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골반저 기능장애, 특화된 재활 물리치료 효과 만점”
“골반저 기능장애, 특화된 재활 물리치료 효과 만점”
  • 배준열 기자
  • 승인 2023.11.09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대서울병원, 국내 대학병원 최초 골반재활치료실 개소
요실금 등 요로계 증상 치료 위한 골반저물리치료 제공

요실금, 골반장기탈출증, 만성골반통증, 비뇨생식기계 통증 등 골반저 기능장애를 호소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가운데, 수술전후 재활과정에 특화된 재활 물리치료 프로그램이 각광을 받고 있다.

골반저 기능장애는 여성의 골반에 위치한 골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수축하는 증상으로 허벅지 주위에 찌르는 듯한 통증과 압박감은 물론 욱씬거리는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

윤하나 이대서울병원 비뇨의학과 교수는 “방광 기능장애, 만성 골반통증, 신경인성방광, 성기능, 각종 비뇨기계 수술전후 재활과정에는 환자의 골반저 기능에 특화된 재활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대서울병원 비뇨의학과는 골반저 기능장애를 체계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지난 9월 11일 국내 대학병원 최초로 골반재활치료실을 개소했다. 

골반재활치료실은 골반저 물리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골반저 물리치료는 방광, 자궁, 질, 직장 등의 주요 장기를 떠받치고 있는 해먹 모양의 골반저근육을 강화 또는 이완해, 체간의 움직임을 개선하고 요실금 등 하부 요로계 증상을 치료하는 물리치료 방법이다.

골반저 물리치료는 40년 이상 적용돼 온 치료법으로 미국, 유럽, 호주, 캐나다 등 주요 선진국에서 빠르게 연구, 도입되고 있다. 특히 요실금, 골반장기탈출증 치료에서 초기 1단계 진료 지침으로 제시될 만큼 효과가 입증됐고 치료의 부작용 또한 현저히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윤하나 교수는 "이대서울병원의 골반재활치료실은 선진국의 치료체계를 국내의 비뇨의학 분야의 실정에 맞도록 도입하는 데 기준점을 제시할 수 있는 좋은 모델이 될 것”이라며 “국내 최초로 도입한 비뇨심리통증척도 검사와 함께 잘 치료되지 않는 비뇨기계 만성 기능 이상의 원인을 면밀히 감별하고 최적의 진단과 치료를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다. 질환의 치료를 넘어 삶의 질까지 케어하는 다학제 치료팀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대서울병원 골반재활치료실에서는 미국 물리치료사협회에서 주관하는 골반건강물리치료 교육과 산전산후 물리치료교육을 수료한 물리치료사팀이 골반저기능부전에 대한 전문 물리치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윤하나 교수는 "골반저의 기능회복은 삶의 질을 지대하게 달라지게 할 수 있는 대단히 중요한 과제이다. 이대서울병원 골반재활치료실은 이러한 골반건강관리의 전략을 환자 개인 맞춤형으로 수립하고 더 나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