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제약업계 소식] 10월 18일
[제약업계 소식] 10월 18일
  • 김동희 기자
  • 승인 2023.10.18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노피, 영화 ‘드림’ 실사판 홈리스 풋살클럽 ‘드림(Dream)’ 창단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사노피의 한국법인(이하 사노피)가 홈리스(노숙인) 지원 비영리단체인 달팽이소원(이하 달팽이소원)과 함께 홈리스 자활을 돕는다.
 
사노피는 17일 서울시 성수동에서 열린 홈리스 풋살클럽 ‘드림(Dream)’의 창단식에서 사노피 임직원으로 구성된 축구동아리와 홈리스 풋살클럽 ‘드림’의 친선경기로 창단을 알리는 첫 경기를 가졌다. 이번 홈리스 풋살클럽 ‘드림’의 창단은 사노피의 사회적 책임 활동인 헬핑핸즈(Helping Hands) 프로그램 중 임직원자원봉사 참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헬핑핸즈는 사노피가 노숙인 및 주거취약계층의 의료사각지대를 찾아 서울시와 나눔진료봉사단 그리고 다양한 노숙인 시설단체와 함께 진행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무료 독감 예방접종 프로그램으로, 2011년부터 노숙인, 쪽방촌 주민 등 주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12년 넘게 꾸준히 진행해왔다.
 
이번 풋살클럽 창단은 사노피의 헬핑핸즈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스포츠를 통한 노숙인의 사회활동을 지원하고 노숙인 인식 개선 및 자활을 돕고자 마련됐다. 창단식 이후 홈리스 풋살클럽 ‘드림’은 한국 풋살연맹에 정식으로 풋살클럽 등록을 거쳐 본격적인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며, 이후 사회인과의 다양한 경기를 통해 사회적 교류를 확대할 예정이다.
 
홈리스 풋살클럽의 이름인 ‘드림(Dream)’에는 각자 여러 사연을 가지고 모인 선수들이 자립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함께 도전해간다는 의미와 풋살을 통해 꿈같은 시간을 보내자는 희망을 담았다.
 
이번 홈리스 풋살클럽 ‘드림’은 문화예술로 홈리스 자립을 돕는 비영리 단체 달팽이소원에 의해 창단됐다. 달팽이소원은 달팽이음악제, 홈리스 멤버로 구성된 봄날밴드 등 다양한 홈리스 지원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파스칼 로빈(Pascal Robin) 사노피 백신사업부 한국법인 대표는 “사노피에서 노숙인 무료독감예방접종을 시작했을 때 다른 한국기업들도 노숙인을 돕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사회 전반적으로 노숙인의 건강권과 인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며 “사노피 임직원들은 노숙인 풋살클럽과 함께 땀을 흘리고 벽을 허물며 가까워지는 계기를 만들었는데 이런 활동이 사회전반에 확산되어 노숙인을 더 이해하고 포용하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라며 창단 기념소감을 말헀다. 
 
윤건 달팽이소원 대표는 “홈리스에게 풋살과 같은 스포츠문화 활동은 외부와 소통하면서 자립에 대한 동기부여를 얻는 매우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라며 “이번 풋살클럽 창설과 친선경기를 노숙인 및 주거 취약계층의 건강 이슈에 앞장서 온 사노피와 함께 할 수 있어 보다 진정성 있고 의미 있는 행사가 된 것 같다”라고 말했다.
 
한편, 사노피의 헬핑핸즈는 지난 12여 년간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무료 독감예방접종을 필두로 다앙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노숙인들의 취약한 의류 수급 실태를 알리기 위한 시민 참여 헌 옷 모으기 행사 △‘더 빅드림(2012~2014년)’, 노숙인 사회적 자립 지원을 위한 사회적 네트워크 △‘빅프렌즈(2015~2016년)’, 독감예방접종 활동의 효과성과 노숙인들의 신체·심리·사회적 인식 변화를 연구한 △‘노숙인 독감예방접종과 임직원 자원봉사 활동의 효과 및 사회적 기여도 연구 및 평가’등을 진행한 바 있다.

