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경희대 의료경영 MBA 학술대회 성황리 개최
경희대 의료경영 MBA 학술대회 성황리 개최
  • 배준열 기자
  • 승인 2023.10.30 11: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70여 명 참석···전문가 초청 세미나, 병원 마케팅 등 주제

경희대학교 의료경영MBA 석사 과정(학과장 김용태)은 지난 28일 오후 6시 리베라 호텔 15층 로즈홀에서 재학생 30명, 졸업생 41명(주임교수 포함)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료경영MBA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용태 경희대 의료경영학과 주임교수는 인사말에서 “코로나 기간이 지나고 새롭게 주임교수가 되고 나서 지난 2개월 동안 재학생들과 직접 만나 학과 운영에 대한 실질적인 의견을 청취했다”며 “코로나 펜데믹은 병의원의 경영환경에도 변화에 따른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의료경영MBA 과정은 대학원 교육뿐만 아니라 현장견학, 전문가초청 세미나 등 실질적인 의료경영 역량강화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 제1부는 전문가 초청 세미나로 준비돼 첫 번째 발표는 ‘의료 AI 구축사례’라는 주제로 송환구 닥터송 대표(의료경영 42기)가 발표에 나섰다. 송 대표는 72만 건의 리뷰를 수집하고 데이터정제를 거쳐 10만 건의 유효데이터를 통해서 대화형 AI에이전트의 하나인 ‘의료상담 AI 챗봇’을 구축한 사례를 소개했다. 

두 번째 발표는 ‘세계의 병원을 가다(일본편)’라는 주제로 김우성 GF소아과 원장(의료경영 8기)이 발표에 나섰다. 김 원장은 해외의 병원에서 전략을 배우자는 취지로 일본병원을 소개했다. 우선 일본의 라인헬스케어의 성공사례를 소개하였다. “라인 메신저(일본 내 9천5000만 명, 23년 3월 기준)와 일본 소니 의사전문커뮤티니 M3(의사 29만 명)의 합작으로 '라인헬스케어'라는 온라인 진료서비스를 만들었다”며 “라인 앱을 통해 진료예약, 무료영상 통화 진찰 '라인닥터',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병원사례에서는 일본 최고 수준의 재활병원인 코쿠라 리하병원을 소개했다. 이 병원은 급성기 병원과 우리나라 요양시설에 해당하는 노인보건시설, 데이케어센터, 방문재활센터를 모두 운영하는 '복합체' 형태의 의료기관이다. 환자가 누워만 있는 것을 지양해 모든 환자가 식당에 내려와서 식사를 하는 것이 특징이다. 

세 번째 발표는 ‘성공하는 병원 마케팅 전략’이라는 주제로 ㈜뷰펙토리 김미선 대표(의료경영51기)가 발표에 나섰다. 김 대표는 한정된 예산과 인원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방안으로서 OSMU(One soruce & multi-use)전략을 통해 기존인력으로 경쟁병원보다 우위를 선점하는 전략에 대한 사례를 소개했다. 김 대표는 병원경쟁력 확보를 위해 ‘언니가 알려줄게(피부과)’, ‘DR. 유미의 성(性) 세포들(산부인과)’ 등의 사례를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다. 

제2부 세미나에서는 참석자 소개와 재학생 및 졸업생 네트워킹 자리가 마련됐다. 의료경영MBA 졸업생은 병의원, 제약회사, 헬스케어기업 등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한편, 경희대 의료경영MBA는 54기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본 학과는 의료인, 의료기사, 의료기기, 제약, 병원 경영자 등 다양한 업무의 소유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의료현장의 글로벌화와 세대의 변화에 맞게 많은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김용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의료경영학과 주임교수는 교과목 편성에 매우 심혈을 기울인다.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과 의료정책 분야 △의료 빅테이터 경영 △의료브랜드마케팅과 전략 분야 △병원인력과 조직관리 △병원경영관리 분야(의료법, 병원회계와 세무, 의료창업 등) △의료복지 분야 등 다양한 과목이 개설되고 있다.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매주 화요일과 수요일 야간은 전공과목 중심으로, 주말에는 전공기초 과목이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성적 우수자, 원우회 임원 등 다양한 장학금 제도도 마련돼 있다.

또한 경희대 의료경영MBA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졸업 후에도 동문회 활동을 통한 교류확대와 재학생과 동문이 함께하는 국내외 병원투어 프로그램을 실시한다는 것이다. 이는 선진의료 탐방과 비즈니스 마인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내년에는 선진의료기관 탐방을 계획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양재혁 2023-10-30 12:24:10
병원경영하시는 분들이 관심가질 만한 소식이군요.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