지 않고 환자중심의 최상의 진료를 추구하는 의료원으로, 변화와 혁신을 통해 대한민국 의료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