 

■GC셀, CAR-NK 세포치료제 국내 최초 IND 신청···호주·한국 다국가 임상 추진

GC셀(대표 제임스박)은 고형암 타깃의 동종 CAR-NK세포치료제 ‘AB-201’의 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호주 인체연구윤리위원회(HREC)에 동시 신청했다고 17일 공시했다.

‘AB-201’은 제대혈 유래 NK(자연살해)세포에 유방암, 난소암, 위암 등에서 과발현하는 HER2(인간상피세포 증식인자 수용체2형)를 타깃하는 CAR(키메라 항원 수용체)를 탑재하여 동결 보존한 ‘오프-더-쉘프’(Off-The-Shelf; 표준ㆍ기성품)형태의 동종 CAR-NK 세포치료제이다.

‘AB-201’은 GC셀의 자체 핵심기술을 통해 NK세포 내 활성화를 최적화한 CAR구조와 체내 지속성(persistence)을 극대화시켜 동물모델에서 완전관해(CR)를 보이는 등 뛰어난 암세포 제거 및 종양 억제력을 확인한 바 있다. 또한 독자적 HER2 타깃 CAR는 2022년 호주에 특허가 등록되었으며, 미국을 포함한 5개국에서 출원된 상태이다.

이번 임상시험은 고형암인 HER2 과발현 유방암과 위암/위식도접합부암 환자 최대 48명을 대상으로 다국가, 공개, 용량 증량 및 확장 1상 임상시험계획이며, ‘AB-201’의 안전성과 일부 유효성을 평가하여 임상 2상 권장 용량(RP2D)를 설정하기 위한 목적이다.

회사는 이번 ‘AB-201’ 최초 인체 투여 임상시험으로 한국과 호주 임상을 동시 추진함으로써 다양한 인종에 대한 퀄리티 높은 임상 데이터를 확보할 예정이다. 호주의 유명 암 전문기관인 피터 맥컬럼병원(Peter MacCallum) 등을 선정함으로써, 우수한 의료시스템 및 의료진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체계적이고 신뢰도 높은 임상시험을 수행하여 유럽,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국내 기업 중에서 타인의 세포를 이용하는 동종(Allogeneic) CAR-NK 세포치료제 최초의 인체 투여 임상시험으로 그 의미가 크다.

GC셀 제임스박 대표는 “전세계적으로 HER2 타깃 동종 CAR-NK 세포치료제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임상에 진입할 것”이라며 “항암 분야에서 검증된 HER2 타깃 작용기전에 GC셀의 글로벌 수준 CGT기술을 적용하여, 필요시 즉시 투여가 가능한 동종 세포유전자치료제를 개발하여, 환자의 치료 기회와 편의성이 획기적으로 증대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동화약품, ‘2023 후시딘과 함께하는 홍명보 축구교실 페스티벌’ 개최

동화약품은 ‘2023 후시딘과 함께하는 홍명보 축구교실 페스티벌’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서울 서초구 소재의 반포종합운동장에서 열린 홍명보 축구교실 페스티벌은 코로나 이후 4년 만에 재개된 행사다. 코로나로 행사 개최가 어려웠던 지난 3년간 양사는 ‘홍명보 꿈나눔 축구교실’, ‘지역 이웃을 위한 물품전달 후원식’ 등을 진행하며 지속적으로 협력을 이어왔다.
 
이번 행사에는 홍명보 축구교실 이외에도 김병지 축구클럽 등 인근 어린이축구교실에 소속한 500여 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참가했다. 어린이 선수들은 연령별로 조를 나누어 진행된 ‘조별 풀리그 경기’에서 자신의 축구 실력을 뽐내는 시간을 가졌다.
 
조별 풀리그 이후에는 동화약품과 함께하는 ‘원포인트레슨’ 행사가 진행됐다. 원포인트레슨은 홍명보 총감독이 연령별로 기획된 레슨 프로그램에 맞추어 직접 아이들을 지도하는 행사로 선수와 학부모 약 150여 명이 참여했다.
 
홍명보 총감독은 “코로나로 인해 그동안 중단되었던 행사가 4년 만에 다시 열려서 기쁘다”며, “앞으로도 국내 유소년 축구 발전과 함께 아이들이 몸과 마음의 상처 없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동화약품의 상처치료제 후시딘은 2010년부터 꾸준히 홍명보 축구교실을 후원 중이다. 양사는 ‘홍명보축구교실 페스티벌’, ‘홍명보 꿈나눔 축구교실’ 등의 행사를 주최하며 축구 꿈나무들의 성장을 위한 협력을 지속해나가고 있다.

 

■보령컨슈머헬스케어, ‘어골해조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 출시

보령(구 보령제약)의 자회사인 보령컨슈머헬스케어(대표 김승집)는 전 연령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칼슘에 복합성분을 더한 건강기능식품 ‘보령 어골해조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를 출시했다.

보령 어골해조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는 타 영양소에 비해 체내 흡수 비율이 낮은 영양소인 칼슘과 함께, 칼슘의 흡수를 돕는 ‘마그네슘’, ‘비타민D’, ‘폴리감마 글루탐산’을 주원료로 함유해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끌어올린 제품이다.

칼슘은 뼈와 치아 형성,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꾸준히 섭취할 경우 골다공증 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이다. 본 제품은 생선 뼈에서 추출한 뉴질랜드산 어골 칼슘과, 소화 및 흡수에 용이한 해조 유래 영국산 해조 칼슘을 배합한 프리미엄 칼슘으로 구성돼 있다.

이와 함께, 신경 근육 기능 유지에 필요하며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을 칼슘과 2:1 최적 비율로 배합했다. 또한 스위스산 비타민D를 함께 구성하여 칼슘과 인의 흡수율과 체내 이용률을 높이고, 뼈의 형성과 유지에 기여하도록 기획했다.

특히, 보령 어골해조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는 일반적인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 복합제에 더해 폴리감마 글루탐산까지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 해당 성분은 발효식품인 청국장, 낫토의 점액질에 다량 함유돼 있으며, 칼슘과 인이 결합하여 체외로 배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칼슘의 체내 흡수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제품은 지용성 비타민을 포함하고 있어 가급적 식후에 1일 2회, 1회 1정을 물과 함께 섭취하면 된다. 섭취 연령 제한은 없으나 임산부 및 수유부 또는 의약품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보령컨슈머헬스케어 브랜드 담당자는 “보령 어골해조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는 칼슘은 물론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복합 성분으로 구성하여 체내 흡수율을 획기적으로 제고한 제품”이라며, “칼슘은 전 연령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뼈와 치아가 약해지기 쉬운 중장년층과, 성장기 청소년까지 효과적인 영양 보충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대웅제약 ‘펙수클루’, 멕시코 품목허가 획득

대웅제약 ‘펙수클루’가 필리핀, 에콰도르, 칠레에 이어 멕시코까지 연이어 품목허가 획득에 성공하며 글로벌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패러다임을 바꿔나가고 있다.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은 ‘펙수클루(성분명 펙수프라잔염산염 Fexuprazan HCl)’가 멕시코 연방보건안전보호위원회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국내 출시 2년차를 맞은 펙수클루의 네 번째 해외 품목허가 획득 소식으로 대웅제약은 탄탄한 글로벌 개발 역량을 증명했다. 
 
멕시코는 중미 지역에서 가장 큰 의약품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국가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에 따르면(IQVIA Global MIDAS) 지난해 멕시코의 항궤양제 시장 규모는 2억 500만달러(한화 약 2700억원) 규모다. 대웅제약은 기존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인 PPI(양성자 펌프 억제제)의 단점을 개선한 펙수클루로 멕시코내 PPI 시장을 교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재 멕시코 내 항궤양제 시장에서 PPI 제제의 처방 비중은 90%에 달한다. 나아가 중남미 시장에서 펙수클루의 수출 활로를 넓혀나갈 예정이다.
 
펙수클루는 P-CAB(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 계열의 위식도역류질환 신약으로 기존 PPI(양성자 펌프 억제제) 제제의 단점(느린 약효 발현, 야간산분비, 식이 영향, 약물 상호작용 등)을 개선한 차세대 치료제다. 특히 펙수클루는 야간산분비(nocturnal acid breakthrough, NAB)로 인한 가슴쓰림 증상개선 효과를 입증했으며 식사 여부 상관없이 위산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억제하며 최대 9시간의 반감기를 보여 효과 지속시간이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가운데 가장 길다.
 
실제 펙수클루는 글로벌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대웅제약은 지난 5월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2023 소화기질환주간(DDW 2023)’에서 펙수클루의 우수한 임상 데이터를 소개했으며, 당시 학회에 참석한 수많은 소화기 전문가들은 펙수클루가 위식도역류질환의 치료 패러다임을 바꿔나갈 것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기도 했다.
 
대웅제약은 펙수클루의 강점을 해외에 지속적으로 알리고 2025년까지 품목허가 제출을 30개국으로 늘릴 계획이다. 또한 펙수클루는 최근 북미∙유럽∙일본 등 글로벌 빅마켓에서 동시에 임상 개발을 진행할 수 있는 복수의 다국적 제약사와 협상을 진행하는 등 쾌속 성장 중인 것으로 확인된다. 현재 펙수클루의 해외 품목허가 신청 국가는 누적 12개국이며, 이 중 4개국에서 허가승인을 받았다. 대웅제약은 연내 누적 20개국까지 품목허가 신청 국가 수를 늘릴 계획이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올해 초 품목허가를 받은 에콰도르, 칠레에 이어 중미 1위 시장인 멕시코에서의 품목허가 획득 소식은 펙수클루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이라며 “나아가 지난 9월 성공적으로 브라질 식의약품감시국(ANVISA) 실사를 성공적으로 마친 만큼 남미 1위 시장인 브라질에서도 조속히 품목허가를 받아 중남미 시장을 장악해 2027년 100개국 진출 목표를 이뤄나가겠다” 말했다.
 
펙수클루의 멕시코 현지 제품명은 ‘앱시토(ABCITO)’로 2024년 상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유유제약, 'CPHI Worldwide 2023' 참가

유유제약이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10월24일부터 26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진행되는 CPHI Worldwide 2023에 참가한다.
 
유유제약은 한국관內 부스를 개설하고 자체 개발 개량신약인 골다공증 치료제 맥스마빌 장용정을 비롯해 유힐릭스 연질캡슐, 유바로정, 세뉴벨라정 등 수출품목을 해외 바이어들에게 소개한다.
 
특히 두타스테리드 축소제형 및 두타스테리드와 탐스로신 복합제형 등 안드로겐성 탈모(AGA) 적응증에 대한 미국 및 유럽 탈모치료제 시장 진출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중점 홍보한다.
 
유유제약 수출팀 강극영 매니저는 “유유제약의 CPHI 부스 개설 및 운영은 올해가 처음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R&D 아이디어 발굴을 목표로 참가한다” 고 말했다.


■동아ST, 한림제약과 점안제 및 개량신약 수출 업무협약 체결

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김민영)는 지난 17일 서울시 동대문구 용두동 본사에서 한림제약(대표 김재윤, 김정진)과 점안제 및 개량신약 수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동아에스티 김민영 사장, 한림제약 김정진 부회장, 이진수 부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양사 간의 협력을 통한 시너지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한림제약은 점안제 및 개량신약을 동아에스티에 제공한다. 동아에스티는 한림제약과 협력하여 동아에스티 주요 수출 국가를 대상으로 한림제약의 점안제 및 개량신약을 수출한다.

동아에스티는 캔박카스와 음료, 바이오의약품 항결핵치료제 등을 유럽과 남미, 아시아, 아프리카 등 약 40개 국가에 수출하고 있다. 지난해 해외수출 부문에서 1562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양사가 보유하고 있는 경쟁력을 바탕으로 서로 협력해 나간다면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업과 적극 협력하여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 기회를 지속해서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GC녹십자의료재단, 하노이의대병원과 ‘LIS 인터페이스 구축 사업’을 위한 MOU 체결

GC녹십자의료재단은 베트남 하노이의과대학병원과 검사실정보시스템(LIS, Laboratory Information System) 인터페이스 구축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GC녹십자의료재단은 2018년부터 베트남의 주요 국립병원 중 하나인 하노이의과대학병원과 검체검사 수탁 계약을 맺고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공급해오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기존의 검체검사 서비스에 이어 정보기술(IT) 교류를 통해 양사 간 협력을 더욱 확장하고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협약식은 지난 16일 베트남 하노이 소재 하노이의과대학병원 본원에서 진행됐으며, 이은희 GC녹십자의료재단 이사장, 응우옌 란 휴 하노이의과대학병원 병원장을 비롯해 약 10여 명의 양측 관계자가 참석했다.
 
GC녹십자의료재단은 이번 협약을 통해 재단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차세대 I-LIS 내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하노이의대병원에 구축 및 적용하여 환자 정보와 검사 결과를 더욱 효율적으로 상호 공유할 예정이다.
 
특히, 재단의 자체 구축 플랫폼인 GC Framework의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를 활용하여 의료 데이터 보안 역량이 한층 강화되고, 실시간 검사 현황 및 양사 간 데이터 처리가 자동화되어 운영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응우옌 란 휴 하노이의과대학병원 병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 병원과 GC녹십자의료재단의 협력관계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실질적이고 상호 발전적인 교류가 계속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은희 GC녹십자의료재단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한 차세대 I-LIS의 해외 진출은 국내 검체검사 수탁기관 중 최초의 사례로 진단검사의 디지털 전환이라는 흐름 속 우수한 기술 경쟁력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우리 재단은 효율적인 협업을 통한 파트너십 강화 및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길리어드, C형간염 퇴치 기여 위해 치료제 전라남도에 기부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대표 최재연)는 국내 C형간염 퇴치에 기여하고자 전라남도에 도내 C형간염 시범사업을 통해 확진된 환자의 치료를 위한 의약품을 기부했다고 18일 밝혔다.
 
전라남도는 2021년 기준 전국에서 10만 명당 C형간염 환자 비율이 두 번째로 높은 지역(36.97명, 전국 평균 19.55명 대비 약 2배) 으로, 지난 2월부터 전남에서 발생률이 높은 해안지역 6개 군(장흥·강진·해남·완도·진도·신안)을 대상으로 C형간염 퇴치 시범 사업을 추진해 왔다. 

길리어드는 이번 추진 사업에서 C형간염 진단을 받은 환자 중 저소득층 환자의 치료를 위해 C형간염 치료제를 기부하며, 이를 통해 환자들의 치료비 부담을 없애고 국내 C형간염 퇴치에 기여하고자 한다.
 
C형간염은 방치 시 간경변증, 간암 등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조기 진단 및 치료가 중요하다. 이에 세계보건기구(WHO)는 공중보건을 위협하는 간염 종식을 위해 2030년까지 C형간염 환자의 90%가 검사를 받고, 치료 대상의 80%가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했다. 국제적인 추세에 발맞춰 질병관리청은 ‘2023~2027 제1차 바이러스 간염(B형‧C형) 관리 기본계획’에서 2027년까지 바이러스성 간염 사망률 40% 감소를 목표로 예방부터 치료에 이르는 전 주기 관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 최재연 대표이사는 “2030년까지 바이러스성 간염을 퇴치한다는 세계보건기구(WHO)의 목표 달성 시점이 7년밖에 남지 않아 여러 관계자들의 긴밀한 협력이 더욱 중요한 이때, 길리어드의 혁신적인 만성 C형간염 치료제 기부를 통해 C형간염 유병률이 높은 지역 환자들의 건강 증진과 국내 C형간염 퇴치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어 기쁘다. 길리어드는 간염 치료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간염 검진 및 질환 인식 증진을 위한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ALL4LIVER 그랜트’를 비롯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건강 증진과 지속 가능한 치료 환경 구축에 기여하도록 계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전라남도는 주민의 간 건강을 지키기 위해 다른 지역보다 먼저 C형간염 퇴치 사업을 실시했으며, 길리어드의 치료제 기부를 통해 도내 C형간염 환자들을 치료하고 C형간염을 퇴치한다는 목표 달성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게 되었다”며 “전라남도는 C형간염 퇴치 사업을 이어가 바이러스성 간염으로부터 전라남도민을 보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한간학회 배시현 이사장은 "C형간염은 무증상인 경우가 많고 사회적인 관심도도 낮아 환자 발견이 쉽지 않지만, 발견하면 치료가 되는 질환이므로 조기 발견 및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도서 지방의 유병률이 높은 편으로, 이번 전라남도의 시범사업을 통해 환자를 발굴하고 길리어드가 기부한 의약품으로 치료까지 원활히 이루어져, C형간염 퇴치라는 국가적인 목표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일동제약, ‘바이오 재팬’ 참가해 파트너링 미팅 진행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이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린 ‘2023 바이오 재팬(BIO JAPAN)’에 참가해 신약 파이프라인 홍보 및 파트너링 미팅 등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바이오 재팬’은 제약·바이오 분야의 아시아 최대 규모 전시·세미나 행사로, 제약회사를 비롯한 해외 관련 기업들의 비즈니스 파트너링 및 오픈이노베이션 활동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일동제약은 다수의 글로벌 제약업체를 상대로 활발한 미팅을 진행하였으며, 특히 △2형 당뇨병 치료제 신약 후보물질 ‘ID110521156’ △파킨슨병 치료제 신약 후보물질 ‘ID119040338’ 등이 큰 주목을 끌었다고 설명했다.

‘ID110521156’는 GLP-1 수용체 작용제 계열의 대사성 질환 신약 후보물질로, 체내에서 인슐린 분비를 유도하여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GLP-1 호르몬과 동일한 기능을 갖는다.

일동제약은 동일 계열의 기존 약물에 비해 물질 구조상 안정적인 화합물 제제의 특성을 토대로 ‘ID110521156’을 주사제 대신 제조 효율 등 생산성이 뛰어나고, 환자 입장에서 사용이 편리한 경구용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ID119040338’는 퇴행성 질환에 속하는 파킨슨병 치료제 후보물질로, 아데노신 A1 및 A2A 수용체를 동시에 억제하는 이중 길항제 약물이다.

비임상 연구 결과 ‘ID119040338’은 경구 투여 시 약물 흡수력이 뛰어나고, 혈액-뇌장벽(BBB) 투과능이 우수한 것이 관찰됐다. 또한 파킨슨병 질환 동물 모델 이용한 효능 연구에서 경쟁 약물 대비 운동 증상 개선 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 측은 ‘ID119040338’와 관련한 미국 FDA 임상계획(IND) 신청에 필요한 효능 및 독성시험을 연내 마무리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임상개발 작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글로벌 의약품 시장에서 퇴행성 질환, 대사성 질환 분야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시장 트렌드와 관련 수요 등에 맞춰 신약 R&D 전략을 강화하는 한편, 라이선스 아웃(기술 이전), 투자 유치 등 제휴 추진도 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